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RIDIBOOKS

리디북스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어 저장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리디북스 카테고리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8 슈퍼박테리아, 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상세페이지

어린이/청소년 청소년 ,   인문/사회/역사 인문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8 슈퍼박테리아, 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구매종이책 정가12,000
전자책 정가9,600(20%)
판매가9,600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8 슈퍼박테리아, 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이 책의 시리즈


책 소개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38 슈퍼박테리아, 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최근 세계 보건 기구는 신종 슈퍼박테리아에 대한 경계령을 내렸습니다. 미국에서 만 연간 약 1만 9천여 명, 유럽에서는 약 2만 5천여 명이 슈퍼박테리아로 사망하고 있지요. 한국에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사망자 수가 집계된 바 없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국내에서도 연간 2만 5천여 명 이상이 슈퍼박테리아에 감염된다고 추정하지요.
인류에게 새로운 공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슈퍼박테리아는 항생제에 내성이 생겨 쉽사리 죽지 않는 변종 박테리아입니다. 슈퍼박테리아의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제부터라도 항생제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의견에서부터 슈퍼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는 새로운 항생제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까지 다양한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과연 슈퍼박테리아 감염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 가장 적절한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출판사 서평

“항생제 사용 제한이 가장 강력한 슈퍼박테리아 퇴치 방안이다.”
vs
“획기적 새 항생제 개발만이 슈퍼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다.”

2004년 어느 날, 생후 15개월 된 사이먼 마카리오가 갑작스러운 발작으로 응급실에 실려 갔다. 사이먼은 심한 탈수, 천식, 알레르기 증세를 보였다. 의료진은 사이먼의 증세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항생제를 처방했다. 하지만 며칠 뒤 사이먼의 증세는 더욱 악화되었고 그 어떤 약으로도 증세가 호전되지 않았다. 결국 사이먼은 사망했고 부검 결과 슈퍼박테리아가 원인이었음이 밝혀졌다.
슈퍼박테리아 감염은 사이먼에게만 일어난 특수한 상황이 아니다. 현재 세계 곳곳에서 이와 유사한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 슈퍼박테리아는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변종 박테리아를 말한다. 인간의 무분별한 항생제 오남용으로 인해 슈퍼박테리아가 생겨났고 그로 인해 사이먼과 같은 희생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지금과 같이 항생제를 남용하는 문화가 바뀌지 않는 한 슈퍼박테리아가 전 인류를 위협할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한다. 또한 일각에서는 슈퍼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는 더 강력한 신약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라도 항생제 사용을 줄여야 할까? 아니면 새로운 항생제 개발이 진정한 해결책일까? 어떻게 하면 인류가 슈퍼박테리아를 퇴치할 수 있을까?

《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㊳ 슈퍼박테리아, 과학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는 슈퍼박테리아의 출현 원인과 배경을 자세히 설명하며 슈퍼박테리아가 어떻게 전 세계로 전파되었지 그 과정을 짚어나간다. 그러나 이 책이 근본적으로 제시하는 질문은 슈퍼박테리아가 전파된 과정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과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느냐는 것이다. 슈퍼박테리아는 항생제 오남용이라는 인간의 실책이 만들어 낸 괴물이다. 우리는 더 간편하고, 더 빠르게 병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마구 사용했다. 한편 항생제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기도 하다. 항생제가 없으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현대 의학의 혜택을 상당 부분 포기해야 한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지점에서 어떤 선택이 올바른지 묻는다. 단순히 슈퍼박테리아에 관한 과학적 정보 제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항생제오남용의 문제점과 항생제의 필요성이라는 두 개의 가치 사이에서 청소년 독자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해 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더불어 이 책은 의료 관광이나 공장식 축산업, 신약 개발 문제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항생제 오남용의 문제점을 살핀다. 하지만 인류의 건강 문제와 복잡하게 얽혀 있는 이 같은 사회 문제들을 단편적인 시각에서 분석하지는 않는다. 이 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판단하고 해결해 나갈 것인지 독자 스스로 끊임없이 질문해 보게끔 유도한다.
항생제 사용을 줄일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할 것인가?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과학에 대한 맹신이 더 큰 재앙을 가져오리라는 주장과 새로운 과학 기술이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이라는 주장 사이에서 고민하게 될 것이다. 과연 과학의 발전이 슈퍼박테리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독자는 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저자 소개

지은이 존 디콘실리오
미국 출신의 기자이자 작가입니다. 다수의 유명 잡지에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수단의 잃어버린 아이들(Lost Boys of Sudan)》, 《프랭클린 피어스(Franklin Pierce)》, 《우리들 사이에 세균이 있다(There’s a Fungus Among Us)》 등의 저서를 발표했습니다. 주된 관심 분야는 보건과 교육 분야이지만 법과 역사도 다룹니다.

옮긴이 최가영
서울대학교 약학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현재 의학 분야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입니다. 주요 역서로는 《더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끊임없는 강박사고와 행동에서 벗어나기》, 《복부 비만 없애는 식습관의 비밀》, 《당신의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작은 책》 등이 있습니다.

감수자 송미옥
20여 년간 약사로 근무했습니다. 퇴근 후엔 건강 사회를 위한 약사회에서 정책국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의약품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다룬 서적 《식후 30분에 읽으세요》의 공동 저자입니다.

목차

감수자의 글 - 6
들어가며 : 항생제의 기적은 끝났다 - 8

1. 슈퍼박테리아란 무엇인가요? - 13
2. 슈퍼박테리아의 전파 - 27
3. 항생제의 탄생과 발달 - 45
4. 항생제 오남용의 문제점 - 57
5. 공장식 축산업과 슈퍼박테리아 - 77
6. 슈퍼박테리아와 인류의 미래 - 93

용어 설명 - 112
연표 - 115
더 알아보기 - 118
찾아보기 - 119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