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7년간 한국의 대표적 물류기업(대한통운)을 기반으로 정부와 기업 & 연구소 & 학회가 함께 주민 중심 물류시스템을 개발하여 실증을 통해 발전시킨 것 중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물류란 생산자부터 소비자를 연결하는 다양한 행위를 물류라고 표현한다. 물류의 중요 개선점은 효율과 생성이다, 하지만, 물류의 효율은 시간에서 나온다, 특히 소비자를 직접적으로 상대하는 물류는 배달(배송)물류는 시간의 배분과 절감을 통해 많은 일자리 창출과 사업적, 환경적 개선이 가능해진다.
현대 대한민국은 디지털&모바일 기반의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기존의 4.0세대 이전의 물류방식과 시설로는 매년 증가하는 운송(택배)물량을 처리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온라인 산업 증가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일자리 상실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도심지내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심 공동화물류터미널”를 구축하고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배송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물류시스템를 발전시켜 거점물류를 통한 ESG 사업적, 환경적 개선과 디지털 물류 기반의 화물차 자율주행, 상하차 로봇도입, 분류의 자동화를 통해 물류업무의 세분화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려 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택배부분이다. 택배물량은 국민1인당 & 경제활동 인구 1인당 한국통합물류협회(ILA)기준 택배사용수량이 10년간 년 평균 10% 증가하였으며 2020년에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20% 이상 증가하고 2021년에는 전년대비 7.59%(약 36억3천만개)가 증가 하였다. 현재 통합물류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택배화사는 총 21개이고 이 기업에 속한 택배기사들은 공유주택(아파트) 내 배달을 위해 일 21회 이상 1t 화물차량으로 방문하고 택배사에 등록되어 있지 않는 당일배송 차량과 새벽배송 차량까지 합하면 일 40대 이상의 배송차량이 공동주택을 방문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단지 내 아이들과의 화물차간의 교통사고 발생이 증가하고 주택지내 소음/매연으로 입주민들의 환경 개선 민원이 증가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다. 하지만,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통합택배 & 단지 내 거점택배 등 스마트택배 실현을 위해서는 공동화 터미널이 설치되어야 하나 도심의 유휴부지 활용을 위해서는 도시계획시설 입체복합개발 관련 법 재도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 중앙정부에 법 개정을 건의 한다.
이 책은 도심 공동화터미널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통합택배 등)를 실증하여 Data를 수득함으로써 물류시스템의 개선 사항을 공유하고 디지털 스마트물류에 추진에 필요한 다양한 개발을 요소들을 설명하기 위해 작성된 책이다.
작가 소개
1972년 부산 물류항 주변에서 태어나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미래산업융복합학과 석사를 마쳤으며 한국물류 선두기업인 대한통운에 공체 32기로 입사하여 항만창고, 국제화물(포오딩), 택배부문 영업팀장과 실버택배 TF장, 전략지원실 일상생활지원센터TF장(부장) 등 생산물류에서 운송, 보관, 재포장, 국제택배, 국내택배, 당일배달, 근거리배달, 통합물류터미널 운영 등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27년간 설계 적용하여 운영하였으며 현재는 도심 공동화 물류터미널 중심의 라스트마일 배달서비스를 도입과 취약계층에게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생활물류서비스를 도입 및 자율주행과 로봇기반의 디지털 물류를 도입 추진 중에 있습니다.
∙ CJ대한통운 택배부문/전략지원실 부장
∙ CJ대한통운 경남양산 택배터미널 구축TF PM
∙ CJ대한통운 부산 당일택배터미널 운영TF PM
∙ CJ대한통운 곤지암터미널 구축 TF 참여
∙ 국토교통부 주관 공동물류터미널 구축TF 참여
∙ 서울지하철공사 지하철택배 구축TF 참여
∙ 천안시 원도심 스마트물류 구축TF 참여
∙ 한국철도연구원 도심 공동물류터미널 구축 R&D 참여
∙ 성동구 창업/경영 컨설턴트 “내이루리(주)_옹고잉” 등
∙ 실버종합물류(주) 운영이사
∙ 일상생활지원센터(주)COO & “일상터”센터장 ∙ 한국시니어비즈니스학회 총무/사업이사
∙ (주)커넥트히어로 물류이사
∙ (주)필드서비스 총괄 물류이사
∙ 2017.11.17 마이클포토상(PROJECK 부문 효과성) 수상
∙ 2017.05.17 CJ ONLYONE 대상(가치실천상) 수상
∙ 2012.11.15 대한통운 대표이사 표창 수상
리뷰
0.0
구매자 별점
0명 평가
이 작품을 평가해 주세요!
건전한 리뷰 정착 및 양질의 리뷰를 위해 아래 해당하는 리뷰는 비공개 조치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비속어나 타인을 비방하는 내용
특정 종교, 민족, 계층을 비방하는 내용
해당 작품의 줄거리나 리디 서비스 이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
의미를 알 수 없는 내용
광고 및 반복적인 글을 게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떨어트리는 내용
저작권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내용
다른 리뷰에 대한 반박이나 논쟁을 유발하는 내용
* 결말을 예상할 수 있는 리뷰는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건전한 리뷰 문화 형성을 위한 운영 목적과 취지에 맞지 않는 내용은 담당자에 의해 리뷰가 비공개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직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 첫 번째 리뷰를 남겨주세요!
'구매자' 표시는 유료 작품 결제 후 다운로드하거나 리디셀렉트 작품을 다운로드 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작품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작품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내 무료 작품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작품을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