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다르게 배워야 다르게 성장한다 상세페이지

가정/생활 육아/자녀교육

다르게 배워야 다르게 성장한다

교육전문가 조훈 교수가 제안하는 행복한 자녀 교육법
대여권당 3일 7,000
소장종이책 정가16,000
전자책 정가41%9,500
판매가9,500
다르게 배워야 다르게 성장한다 표지 이미지

이 책의 키워드



다르게 배워야 다르게 성장한다작품 소개

<다르게 배워야 다르게 성장한다>

덜 가르치고 많이 배우게 하는 ‘Teach Less, Learn More’
자녀 교육에 덜 투자하고 더 많은 경험을 하게 하는 ‘Less Invest, More Experience’

대한민국 해방 이후 60년간 쉼없이 달려온 한국 부모는 숙명처럼 자녀들의 교육에 힘써왔다. 해방과 전쟁 후 찢어지는 가난 속에서도 자녀 교육이 최우선 투자처였으며, 헐벗은 가난 속에서도 배움은 미래였고, 미래는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주류사회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했다.

2020년 대한민국은 지난 부모들의 희생에서 시작된 그 모든 혜택을 받고 자란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자녀들이 대학이라는 거대한 관문을 뚫어야 하는 시간이 되었다. 부모의 혜택을 받고 자란 베이비부머 역시, 그 자녀들에게 어떻게 하면 사회적 위치와 경제적 부를 자식에게 대물림할 수 있을지 머리를 싸매고 있다. 오죽하면 자녀 교육 앞에서는 정치적 보수와 진보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까지 나올까?

대한민국의 교육열은 종종 유대인의 교육열과 비교되곤 한다. 아마 교육을 향한 열정은 유대인 못지않을 터. 그러나 결과물에 있어서는 아쉽게도 많은 차이가 있다. 과연 무엇이 이런 큰 결과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인 교육 전문가 조훈 교수는 달란트 교육에서 그 차이를 설명한다. 아이의 타고난 재능을 어렸을 때부터 부모들이 발견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경청하면서 아이들 스스로 진로를 선택하게 하는 ‘Voice & Choice’ 교육이 지금의 유대인 교육의 성공을 가져온 원동력이라는 것이다. 그저 주입식과 암기로 이뤄지는 대한민국의 교육 환경, 무분별하고 방향성 없는 교육 투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조훈 교수는 강조한다. 갈수록 떨어지는 교육비 투자의 효율성을 차치하고라도 취업에 장기간 실패하거나 취업을 했다 하더라도 적응을 못 해 다시 공부를 하는 ‘스터디 룸펜(Study Lumpen)’을 양산하는 대한민국 교육 환경에서는 ‘희망’이라는 두 글자를 찾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서는 미취학 자녀들의 부모들이 가질 수 있는 흔한 고민부터 초등학생을 거쳐 대학생이 되어서도 가질 수 있는 고민에 대해 다양한 비책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 융합 인재란 무엇인지, ‘어제 가르친 그대로 오늘도 가르치는 건 아이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이라고 주장한 존 듀이의 말을 실천할 수 있는 대학 혁신에 대한 교육 전문가 조훈 교수의 일리있는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이 책에서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직업’은 아마도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아이들에게는 메마른 땅에 단비와 같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한다.


출판사 서평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창의 융합 인재를 요구하는 요즘
사교육비 21조원을 쏟아붓고 있는 대한민국, 우리 아이들 교육의 미래는 정방향을 향해 걷고 있을까?

대한민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오죽하면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미국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대한민국의 교육열에 대해 수차례 언급했을까. 실제로 대한민국은 사교육비에만 21조원이라는 비용을 쏟아 부을 만큼 엄청난 교육열을 자랑한다. 서울 대치동 유명 학원에 입학하려면 또 다른 학원에서 공부하며 대기 번호를 받아놓아야 하는 게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런 교육이 실제로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을까?

투자의 귀재라 불리는 워렌 버핏,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실리콘 밸리의 아버지라 불리는 톰 퍼긴스,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 구글의 세르게이 브린 등 세계적인 천재로 인정받는 이들은 모두 유대인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열은 유대인의 교육열과 비교했을 때 절대 뒤지지 않는데 왜 우리나라에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천재가 없는 것일까? 왜 세계 경제를 이끄는 창업자가 없는 것일까? 이 책의 저자인 조훈 교수는 무분별하고 방향성 없는 교육 투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갈수록 떨어지는 교육비 투자의 효율성을 차치하고라도 취업에 장기간 실패하거나 취업을 했다 하더라도 적응을 못 해 다시 공부를 하는 ‘스터디 룸펜’을 양산하는 교육으로는 대한민국 교육에 희망이 없다고 일침을 가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다. 단 5년 바둑을 접한 알파고가 수천 년 역사의 바둑을 제패하고, 인류의 화성 이주와 우주 여행을 위한 준비가 차곡차곡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지금, 우리 교육은 여전히 똑같은 학습목표로, 똑같은 내용을, 똑같은 방법으로,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시간에 모두가 모여 학습하고 있다.

카이스트를 벤치마킹해서 1991년 설립된 싱가포르의 난양공과대학은 1971년에 설립된 카이스트의 20년 노하우를 단숨에 따라잡으며, 세계 10위권 대학으로 성장했다. 혁신 창출력 부문에서는 미국 유수의 대학을 물리치고 1위를 차지했다.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이라 꼽히는 서울대학교가 101위에 그친 것을 보면 난양공과대학은 교육계 청출어람이라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교육에서는 왜 이런 획기적인 결과물이 없는 것일까? 인풋은 세계적인데, 아웃풋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전형적인 용두사미인 셈이다.

