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계 문화 여행 : 몽골 상세페이지

책 소개

<세계 문화 여행 : 몽골> 몽골의 풍습, 역사, 문화, 생활, 삶
이 책은 『세계 문화 여행』 시리즈의 몽골편으로 몽골의 풍습, 역사, 문화, 생활, 삶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사업차 몽골을 방문하든 단순한 여행이든, 몽골에서 더욱 풍성하고 기억에 남는 시간을 보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몽골 현지 풍습과 전통, 역사와 종교와 정치, 몽골인의 가정과 직장과 여가, 의식주, 의사소통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출판사 서평

몽골,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두 얼굴의 나라
우리에게 몽골은 아직 낯선 나라다. 전 세계인을 두고 보면 몽고반점이라는 흔치 않은 공통점을 가진 사람들이 사는 곳이라지만, 고비사막에서 불어오는 황사 철이 아니고서야 TV 뉴스에서 몽골이 언급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가끔 미디어에 비춰지는 몽골 사람들은 대부분 말을 타고, 초원에서 천막을 짓고 사는 유목민이다. 그래서인지 우리에겐 그저 허허벌판뿐인 곳에서 자기 네 말이 풀을 뜯어 먹고 있는 걸 알아볼 수 있다는, 믿을 수 없는 시력의 소유자들이 몽골인이라는 도시전설이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이것이 진짜 몽골의 모습일까?
이 책은 몽골의 두 얼굴을 모두 담고 있다.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을 건설한 칭기즈칸 이야기부터 사회주의 국가에서 민주주의 국가로 변하게 된 배경, 가족과 부족, 윗사람과 전통을 중요시하는, 우리의 옛 모습과 비슷한 몽골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도시 생활에 지친 여행객들이 동경해마지 않는 그림 같은 산과 드넓은 초원, 자유롭게 살아가는 유목민들의 삶뿐만 아니라, 인구 100만이 넘는, 현대적인 빌딩과 상점으로 분주한 수도 울란바토르를 비롯한 도시인들의 일상생활 및 그들의 비즈니스 방식 등, 몽골의 다양한 모습을 간결하게 전달한다. 일체의 구속과는 거리가 먼, 자유로운 영혼으로 보이지만, 강력한 지도자를 따랐던, 칭기즈칸을 탄생시킨 민족으로서 몽골인의 모습도 살펴볼 수 있다.
무엇보다 기존의 몽골을 다룬 책과 다른 점은 중국과 러시아라는 두 강대국 사이에 샌드위치처럼 낀 몽골이라는 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우리가 만약 유목민의 집인 게르에 초대받는다면 먹게 될 음식과 손님으로서 갖춰야 할 예의, 차강사르와 나담 같은 전통 명절, ‘서울의 거리’를 비롯한 가 볼 만한 곳 등, 여행에 필요한 정보들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앞서 말한 몽골인의 믿을 수 없다는 시력 이야기는 반은 맞지만, 반은 틀렸다. 유목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분명 좋은 시력을 갖고 있지만, 바쁜 도시 몽골인들은 점점 안경을 많이 쓴다고 한다. 유목민들은 여전히 가축을 먹이기 위해 살 곳을 옮기고 있겠지만, 이제 그들의 손에도 TV 리모콘과 스마트폰이 들려 있고, 젊은 유목민들은 일자리를 찾아 도시로 떠나고 있다. 시장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몽골의 위대한 자산은 친화력 있고 교육을 잘 받은 야망 있는 몽골 국민이며, 몽골의 비즈니스 지도자들은 국제적 파트너십을 통해, 풍부한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인프라가 취약한 자국을 발전시키려 노력 중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몽골을 담고 있다. 작고 얇지만, 좀 더 현실적이고도 내밀한 몽골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의 가치가 있다. 색다른 관점으로 몽골을 바라보고 싶지만, 너무 본격적인 공부는 부담스럽다면, 이 책이 그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다.



저자 소개

지은이_앨런 샌더스
앨런 샌더스는 영국 최고의 몽골 권위자이다. 런던대학교 산하 소아즈(SOAS) 교수를 역임했으며, 수년간 BBC 모니터링에서 일한 후, 지금은 몽골의 정치, 경제 상황에 대한 글을 쓰는 프리
랜서 컨설턴트로 활약하고 있다.
주간지 <Far Eastern Economic Review>에 많은 글을 기고했으며, Lonely Planet의 『Mongolian Phrasebook』을 공동 집필했고, Routledge의 『Colloquial Mongolian』을 집필했다. 그의 저서 『Historical Dictionary of Mongolia』(Scarecrow)는 3판까지 출간되었고, 매년 발간되는 『Far East and Australasia』(Europa/Routledge)의 몽골 부분을 업데이트해왔으며, 온라인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몽골 편을 개정했다.
앨런은 현재 울란바토르에 있는 국제몽골연구협회와 인디애나대학교 몽골협회 회원이다. 또한 케임브리지대학교의 몽골 및 내륙 아시아 연구 관련 출판 작업에 기여하고 있다. 영국-몽골
관계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몽골의 북극성 훈장을 수훈했다.

옮긴이_김수진
이화여자대학교와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을 졸업한 후 공공기관에서 통번역 활동을 해왔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자 및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이터너티』, 『언제나 당신이 옳다: 이미 지독한, 앞으로는 더 끔찍해질 세상을 대하는 방법』, 『본질에 대하여』,『네오르네상스가 온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몽골전도
들어가며
기본정보

01 영토와 국민
지리적 특징
국민
간략한 역사
정부와 정치
경제
환경

02 가치관과 사고방식
몽골의 전통적 가치관
종교
사회적 지위와 권력
남성
여성
교육관
근로 의식

03 관습과 전통
전통의상
게르
몽골의 달력
공휴일
몽골의 구어
출생과 유년기
전통혼례
애도와 추모

04 몽골인과 친구 되기
외국인에 대한 태도
혈맹에서 동지로
몽골인을 만나기
몽골 가정 방문하기
데이트하기

05 몽골인의 가정생활
주거
세대
몽골인의 일상생활
몽골에서 자라기
교육
의료 서비스
병역제도

06 여가생활
외식
몽골의 전통음식
음료
밤 문화
문화생활
야외활동
쇼핑의 즐거움
울란바토르의 명소
울란바토르 외곽의 명소
그 외 지역의 명소

07 여행, 보건, 그리고 안전
여행
시내 구경
숙소
보건
안전과 치안

08 비즈니스 현황
비즈니스 환경
몽골에서 사업하기
기업경영 문화
부패
대인관계
미팅
프레젠테이션
협상
계약서
여성 기업인
비즈니스 선물

09 의사소통하기
언어와 문자
몽골인에 대한 호칭
이름
유머
미디어
통신 서비스
결론

참고문헌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세계 문화 여행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