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BC 선정 위대한 작가 4위 2) BBC 선정 위대한 영국인 41위 3) SAT 미국대학위원회 101권 추천 도서 작가
*두 도시 이야기 A Tale of Two Cities (1859) 두 도시란 파리와 런던을 가리킨 것으로 이야기는 이 두 도시를 무대로 전개되는 일종의 역사소설이다. 주제로 '희생과 부활', ' 사회 정의', '잔인한 프랑스 혁명에 대한 냉소' 등을 표현하고 있다. 이 소설은 프랑스인 닥터 마네트 와 파리 바스티유 감옥에서 18년 동안 감옥에 갇힌 후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딸 루시와 함께 런던에서 살기 위해 석방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는 이 소설을 "하나의 조각으로 일관되게 진실하다. 매우 훌륭하고 새롭고 기괴한 생각"이라고 칭찬했다.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핍이라는 별명을 가진 필립 피립( Philip Pirrip)은 고아이자 <위대한 유산>의 주인공으로 풍자적인 유머를 모두 갖춘 완벽한 소설로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대중 문화에 맞는 다채로운 캐릭터가 등장한다. 19세기 초중반의 켄트 와 런던을 배경으로 빈곤, 감옥선과 사슬, 죽음에 이르는 싸움 등 극단적인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빅토리아 시대 이후의 영문학은 사상적인 혼란, 제국주의적 팽창,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양상이 뒤얽힌 시대가 도래했다. 공리주의, 민주주의, 물질주의, 감상주의 기조로 한 체면유지, 타협, 신사도, 고상한 도덕적 편견이 융합된 기풍이 국민 사이에 보편화되었다.
1850년대까지는 선거법 개정으로 중류계급의 진출과 노동계급의 불만이 일단 진정됨과 동시에 , 디킨스의 활동 등 생활 및 시대정신의 향상과 정착기이면서도 18세기 중엽에 일어난 소설 융성의 기운으로 빅토리아 시대는 영국의 소설이 가장 번창한 시대와 동시에 인간의 심리나 사회의 양상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려는 사실주의가 등장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