이 책의 저자인 조훈 교수는 교육 전문가로서 좀 더 나은 우리 아이 교육의 미래를 위해 학부모 그리고 대학, 정부,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이 책의 내용은 아마도 많은 학부모들에게 혼란을 가중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혼란이 아니라 모두 알고 있지만 막상실천하지 못했던 ‘망설임’일 것이다. 남의 아이 교육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훌륭하다며 찬사와 격려를 보내겠지만 내 아이의 교육이라 생각하면 선뜻 결정하지 못했던 그런 방향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 아이 교육의 미래를 결정해야 하는 시기다. 거대한 인풋에 비해 초라한 아웃풋에 계속 만족하고만 있을 것인가? 그렇지 않다면 이 책을 차근차근 읽어보자. 망설임이 용기가 되어 더 큰 아웃풋을 기대하게 되는 우리 모두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졸업 후 국민은행에 입사했다. 국제금융부, 홍보실, 비서실 등을 거쳐 이사회 행정실 과장으로 일하다가 우연히 모셨던 외국인 사외이사의 권유로 30대 중반 늦은 나이로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MBA)에 입학했다. 시카고대학(the University of Chicago)에서는 전략경영과 재무관리 전공을 하면서 대학원의 입학사정위원회 위원(a member of admission committee)으로도 활동했다.

학위를 마친 후 삼성금융그룹 해외 핵심인력으로 경력입사 후 삼성카드 전략기획실 차장을 거쳐 삼성금융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일했다. 그 후 청담어학원으로 유명한 주)청담러닝 자회사인 주)CDIN의 대표이사와 주)청담러닝 코스닥 등록 이후 전무이사로 전략, 마케팅, 인사담당 총괄임원으로 근무했다. 2010년 주)메디치연구소 설립 후 회사경영을 하다가 2015년 서정대학교 교수로 임용되어 현재 재직 중이다.

그동안 EBS입시분석위원, ‘tbs상담받고 대학가자’ 진행자, tvN 대학토론배틀 심사위원 등을 맡았으며, 현재는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창의융합콘텐츠개발원장과 삼성그룹, 교원그룹, 교육청, 단위 학교 등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창의융합인재’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직업’ ‘미래사회와 자녀진로 로드맵’ 등의 주제로 외부 강의를 진행 중이다. 저서로는 <10일 만에 끝내는 영어면접 뽀개기> <입학사정관제> <진로설계와 창의체험활동전략> <리더십계발> 등 이 있다.

목차

Prologue 저자의 변

Ⅰ. 부재중, 부모재정의 중심은?
1. 조국, 나경원 그리고 스카이캐슬
2. 사교육비 21조원, 당신의 돈은 얼마일까요?
3. 당신은 경제적으로 행복한가요?
4. 부·재·중 : 늙어가는 대한민국, 부모재정의 중심

Ⅱ. 누구에게나 말 못할 고민은 있다
1. 6세 아이를 둔 부모에게
2. 초등학교 1학년 아이를 둔 부모에게
3. 초등학교 2학년 아이를 둔 부모에게
4. 초등학교 3학년 아이를 둔 부모에게
5. 초등학교 4학년 아이를 둔 부모에게
6. 초등학교 5학년 아이를 둔 부모에게
7. 중2병을 앓고 있는 부모에게
8. 삼성 해외주재원, 자녀 교육에 대한 고민

Ⅲ. 4차 산업과 창의융합인재
1. 4차 산업혁명과 미래인재
2. 데미스 하사비스와 알파고
3. 제임스 코넌트, 토마스 쿤, 칼 세이건
4. 창조적 괴짜, 협업하는 괴짜, Greeks를 향하여
5. ‘드라마 스토브리그와 영화 머니볼’에서 배우는 지혜
6. 성적보다는 잠재력, 인재의 기준이 바뀌고 있다
7. 대학이 원하는 인재, 기업이 원하는 인재

Ⅳ.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직업
1.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직업
2. 경험을 위한 세상여행, 다빈치를 환생시켜라
3. 미래직업 트렌드 읽기

Ⅴ. 대학의 혁신을 생각한다
1. 자전거·컴퓨터·인공지능
2. 대학혁신에 관한 짧은 생각(斷想)들
3. 미래대학 콜로키엄에서 만난 사람들
4. 난양공과대학의 혁신을 탐구하다
5. 손흥민, 제프 베조스, 그리고 대학의 질주
6. 대학의 재정과 혁신의 딜레마
7. IMD의 ‘2017세계인재보고서’ 분석과 대학의 경쟁력
8. 공평과 공정 그리고 현실
9. 넛지(Nudge), 휴리스틱(Heuristics) 그리고 대학 차별
10. 후순위채권과 대학
11.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SW인력의 필요성
12. 강소대학의 담대한 전쟁
13. 대학과 4C 교육

Ⅵ. 결국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
1. 위대한 가능성을 가진 새로운 유대인, 한국인
2. 초등부터 시작하는 내 아이 생애 설계
3. 자존감 있는 아이(AI)로 키워라
4. 개별화된 학습능력이 중요하다
5. 17% 확률과 내 아이 잠재력을 읽어라
6. 세계 인재, 글로벌 기업의 CEO로 키우려면?
7. 경험하게 하라! 경험의 제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8. 읽게 하라! 시카고 대학의 Great Books Program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