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가족이 아닌 家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가족이 아닌 家

2040년, 미래의 가족을 묻다

대여 90일 4,500
구매전자책 정가9,000
판매가8,100(10%)

혜택 기간: 01.01.(금)~03.31.(수)


책 소개

<가족이 아닌 家>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2040년 가족의 미래에 대해 묻다
현재 우리 사회는 집단에서 개인으로, 혈연에서 관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가족의 정의가 달라지는 시대, 미래의 가족의 형태와 역할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의 공저자 6명은 개인의 가치, 개인의 행복이 미래에는 훨씬 더 중요해질 거라고 예측하는 동시에 이 현상에 대해 설득력 있게 분석한다.
가족, 인구, 정책, 삶의 질과 관련된 이슈들을 고민하고 연구해온 저자들은, 다양한 관점으로 10년 후, 20년 후에 나타날 가족의 변화에 대해 논한다. 가족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기에, 2040년에 도래할 새로운 사회에서는 개인과 개인 사이를 이어주는 개방성, 다양성, 포용, 연대가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 책은 가족의 형태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흐름을 내다보고, 우리 사회의 문화와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는 유용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출판사 서평

가족이 가족이 아닌 이야기
요즘엔 1인가구가 대세다. 지난해엔 전체 가구의 30%를 차지했고, 여기에 2인가구를 합치면 무려 57%나 된다. 스웨덴에선 1인 가구 비율이 50%가 넘는다. 우리 사회에서 가족의 재구성이 더 빠른 속도로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 10년간 우리 정부는 출생 극복 예산으로 약 209조원을 썼고, 연간 20조원을 쓰고도 출산율은 지난해 0.92명으로 떨어졌다. 이렇다면 이제는 가족의 재구성을 현실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한 때다.
사회적 어젠더와 대안을 제시하는 온라인 매체 〈피렌체의 식탁〉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창간 2주년을 맞아 ‘가족의 재구성 2040’을 주제로 6명의 연사와 함께 온라인 컨퍼런스를 진행했다. 앞으로 20년 후 가족·가정의 형태는 어떻게 변화할지, 우리 사회가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할지 미리 짚어보자는 취지였다.
1부에서는 장혜영 정의당 국회의원, 전영수 한양대 교수,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의 강연, 2부에서는 양동수 사회혁신가업 <더함> 대표, 김윤희 한샘 디자인실 상무, 야콥 할그렌 주한 스웨덴 대사 등 6명의 연사가 발표했다. 컨퍼런스의 강연자들이자 이 책의 공저자들은 인구, 가족, 삶의 질과 관련된 이슈들을 고민하고 연구해온 분들이다.
1부의 장혜영 21대 국회의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가족이지만 가족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을 실제 경험을 통해 풀어놓는다. 반면 전영수 한양대 교수 사회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기제(거버넌스)로서의 가족을 고찰하며, 현재 가족 거버넌스가 흔들리는 현실을 꼬집는다. 그 원인 의 하나로 과거의 정상 가족 패러다임과 현재 가족구성의 괴리를 주장하는 동시에 이를 해결할 뉴노멀 시대를 위한 여러 대안들을 제시한다. 트렌드 분석가 김용섭 연구소장은 가족이 결혼으로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의문을 던지며,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들은 공통적으로 우리가 과거로부터 이어온 가족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꾸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가정에 대한 관념이 바뀌어야 다른 사회적 변화도 일어나며, 변화하는 현실에 맞추어 정책과 문화도 변화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동체가 가족이 될 수 있을까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무너져 내리고 있다. 개인을 보호하는 사회적 안전망이 사라지면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회혁신기업 <더함>의 대표는 공동체가 가족을 대신할 사회적 안전망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약한 유대를 기반으로 하는 느슨한 공동체는 도움이 필요할 때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동체다. 과거와는 다른 자발적인 공동체로 새로운 사회적 안전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한샘 디자인실 김윤희 상무는 개인과 공동체가 살아가는 형태가 달라짐에 따라 생활공간과 라이프스타일에 일어날 큰 변화를 지적하며, 2040년에 가족이 살아갈 집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주한 스웨덴 대사 야콥 할그렌은 스웨덴에서 이미 겪었던 1인 가구 증가 현상과 스웨덴 사회복지제도의 변화들을 되짚어보며, 현재 한국이 변화하고 있는 방향과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한다.
6명의 연사가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는 10년 후, 20년 후에는 가족·가정에 못지않게 개인의 가치, 개인의 행복이 훨씬 중요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연사들의 주장대로 개인-개인 사이를 이어주는 개방성, 다양성, 포용, 연대가 우리 사회에서 강화된다면 좀 더 따뜻하고 인간다운 세상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저자 프로필

