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칼끝의 심장 상세페이지

과학 자연과학

칼끝의 심장

소장종이책 정가19,000
전자책 정가40%11,400
판매가11,400
칼끝의 심장 표지 이미지

칼끝의 심장작품 소개

<칼끝의 심장> “내 예리한 칼끝에 한 인간의 목숨이 달려 있다는 사실에도
나는 아랑곳하지 않았다”
끔찍한 긴장감을 뚫고 현대 심장학의 역사를 일궈낸
한 심장외과의사의 매력적이고 감동적인 성공과 고뇌

세계적인 심장외과 전문의 스티븐 웨스터비가 35년 동안 옥스퍼드 대학병원 등에서 11,000여 건의 심장 수술을 수행하면서 경험한 사건들 중 현대 심장학의 발전과 밀접하게 관련된 일화들을 되짚은 책 『칼끝의 심장(The Knife’s Edge)』의 한국어판이 출간된다. 2019년 영국에서 첫 출간된 후 ‘《타임스》 올해 최고의 책’ 중 하나로 선정된 책으로, 생사를 넘나드는 긴박한 수술 현장에서 벌어지는 저자의 신중한 판단과 섬세한 감정 사이에 심장학의 역사와 발전 과정이 스며 있어 흥미진진하게 읽힌다.


출판사 서평

영국의 공업도시 스컨소프에서 태어나 금욕적이고 독실한 부모 아래 자란 저자는 세상을 3차원으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타고난 데다, 대뇌의 편재화 생략으로 양쪽 뇌가 고르게 발달해 양손잡이로 성장했다. 협응력과 빠른 손재주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내향적인 성격으로 용기가 부족했던 대학 시절, 저자는 럭비 경기 중 상대편 선수와 충돌해 머리를 다치고, 아이러니하게도 그 덕분에 전전두엽이 손상되어 사이코패스적인 냉철함을 얻었다. 이후 다리를 순식간에 절단한다고 ‘조스’라는 별명으로 불릴 만큼 과감하게 수술을 해치우고 어려운 수술을 익히는 데도 주저함이 없었으나, 수술 외 업무나 병원 규칙을 도외시함으로써 교수들의 눈 밖에 나기에 이른다.

결국 ‘엄격한 교육자’로 알려진 미국 앨라배마 의과대학의 존 커클린 교수에게 수련을 받고 오라는 최종선고를 받는다. 커클린 교수는 1955년 메이요클릭닉에서 인공심폐기를 사용한 직시하 심장 수술(개심술)을 성공시켜 명성을 얻었고, 과학적인 접근법과 특유의 집요함으로 유명했다. 약간의 자유도 허락되지 않은 곳에서 규칙에 순응하는 법을 배우기 시작한 저자는 심장이식과 인공심장 연구가 활발하던 1980년대 미국에서 심장 수술의 결정적 후유증 중 하나인 ‘관류후증후군’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발견해낸다. 이후 영국으로 돌아가 옥스퍼드 대학병원에 심장센터를 설립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다.

분당 5리터의 피를 내뿜는 기관인 심장을 수술한다는 것은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지 않으면 어려운 일이다. 저자는 선천성 심장 기형으로 태어난 ‘청색아’들에게 새 생명을 선사하고, ‘드라큘라 백작처럼’ 환자의 피를 수시로 빼고 체온을 낮추어 수혈 없이 심장 수술을 단행했으며, 심장 판막을 재건하거나 소의 판막을 이식하는 등 심장학 발전의 중심에 서 있었다. 유럽과 미국에서 심장 수술 후 사망률이 25%였던 때, 홀로 6%라는 독보적인 기록을 세우면서 온갖 시험대에 올랐다. 그중 병원의 재정을 고갈시킬 정도로 비용 부담이 많은 외과의로서 공공의료의 허점을 극복하는 것이 괴로웠음을 토로한다.

심장외과 분야가 각광을 받을 때부터 지원자가 나타나지 않는 고단한 현재까지를 내부자의 시선으로 돌아보는 이 책에는 죽음에 저항하는 의사의 손에서 새로 태어나는 환자들의 삶도 함께한다.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서 고군분투하는 이들의 모습은 독자들에게 뜨거운 감동을 선사하고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우기에 충분하다.

“완전히 믿을 수 있다… 이 책은 진정성에 대해서는 틀림없는 느낌을 준다.”
《데일리 텔레그래프》

“이 기록을 흥미롭게 읽도록 만드는 것은 취약성에 대한 저자의 예상치 못한 인정이다.”
《타임스》 이주의 책



저자 소개

저 : 스티븐 웨스터비 (Stephen Westaby)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장외과의사로, 환자에게 새로운 유형의 인공 심장을 이식한 역사상 최초의 외과의사로 평가되고 있다. 35년 동안 외과의사로 일하면서 옥스퍼드 대학병원을 포함해 영국 최고의 병원들에서 일하면서 11,000건 이상의 심장 수술을 수행했다. 2002년 정치 사회 문화 분야 공로자에게 수여하는 올해의 미들랜더 상을 받았고, 2004년 심혈관 의학 및 수술에 중요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되는 ‘레이 C. 피시’ 상을 수상했으며, 수술을 주제로 한 BBC 다큐멘터리 시리즈 <생명의 주관자들(Your Life in Their Hands)>에 출연했다. 저서로는 『연약한 생명들(Fragile Lives)』이 있다.

“각자의 심장은 각자의 방식으로 특별하다. 비록 대부분의 수술이 간단하고 순조롭게 진행되지만, 개중 일부는 생존을 위한 치열한 싸움으로, 극히 일부는 그야말로 피투성이 참사로 전개되기도 한다. 경험과 지식이 쌓이면서 나는 어느덧 의지가지없는 심장병 환자들의 마지막 기항지, 그러니까 국내외적으로 나 말고는 모든 의사가 기피하는 케이스의 집합소가 되어 있었다.”

역 : 서정아
사람과 문화, 우주에 대한 호기심으로 가득 찬 번역가이자 치과의사. 여행이 좋아 외국어를, 책이 좋아 번역을 공부했으며,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좋은 글을 정직하게 전달하기 위한 자발적 고민을 즐기며 책과 언어와 삶을 사랑하는 행복한 번역가가 되기를 꿈꾼다. 옮긴 책으로 『맹그로브의 눈물』 『마흔아홉, 몽블랑 둘레길을 걷다』 『정원에서 철학을 만나다』 『들소에게 노래를 불러준 소녀』 『뇌섹퍼즐』 등이 있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1장 가족
2장 슬픔
3장 모험
4장 자만심
5장 완벽주의
6장 기쁨
7장 위험
8장 압박
9장 희망
10장 회복력
11장 비탄
12장 두려움
감사의 글
용어 해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