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는 ‘무조건 아이들은 돈에 관해서라면 모르는 것이 좋다’고들 생각했습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이 말이 미덕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금융문맹, 속칭 ‘돈치’로 몰릴 지도 모릅니다. 최근 물러난 ‘세계의 경제 대통령’ 그린스펀 미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의장도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할 뿐이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고 할 만큼 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카드빚 대란을 겪은 우리로서는 이 말이 더욱 뼈저리게 다가옵니다.
요즈움 카드빚 때문에 탈선, 범죄를 저지르는 청년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돈을 달랄 때마다 풍성풍성 집어주는 걸로 부모 노릇 다했다고 안심했던 부모들 모두가 반성할 일입니다. 우리 아이가 어려서부터 건강한 경제관념을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용돈 교육을 어떻게 하면 좋은 경제교육이 될 수 있을까요.
실생활 속에서 아이들에게 경제관념을 심어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손쉬운 방법은 바로 용돈 교육입니다. 용돈을 계획적이고 규모 있게 관리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활 속의 경제를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삶이나 장래까지도 계획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돈의 사용법을 가르치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다단계 판매 등의 사기 영업에 시원스럽게 말려드는 젊은이나, 카드 돌려 막기에 고뇌하는 사람들의 증가가 문제 되고 있는 지금의 세상을 보면, 더욱 더 돈에 대한 아이의 교육이 절실함을 간절히 느낍니다.
물론 용돈 교육에도 실패는 반드시 있습니다. 부모가 이해할 수 없는 지출을 아이들이 하는 일도 있겠지요. 그러나 어른이 되어 큰 액수의 첫 실패를 하기 전에, 부모가 지켜보는 가운데 소액의 실패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어른이 될 즈음에는 돈의 무서움과 훌륭함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을 겁니다.
현재 ‘아이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일정 액수의 돈’을 용돈으로 건네는 가정은 해마다 감소하고,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사준다’ 혹은 ‘필요한 때에 필요한 금액을 그때그때 건넨다.’라고 하는 가정이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면 언제까지 아이는 부모의 판단 아래서만 돈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 용돈까지 ○일이니까 이것을 사고 싶지만 자제 하자.’라고 하는 자각은 아이가 성인이 되어 일정한 수입이 생겨 자기가 관리할 수 있게 되었을 때에서야 배울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은 ‘돈의 가치와 책임’을 게임 감각으로 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아주 이상적인 “용돈 시스템”이 매우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의 최대 매력은 그 바탕에 흐르고 있는 생각하는 방법에 있습니다.
그 바탕이란 책임 있는 일을 해내고 처음으로 돈을 손에 넣을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이 생각의 바탕에는 아이를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취급하려는 어른의 자세에 있습니다. 용돈의 액수는 아이와의 협의를 근거로 정하고, 아이는 단지 돈을 받는 것만이 아니라 가족의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일을 합니다. 게다가 필요하면 재협의에 응하며, 돈의 용도는 아이의 재량에 맡깁니다. 아이도 한 사람으로 인정을 받으니 자신감이 생기고 긍지 또한 커질 것입니다. 이런 사고방식이 이 책의 바탕에 깔려 있는 것입니다.
이 책을 앞에 두고 가족들과 서로 많은 이야기를 하세요. 이 책이 아이들의 책임감과 자존심을 높여 부모와 자식의 신뢰 관계를 한층 더 깊게 해주는데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시작하는 글 _ Ⅰ
목차 _ Ⅴ
용돈교육 7단계 _ Ⅶ
제1부 돈쓰는 버릇은 부모 따라 간다 _ 1
? 부모가 먼저 공부하라! _ 2
? 아이에게 돈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물려주어라 _ 6
제2부 주어야만 하는가 주지 않으면 안 되는가 _ 9
? 아이에게도 쓸 돈이 필요하다 _ 10
? 저축은 커녕 월급을 펑펑 쓰게 할 것인가_ 13
제3부 용돈은 언제부터 주어야 할까? _ 17
? ""엄마, 나 돈""이라고 말할 때가 신호다 _ 18
? 필요한 돈의 개념은 6세에 알려주어라_ 21
제4부 용돈 회의를 열어라 _ 25
스텝 용돈의 “기준액”을 결정하라 _ 27
스텝 집에서도 일자리를 주어라 _ 44
스텝 인센티브로 보너스를 주어라 _ 64
스텝 용돈 계약서에 사인하라 _ 66
스텝 용돈 캘린더를 사용하라 _ 71
스텝 용돈을 지불하라 _ 82
스텝 명세 점검은 한 달에 한 번만 하라 _ 85
제5부 돈을 쓰는 법에 저축도 들어 있다 _ 87
?모은 돈을 쓸 수 있는 희망을 제시하라 _ 88
?""엄마 500원만"" _ 92
?많은 재산보다 쓰는 법을 물려주어라 _ 95
?문방구 외상을 잡아라 _ 97
부록 _ 99
용돈기입장을 쓰고 나서... _ 100
엄마의 가계부와 나의 용돈기입장 _ 101
엄마의 경험담 _ 103
년간 주요 이벤트 _ 104
월간 예산 플랜 _ 106
주간 예산 플랜 _ 107
주별 결산표 _ 108
물건 구입 계획표 _ 109
용돈 캘린더 _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