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마초 같은 남자, 극한 상황에서 대결을 통해 나를 발견하는 선천적인 테토남. 가식을 싫어하고 직접 전쟁이 뛰어들어 경험한 내용을 소설로 쓰는 작가 어니스트 헤밍웨이. 헤밍웨이는 권투와 야구와 투우를 좋아했다고 하는데, 그것들이 모두 ‘대결’이기 때문이었다. 대결이라는 극한 사투의 상황에서 비로소 서로가 서로를 정의하게 하고 자신의 존재를 격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되기 때문. [ 왜 사람은 대결 상황으로 들어가려 하는 걸까? 바로 그 궁극의 적수가 주는 궁극의 고귀함을 체득하기 위해서다. 대결이 없이는 그런 적수가 존재하지 않으며, 영원히 그런 경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런 감정도 이해할 수 없다. 고독한 사람에게 그런 대결은 때로 사랑에 빠진 것과 같아서, 갑자기 바깥에 존재하는 다른 모든 것이 중요치 않아지고 두 사람(두 적수) 이외의 세계가 사라져 버린다. 그래서 그 대결 관계만 남으며, 또 그것만으로 충분하다. ]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무기야 잘 있어라> 같이 내전이나 전쟁 상황을 그린 작품 뿐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투쟁울 다룬 <노인과 바다>에서 설정된 대결구도 또한 무척 인상적이다. [ 여기에서 또 상이한 승부 개념이 나타난다. 그는 대결에서 이기려 했는데, 만약 물고기에게 살해되면 패하는 게 아니었을까? 아니, 그렇지 않았다. 물고기에게 살해되는 것은 괜찮았다. 그가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은 포기하고 물러나는 것이었다. 자신의 목숨을 건지려고 그 대결에서 물러나는 것, 그것이야말로 산티아고 혹은 헤밍웨이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는 패배였다. ] 바다에서 죽는 것보다 잡힌 물고기와의 대결에서 포기하고 물러나는 상황을 패배라고 보았다니, ‘노인’에 투영된 헤밍웨이의 삶의 태도가 너무나 적확하게 이해되는 해설이었다. 헤밍웨이 작품을 읽으면서 작품속에 담긴 작가의 의도나 작품의 의미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많았는데, 이번에 또 한 번 양자오 선생의 도움을 톡톡히 받았다. 단순한 작품 해설이 아니라 ‘그의 삶, 생각과 기질, 시대와 작품 전반을 하나로 꿰어 교양으로서의 헤밍웨이를 만나는’ 경험. __________ 우리는 헤밍웨이의 작품에서 서로 다른 관점으로 서로 다른 내용을 읽어 낼 수 있다. 『노인과 바다』에는 노인이 초인적인 의지로 청새치와 싸워 이기는 부분도 있고 아무 소득 없이 항구로 돌아간 그의 비애와 실패도 있다. 한편으로 우리는 헤밍웨이를 용사로 볼 수 있다. 후회 없이 자신의 개성으로 사회와 맞서고 충돌해 그 대가를 치른 사람이 헤밍웨이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헤밍웨이를 괜히 강하고 용감한 척하다가 결국 허둥지둥 도피해 죽어 버린 사기꾼으로 볼 수도 있다. 그 사람도 역시 헤밍웨이다. 신기한 사실은 헤밍웨이를 어느 쪽으로 보든 그의 소설을 멀리하고 읽지 않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가 용사이든 사기꾼이든 우리는 그의 소설에서 우리 자신의 삶과 관련된 강력한 메시지를 읽어 내며 계속 신선한 충격을 받을 수 있다. 인생과의 대결: 헤밍웨이 읽는 법 | 양자오, 김택규 저 #인생과의대결 #헤밍웨이읽는법 #양자오 #유유출판사 #북스타그램
양자오 작가님 책 정주행 중이에요 하루키편도 좋았는데 헤밍웨이 편도 좋네요 헤밍웨이 작품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는데 이 책 덕분에 도전할 용기가 생겼어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인생과의 대결: 헤밍웨이 읽는 법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매월 1~3일에는 리디포인트가 2배 적립됩니다.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