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벌의 죽음과 멸종의 전조 상세페이지


책 소개

<벌의 죽음과 멸종의 전조> "꿀벌이 사라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2010년부터 유행한 꿀벌 감염병 ‘낭충봉아부패병’으로 인해 동양 꿀벌이 멸종 직전에 놓였다. ‘낭충봉아부패병’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치사율이 100%다. 이미 2010년 한 차례 전국을 휩쓸어서 우리 꿀벌의 상당수가 죽었다. 그런데 왜 세계적으로 이 작은 꿀벌이 사라지는 걸 두려워하고 대책 마련에 노력을 쏟는 걸까? 바로 꿀벌의 멸종은 인류 멸종의 전조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꿀벌이 사라지면 자연스럽게 식물들도 사라진다. 전 세계 속씨식물 가운데 17만 종 정도가 꿀벌의 도움을 받아 꽃가루받이를 하고, 사람이 키우는 100대 작물 중 70% 이상이 꿀벌 없이는 열매를 맺지 못한다. 하다못해 사람들이 잡초라고 무시하던 풀 한포기도 꿀벌이 없다면 자라지 못해 산과 들은 모두 폐허가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인간이 살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삶의 균형조차 깨지기 마련이다. 아인슈타인 또한 꿀벌의 멸종은 생태계의 붕괴는 물론 더 나아가 지구의 멸망이라고 우려했다.
도대체 꿀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기에 이런 극한의 상황이 된 것일까? 혹시 인간의 환경 파괴와 무분별한 개발 때문은 아닐까? 꿀벌이 사라진 환경 요인을 ‘초개체’, ‘밀집 사육’, 그리고 ‘단백질과 RNA’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밖에 전자파와 지구온난화 등 꿀벌을 사라지도록 만든 치명적 문제까지 들여다보자. 꿀벌이 사라지는 환경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함께 대책을 세워 봄으로써 지구 환경의 미래를 준비하자."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 《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꿀벌 여왕의 독백
PART 2. 꿀벌에게 무슨 일이?
PART 3. 꿀벌 없는 세상
SPECIAL.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 꿀벌 초유기체"


리뷰

구매자 별점

3.5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