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이 꿈으로 이어지는
단 한 번의 특별한 교양 수업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는 서울대 교수님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학문의 살아 있는 지식을 전하고, 나만의 길을 찾는 10대를 넓은 꿈의 세계로 안내하는 지식 교양 시리즈입니다. 내가 언제 행복한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한 10대에게 각 분야 전문가의 정확한 설명과 진솔한 고민을 전합니다. 이로써 아이들이 더 큰 배움의 세계로 나아가고, 보다 구체적인 꿈을 그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기억을 만들고 생각을 돕는 뇌 연구, 뇌인지과학!
이인아 교수님과 함께하는 열 번째 시간
이인아 교수님이 들려주는 뇌인지과학 이야기는 『서울대 교수와 함께하는 10대를 위한 교양 수업』 시리즈의 열 번째 권으로, 우리가 어떻게 배우고, 기억하고, 상상하는지를 밝히는 뇌의 세계를 해마 연구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뇌의 구조를 설명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해마가 어떤 과정을 거쳐 기억을 저장하고 유지하는지를 깊이 있게 다룹니다. 생존을 위해 발달한 기억 체계부터 오늘날 인공지능 시대에 더욱 중요해진 인간의 사고와 창의력까지, 뇌가 발전시켜 온 결정적인 순간들을 따라가며 우리가 어떻게 건강한 뇌를 지킬 수 있을지 안내하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 책 속으로
혹시 이런 생각을 해 본 적 있니? “나는 왜 어떤 건 잘 기억하고, 어떤 건 금세 잊어버릴까?” 같은 질문 말이야. 나는 어릴 때부터 이런 생각을 참 많이 했어. 돌이켜보면, 그 궁금증이 내가 뇌인지과학을 연구하게 된 이유인 것 같아.
-17쪽 중에서-
그러니까 뇌인지과학은 뇌과학의 큰 울타리 안에서 뇌가 우리의 마음과 행동을 결정하는 정보처리를 어떻게 하는지 알고자 하는 분야라고 이해하면 될 거야.
-21쪽 중에서-
우리 뇌는 늘 조용히 일을 하니까, 얼마나 중요한지 잘 못 느끼면서 살기 쉽지. 하지만 우리가 말하고, 걷고, 생각하고, 친구와 어울려 노는 모든 일은 다 뇌가 잘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거야.
-65쪽 중에서-
사람은 모두 다르게 태어나. 어떤 친구는 반복을 더 잘하고, 어떤 친구는 새롭고 창의적인 걸 더 잘해. 이렇게 뇌의 여러 부분이 조금씩 다른 덕분에 우리는 모두 다른 능력을 가진 특별한 사람이 되는 거야.
-93쪽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