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한나 아렌트의 생각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정치/사회

한나 아렌트의 생각

오늘 우리에게 한나 아렌트는 무엇을 말하는가

구매종이책 정가13,000
전자책 정가9,100(30%)
판매가9,100
한나 아렌트의 생각

책 소개

<한나 아렌트의 생각> 『한나 아렌트의 생각: 오늘 우리에게 한나 아렌트는 무엇을 말하는가』는 정치사상가 한나 아렌트의 사상을 소개하고 우리 정치 현실에 적용한다. 저자 김선욱은 아렌트를 ‘정치철학자’가 아닌 ‘정치사상가’로 소개한다. 아렌트가 정치를 ‘진리의 영역’이 아닌 ‘의견의 영역’이라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는 정치가 진리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구성원이 각자의 의견을 서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한다. 저자가 책을 2016~17년 겨울 우리나라를 달군 촛불시민혁명과 아렌트의 정치사상을 연결하는 이유다.
저자는 아렌트의 사상적 궤도를 따라 본문을 구성했다. ‘정치와 인간다운 삶’ ‘악의 평범성과 책임’ ‘전체주의’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진리의 정치와 의견의 정치’ ‘혁명과 정치’ ‘자유와 제도’ ‘법과 시민 불복종’ 등 아렌트 정치사상의 ‘뼈대’를 잘 추려냈다. 특히 아렌트가 칸트 사상에서 받은 영향이나 유대인이라는 정체성 문제 등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한 부분도 충실히 소개했다.
또한 촛불시민혁명,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 등 지금의 우리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는 예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기존의 책들이 쉽게 저술하는 데만 치우쳐 학문적 오류를 범하거나 전문 학술서 수준의 깊이만 추구해 일반 대중이 읽기 어려웠다면, 『한나 아렌트의 생각』은 학문적 깊이와 입문서로서의 친절함을 모두 갖췄다.
이처럼 ‘친절한 입문서’이지만 『한나 아렌트의 생각』에서 저자는 특히 한 가지 주제를 강조한다. 바로 전체주의 부활에 대한 아렌트의 경고다. “한국 사회에는 비밀경찰도 없고 강제수용소도 없다. 그렇다면 전체주의적 테러가 우리 사회에는 정말로 존재하지 않는 것일까?” 『한나 아렌트의 생각』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하는 과정이다. 아렌트와의 대화를 통해 저자는 ‘생각하는 능력’ ‘비판하는 능력’ ‘말하는 능력’에서 희망을 찾는다. “우리는 우리를 잉여적 존재로 만드는 사회문화에 대해 개인으로서 또 시민으로서 제대로 저항하고 있는지 물어보아야 한다.” 저자가 촛불시민혁명을 다시 언급하는 이유다.


저자 프로필

김선욱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0년
  • 학력 1999년 뉴욕주립대학교 버펄로대학 철학 박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
    숭실대학교 철학과 학사
  • 경력 가치와윤리연구소 소장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
    연구교수
    한국철학회 사무총장
    제22차 세계철학대회조직위 사무총장

2014.12.0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김선욱
숭실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가치와윤리연구소 소장과 한국아렌트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뉴스쿨에서 풀브라이트 주니어 연구교수를, UCI에서 풀브라이트 시니어 연구교수를 지냈다. 숭실대학교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뉴욕 주립대학교 버팔로 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철학회 및 세계철학회 한국조직위원회 사무총장과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대학 학장을 역임했다. 주요 관심사는 정치철학, 윤리학, 정치와 종교의 관계 등이다. 지은 책으로는 『정치와 진리』 『한나 아렌트 정치판단이론』 『한나 아렌트가 들려주는 전체주의 이야기』 『행복의 철학: 공적 행복을 찾아서』 『아모르 문디에서 레스 푸블리카로』 『행복과 인간적 삶의 조건』 등이 있으며 그 외 여러 권의 공저가 있다. 옮긴 책으로는 『칸트 정치철학강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정치의 약속』 『한나 아렌트와 유대인 문제』 『공화국의 위기』 등이 있으며 그 외 여러 권을 공역했다.

목차

아렌트에게서 찾은 촛불│책 머리에 붙이는 말

1 아름다운 정치를 위해
2 정치란 무엇인가
3 정치와 인간다운 삶
4 악의 평범성과 책임의 문제
5 독단과 이해
6 자기 민족의 잘못을 비판하기
7 전체주의란 무엇인가
8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9 진리의 정치와 의견의 정치
10 정치와 도덕
11 혁명과 정치
12 자유와 제도
13 법과 시민 불복종
14 올바른 정치판단
15 아렌트는 우리를 사유하게 한다


리뷰

구매자 별점

4.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