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시대가 아니라 가야까지 포함한 사국시대라고 해도 좋을만큼 화려하고 아름다운 문화를 가졌던 나라였는데, 이제는 흔적도 없이 사라져바렸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다. 학교다닐 때도 가야에 대해서는 거의 배운 것이 없었던듯. 가야의 철기나 토기, 그리고 금관 정도 기억날 뿐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야가 전라도와 경상도 사이에 자리잡은 여러 소국들의 연합체에서 시작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다양성과 공존, 통합과 개방성이라는 가야의 가치야말로 요즘 우리사회가 추구하는 것이 아닐까. 평소에 광주에서부터 엄마가 계시는 김천으로 자주 오가는 편인데, 그 경로 중에 만나곤 했던 도시들이 책 속에 많이 언급되서 너무나 반가웠다. 작은 중소도시들에도 가야의 유물과 흔적을 소중히 보관하고 있는 박물관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다. 한 곳 한 곳 방문해서 보고싶은 유뮬들, 풍경들이 참 많았는데, 특히 말에게 입혔던 말 갑옷, 섬세하게 만들어진 귀걸이와 금관, 금동 신발을 직접 보고싶다. 가야문화의 흔적을 가장 많이 보관하고 있는 곳은 역시 국립 김해박물관이라는데, 그곳 뿐만 아니라 순장의 흔적을 그대로 담고있다는 하나밖에 없는 순장박물관, 대가야왕릉전시관이 너무나 궁금하다. 김훈의 <현의 노래> 도입부에서 어마어마한 규모의 순장장면이 너무 끔찍하면서도 인상적이었는데, 대가야왕릉전시관에서 문화적인 충격마저 느낄지 모른다니 너무 궁금하다. 고고학이라는 학문에 참 대단하구나 싶다. 우연히 땅 파다가 발견된 토기 한 조각, 쇠조각 하나를 가지고 머릿속에서 수 천 년 전에 살았던 사람들을 상상하고 그 시대와 만날 수 있다니. 고고학자들의 엄청난 학습력과 상상력 덕분에 잘 모르던 우리의 옛 이야기를 하나씩 밝혀갈 수 있었구나 싶은 마음에 존경심이 절로 난다. 새로운 세계를 만나게 해준 흥미롭고 감동적인 가야문화 안내서. 당장 박물관으로 달려가고 싶다. ________ 시베리아 고고학을 전하는 내 친구는 숨어 있는 땅속의 진정한 역사는 고고학이라는 두레박으로 끌어 올려진다 믿었다. 고고학은 역사책에 기록된 역사를 보충하기 위한 것만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글자가 발명돼 사용된 시점은 기껏해야 5천 년 정도지만, 호모 에렉투스가 아프리카를 떠나 세계로 퍼지면서 본격적인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시점은 150만 년 전이라고 했다. 그의 셈범에 따르면 역사가 기록한 인류의 역사는 0.3퍼센트이고 나머지 99.7퍼센트는 역사가 기록하지 않은 역사다. 그 99.7퍼센트가 고고학의 영역이라면 고고학은 결코 역사학을 보완하는 학문이 아니라는 뜻이다. 고고학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다. 탐사되지 않은 99.7퍼센트의 영역, 그곳이 블루오션이다. 그래서 고고학은 우리시대의 블루오션이다. 가야가 그러하다. 2019년 11월 창녕의 교동 고분군에서 도굴되지 않은 온전한 대형 고분 무덤방이 발견되었다. 4세기에서 5세기 무렵 비화가야 실력자 무덤이다. 도굴 안 된 무덤으로는 1971년 무령왕릉 이후 처음이다. 1930년대 초반 이미 200기가 넘는 고분의 대다수가 도굴되었다고 알려진 창녕에서 용케 살아남았다. 어쩌면 ‘역사의 신이 후손에게 주는 횡재’ 아닐까. 이렇듯 아직도 우리가 찾지 못해 땅속에 잠들어 있는 문화재는 많다. 잊혀진 나라 가야 여행기 | 정은영 저 #잊혀진나라가야여행기 #정은영 #율리시즈 #가야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잊혀진 나라 가야 여행기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