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말씀과 청중을 연결하는 설교자] 우리에게 '좋은 소식'이 절실하다. 삶이 참 고단하고 힘겹다. 획기적 변화가 아니더라도, 소소한 행복을 맛보고 싶다. '좋은 소식'은 누가 전해야 하나? '복음'을 전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설교'라는 단어는 이미 많은 사람에게 부정적으로 들린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문제의 핵심은 내부에서 찾아야 하는 법. '설교자'들이 '설교'에 대해 잘못 접근했거나, 신중하지 못했던 것은 아닐까? '설교자'는 뭔가 강압적인 이미지일 때가 많다. 외부로 눈을 돌려 질문을 던져보자. '설교라는 행위는 여전히 유효한가?' 이 책의 저자인 팀 켈러(Timothy J. Keller)는 참된 설교가 되기 위한 설교자들의 접근과 더불어 설교라는 도구는 현재의 문화와 세계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한다. 설교자가 항상 주의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말씀에 대한 충실함과 청중에 대한 이해다. 말씀 자체를 철저히 연구함과 동시에 청중의 삶을 향한 책임도 있다. 무엇보다 설교자는 말씀의 청지기다. 말씀을 섬기는 자다. 매 순간 복음은 선포되어야 한다. 좋은 소식은 그리스도를 향한다. 그리스도가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는 본문은 어떻게 할 것인가? 특히 구약을 어떻게 복음적으로 해석하고 선포할 것인가? 예수님의 이야기를 설교하더라도 복음이 드러나지 않을 수 있다. 구약의 본문이라도 그리스도를 밝히 보여줄 수 있다. 저자는 어떠한 한 본문을 바라볼 때, 성경 전체 내러티브에 주의할 것을 요구한다. 성경 66권은 여러 주제로 연결이 된다. 하나님의 나라, 언약, 하나님의 임재, 성전 등. 따라서 설교에 복음적 메시지를 담는다는 것은, 본문의 문맥과 더불어 성경 전체 내러티브에서 그 본문을 바라보는 작업이다. 가령, 동일한 본문으로 어떤 설교자는 개인의 상처를 치유하는 협소한 예수님에 대해 설교한다. 반면 만물을 회복시키고 구원하시는 광대한 예수님을 전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너무 급하게 복음적 메시지로 넘어가서는 안된다. 원 독자들에게 전한 성경 저자의 본래 의도가 중요하다. 1차 독자들에게 던지는 원래의 메시지가 충분히 밝혀졌다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던지는 성경 전체의 메시지에 귀 기울여야 한다. 이것이 설교자들이 가져야 할 자세다. 성경 본문(텍스트)에 충실함과 동시에 현재를 살아가는 청중들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삶의 부분을 성경이 모두 말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성경의 전체 내러티브 안에서 현재 우리의 내러티브와 겹치는 부분이 분명 있다. 각자의 이야기에서 그 안의 동기를 분명하게 파악함이 중요한 이유다. 설교자는 청중들의 중심을 선명하게 드러내고, 성경에서의 접점을 보여줘야 한다. 저자는 "좋은 상황화 설교란, 한편으로는 문화 내러티브와 규범들을 긍정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들을 도전하는 설교"라고 주장한다. 물론 저자는 추상적인 접근만 하지 않는다. 구체적인 설교법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가르친다. 그 동안 해왔던 자신의 설교법도 책의 말미에 세세하게 공개한다. 사실 설교라는 것이 어찌 인간의 일이겠는가? 이미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소관이 아닌 것을. 그럼에도 무슨 일이든 '인간'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심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은혜'가 아닐까? 하나님의 도우심이 절실하다. 본문을 대할 때부터 그러하다. 청중을 대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저자는 이 점을 놓치지 않는다. 설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다. 바로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 설교자의 인격과 영성, 삶은 그런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말과 행동, 존재는 결코 분리될 수 없다. 텍스트 자체에 대한 섬세한 해석에서도, 청중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설교에 있어서도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과 그 힘 가운데 사로잡힌 설교자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설교에 대한 도전을 많이 줍니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체험판] 팀 켈러의 설교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