김용섭

  • 국적 대한민국
  • 경력 날카로운 상상력 연구소 소장
    2014년 주간동아 칼럼니스트
    2013년 Seri CEO 강사
    머니투데이 칼럼니스트
    2008년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강사
  • 링크 공식 사이트페이스북트위터

2014.11.26.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 비즈니스 창의력 연구자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LG 등 주요 대기업 및 기획재정부 등 정부기관에서 강연,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SERICEO와 휴넷CEO 등을 통해 뉴 트렌드를 알리고, 다양한 대중매체에 칼럼을 연재하고 방송 활동을 했다. 저서로는 《언컨택트Uncontact》, 《라이프 트렌드 2021》 등 다수가 있다.

김윤희 한샘 디자인실 상무(CDO)
이화여대 생활미술학과를 졸업한 뒤 한샘에 입사했다. 2006년 ‘키친바흐’ 론칭을 주도했고, 패키지 개념의 인테리어 총괄과 해외 사업을 위한 현지 쇼룸 디자인 등도 맡았다. 미래의 라이프 스타일에 대비하기 위해 리하우스 스타일 패키지와 부엌 사업 전반의 제품 개발, 전사 전시(쇼룸 디스플레이)를 총괄하고 있다.

야콥 할그렌Jakob Hallgren 주한 스웨덴대사
2012~2018년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부소장에 이어, 스웨덴 외무부 인도지원정책 및 분쟁이슈 담당 국장을 역임했다. 또한 보스니아, 제네바에서 외교관으로 일했고 폴케베르나도테 아카데미, 스웨덴총사령부에서 근무했다. 유럽연합(EU), 유엔을 비롯해 중재, 평화구축, 안보체제개혁, 군축, 인도주의적 작전 및 재난 위험 감소 분야에서 다양한 조직과 긴밀하게 협력했다. 동북아, 유럽,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 대한 지역 전문성을 갖고 있다.

양동수 사회적혁신기업 ‘더함’ 대표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를 지냈다. 2009년부터 난민·이주민·장애인·탈북자 등을 지원하는 공익 인권변호사 활동을 해왔다. 사회적 경제의 지속가능 발전을 고민하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계획(‘뉴스테이’)에 협동조합 방식을 결합한 사업 모델을 찾아냈다.

장혜영 제21대 국회의원이자 정의당 혁신위원장
정의당 비례대표 2번으로 국회에 입성했다. 2011년 연세대를 자퇴하며 이른바 ‘스카이(SKY) 자퇴생’의 일원으로 화제에 올랐다. 이후 장애인 동생의 자립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어른이 되면〉을 제작했다. 좀 더 실효성 있는 장애인 인권증진방안을 고민하다가 정계에 입문했다.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전문위원,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정책심의위 심의위원 등을 맡아 정책 연구에 힘썼다. 주요 관심사는 고령 사회 진입에 따른 복지 환경의 변화 및 대응 체계마련으로, 한국 사회의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행복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저서로는 〈각자도생 사회〉, 〈대한민국 인구·소비의 미래〉, 〈한국이 소멸한다〉등이 있다.

목차

서문 이양수

1부 새로운 가족 구조의 탄생
1장 내가 꿈꾸는 일곱 색깔 가족_장혜영
2장 가족제도를 둘러싼 거버넌스의 변화_전영수
3장 20년 후 가족·가정은 어떻게 바뀌나_김용섭

2부 새로운 가족 문화의 탄생
4장 새로운 사회적 안전망, 가족에서 커뮤니티로_양동수
5장 2040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_김윤희
6장 Family Culture in Sweden_야콥 할그렌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