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파트와 바꾼 집 상세페이지

가정/생활 취미/요리/기타

아파트와 바꾼 집

아파트 전문가 교수 둘이 살구나무집 지은 이야기

구매전자책 정가11,200
판매가11,200
아파트와 바꾼 집

책 소개

<아파트와 바꾼 집> 보통 수준의 비용으로 집짓기를 실현한 두 건축학과 교수의 도전기! 아파트 전문가 교수 둘이 살구나무집 지은 이야기『아파트와 바꾼 집』. 이 책은 대학에서 주거건축을 가르치면서 문화센터를 비롯한 전문가 혹은 비전문가 대상의 크고 작은 강좌에서 아파트 관련 강의를 하고 있는 두 교수, 박철수와 박인석의 단독주택 이주기와 이주 후 1년 동안 지내면서 겪은 생활을 기록한 책이다. 두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아파트를 떠나 단독주택으로의 이주가 갖는 의미를 주거건축 전문가의 시각으로 쉽게 풀어냈다. 저자들이 왜 아파트단지를 떠날 결심을 하게 되었는지, 집지을 땅을 어떻게 보러 다니고 구하게 되었는지부터 어떤 연유로 건축가 조남호에게 건축설계를 의뢰하고 가족들의 바람을 설계도에 어떤 과정을 거쳐 녹여 내었는지 보여준다. 더불어 건축가의 시공회사와의 거듭되는 공사비 산정 협의 과정에서부터 공사 계약, 착공에서부터 준공 조경에 이르기까지의 현장 기록을 생생하게 담아내고, 새집에서의 생활 풍경과 주거비 문제를 통해 단독주택의 유지관리 노력과 소요 비용의 실제를 살펴본다.


저자 프로필

박철수

  • 국적 대한민국
  • 경력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2014.12.17.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박철수는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교수로 ‘주거건축과 문화’, ‘도시공간과 사회 환경’ 등의 주제를 엮어 가르치고 연구하는 일에 관심을 두고 있다. 주택연구소에서의 오랜 연구생활과 ‘주택=아파트’라는 오늘날의 집단적 기억 덕에 아파트 전문가라는 캠퍼스 밖 별칭을 얻었다. 삶이 곧 문화라는 점에서 개별적인 삶은 다른 문화적 행위와 마찬가지로 선택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파트와 바꾼 집》을 썼다. 표준적이고 균질적이고 자폐적이고 냉소적인 ‘단지형 사회’에서 서로 다름의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고 소통하는 ‘열린 공간’으로 사회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고 믿는다. 아파트의 문제를 아파트로 해결하려는 태도가 바른 진단이나 처방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아파트와 바꾼 살구나무집이 갖는 의미를 부풀리고 싶다.

저자 박인석은 대학시절 동아리 활동으로 시작한 ‘주택문제에 대한 인식’을 주택연구소에서의 연구와 명지대학교에서의 주거건축 전동 교수활동으로 이어가고 있다. 한국사회를 읽는 주요한 키워드로 ‘아파트공화국’은 ‘단지공화국’으로 교정해야함을 지적하는 일, 공공 공간 환경 개선 없이 사유 단지개발 장려 전략으로 일관하는 정부 도시ㆍ주택정책을 비판하고 바른 정책의 실천을 제안하는 일이 최근의 주된 관심사이다. 주택 수요가 아파트단지에 편중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변화시키려면 경제성ㆍ편리성ㆍ쾌적성에서 아파트단지와 경쟁할만한 주거유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당 딸린 집에서 살고 싶다는 개인적인 동기로 시작한 집짓기에 단지공화국 극복이라는 실천적 의미를 부여하여 《아파트와 바꾼 집》이라는 이름을 책의 제목으로 붙였다.

목차

책을 펴내며

아파트와 바꾼 집
좋은 집 그리기 땅 마련부터 설계까지
살구나무 아랫집
좋은 집 짓기 공사비 견적에서 준공 조경까지
살구나무집 생활 겨울, 그리고 봄, 여름, 가을
에필로그

건축가의 편지 깃듦의 건축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