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종말론은 구원론보다 계시에 있어 더 오래된 분야다”(게할더스 보스). 성경 전반에 대해 건전한 이해의 근본을 이루는 이 명제를 『태초의 첫째 아담에서 종말의 둘째 아담 그리스도까지』의 저자인 존 페스코는 자신만의 통찰력을 가지고 탐구해 나간다. 관련 문헌들을 폭넓게 인식하고 인용하면서 저자는 하나님이 창조를 하신 목적, 창조와 구속의 관계, 그리스도의 사역과 같은 기본적인 성경의 주제들에 영향을 미치는 쟁점들을 흥미로운 방식으로 풀어 나간다.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언약신학의 성경적 기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페스코의 이 책을 통해 상당한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추천의 글]
고대 근동의 사고에서는 어떤 것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처음 부분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존 페스코는 감사하게도 창조론(protology)이 우리가 성경을 읽고 신학적인 체계를 쌓는 데 있어 얼마나 핵심적이고 중요한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철저하게 언약적인 관점을 취한 이 책에서 페스코는 창조론의 유형, 주제, 이미지들이 성경에 계속해서 등장한다는 사실과, 그런 유형이 명백한 종말론적 목적-우리 주 그리스도가 우리의 죗값을 치르신 분이고 우리를 시험 가운데에서 붙들어 주시는 분이심-을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을 잘 짜인 논증을 통해 밝혀 준다.
브라이언 에스텔(캘리포니아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
많은 사람들이 창세기를 시작하는 몇 장이 지닌 중요성을 인정하지만 그들 모두가 올바른 이유를 가지고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존 페스코의 이 책이 가지고 있는 큰 장점은 창세기 1~3장과 관련되어 흔히 다루어지는 논쟁의 많은 부분들을 다룰 뿐 아니라, 이 논쟁만큼 그리고 이 논쟁보다 더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자주 저평가 되었던 주제들, 예를 들면 하나님의 형상, 아담과의 언약, 성경의 첫 장들이 그리스도와 그의 구속 사역을 가리키는 방식과 같은 주제들까지도 다루어 준다는 데 있다. 페스코 박사는 근본적인 성경 구절들에 대한 세밀하고 주의 깊은 주해 작업으로 독자를 인도하면서도 그 구절들이 지니는 더 폭넓은 신학적 함의에도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인다. 그 최종 결과물인 이 책은 우리로 하여금 수많은 중요한 문제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도록 자극해 주며, 창세기 1~3장에 대한 우리들의 부족한 관점들을 재정비해 주고, 그리스도가 성경의 중심이라는 진리를 더욱 굳건히 해 준다.
데이비드 반드루넨(캘리포니아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
창세기 1~3장에 대한 너무 많은 문헌들이 창세기와 과학과의 관계, 혹은 창세기가 남성/여성 문제에 대해 지니는 관련성에만 치중한다. 이 책은 그러한 책들과는 신선하게 다른 책이며, 우리들의 환영을 받아 마땅한 책이다. 그 이유는 존 페스코 박사가 창세기 1~3장을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목적의 최후 완성이라는 맥락에서 바라보는, 아주 색다른 해석의 방향으로 독자를 이끌어 주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그리스도인 독자들의 생각을 자극하고, 우리로 하여금 우주에 대한 하나님의 목적을 더욱 그리스도 중심적인 관점으로 보도록 이끌어 주는 많은 내용들이 담겨 있다.
조프리 그로건(스코틀랜드 글래스고 인터내셔널 크리스천 콜리지)
작가 소개
[지은이] 존 페스코
페스코 박사는 애틀랜타에 있는 리폼드신학교의 조직신학 조교수다. 그는 신학 박사 과정을 스코틀랜드 애버딘 대학에서 취득했다. 페스코 박사는 또한 텍사스 포트워스에 있는 사우스웨스트침례신학교(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으로 문학 석사(M.A.) 학위를 받았으며, 조지아 주립대학교(Georgia State University)에서 학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현재 리폼드신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을 뿐 아니라 조지아 주 마리에타에 있는 제네바 정통장로교회에서 목사로 섬기고 있다.
리뷰
5.0
구매자 별점
1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아주 중요한 뼈대를 보여주고 있다.
읽는 내내 기쁨이 넘쳤다.
lgb***
2024.07.21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