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책 읽는 소리 상세페이지

에세이/시 에세이

책 읽는 소리

소장전자책 정가7,700
판매가7,700
책 읽는 소리 표지 이미지

책 읽는 소리작품 소개

<책 읽는 소리> 선인들의 독서의 목적은 지혜를 얻는 데 있었지, 지식의 획득에 있지 않았다. 세상을 읽는 안목과 통찰력이 독서에서 다 나왔다. 책 속의 구절 하나하나가 그대로 읽는 이의 삶 속에 체화(體化)되어 간섭하고 통어하고 영향력을 발휘했다. 그네들이 읽은 책이라야 권수로 헤아린다면 몇 권 되지 않았다. 그 몇 권 되지 않는 책을 읽고 또 읽었다. 읽다 못해 아예 통째로 다 외웠다. 그리고 그 몇 권의 독서가 그들의 삶을 결정했다.

『책 읽는 소리』는 독특한 글쓰기를 보여주고 있는 젊은 한문학자 정민 교수의 고전독서 에세이로, 옛 글에서 떠오르는 옛 사람들의 내면 풍경을 오롯이 되살리고 있다. 시서화(詩書畵)를 아우르고 읽는 이의 심금을 울리는 사색의 글을 남긴 추사 김정희나 근원 김용준을 기리는 정민 교수의 에세이는 옛 선인들의 학문과 사상이 그리 멀지 않음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이 책은 모두 3부 47편의 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옛 글을 읽는 까닭'은 독서와 관련된 글들이다. 책읽기와 글쓰기에서 미끄러져 나온 생각들, 옛 사람의 음미할 만한 일화들이 등장한다. 제2부 '마음 속 옛 글'은 옛 글의 행간에서 옛 사람의 내면 풍경을 들여다본 것이다. 제3부 '옛 글과 오늘'은 고전을 오늘의 삶과 이어보려는 생각들이 담긴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 프로필

정민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1년
  • 학력 1990년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1985년 한양대학교 대학원 문학 석사
    1983년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 학사
  • 경력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교수
    한국 도교 문화학회 부회장
    한국 언어 문화학회 부회장
    한국한문학협회 연구이사
  • 수상 2011년 제4회 우호인문학상 한국문학부문
  • 링크 공식 사이트

2014.11.0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정민

鄭珉
충북 영동 출생. 현재 한양대 국문과 교수다. 무궁무진한 한문학 자료를 탐사하며 살아 있는 유용한 정보를 발굴하는 작업을 계속해왔다. 연암 박지원의 산문을 꼼꼼히 읽어 『비슷한 것은 가짜다』와 『고전문장론과 연암 박지원』을, 다산 정약용이 창출한 새로운 지적 패러다임과 그 삶에 천착하여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다산의 재발견』 『삶을 바꾼 만남』을 펴냈다. 더불어 18세기 지식인에 관한 연구로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과 『미쳐야 미친다』 등이 있다. 또 청언소품에 관심을 가져 『마음을 비우는 지혜』 『내가 사랑하는 삶』 『한서 이불과 논어 병풍』 『돌 위에 새긴 생각』 『다산어록청상』 『성대중 처세어록』 『죽비소리』 등을 펴냈다. 이 밖에 옛글 속 선인들의 내면을 그린 『책읽는 소리』 『스승의 옥편』 등의 수필집과 한시 속 신선 세계의 환상을 분석한 『초월의 상상』, 문학과 회화 속에 표상된 새의 의미를 찾아 『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 조선 후기 차 문화의 모든 것을 담은 『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를 썼다. 아울러 한시의 아름다움을 탐구한 『한시 미학 산책』과 어린이들을 위한 한시 입문서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사계절에 담긴 한시의 시정을 정리한 『꽃들의 웃음판』을 썼다.

목차

글 머리에

옛 글을 읽는 까닭
책 읽는 소리/옛 선비의 일상과 독서의 의미/옛 사람과의 맛난 만남/책만 읽은 바보/책 빌려 읽기/다섯 수레의 책과 정보의 양/책읽기와 깨닫기/선인들의 독서론/책 읽은 횟수/옛 사람의 기록 정신/기록의 보관과 정본(定本)의식/관찰의 힘과 메모하는 습관/이생규장전과 천녀유혼/아비 그리운 때 보아라/어버이의 편지/한가로움의 의미/옛 글 속 육친의 정/빛깔과 태깔/여름날의 독서

마음 속 옛 글
비슬산의 두 스님/달밤의 방문/책 팔아 밥을 먹고/나의 열 가지 즐거움/스승과 제자의 자리/무덤 앞의 독백/한가한 날의 놀이/눈 뜬 장님/기다림의 시간/부끄러움에 대하여/슬픈 편지/저 매화에 물을 주어라

옛 글과 오늘
울림이 있는 말/텅 빈 충만/숨어있을 그 한사람/내가 이다지 어리석었던가/역사책의 행간/사필(史筆)의 매서움/슬픈 대도/대문 앞에 붙인 방문(榜文)/아첨의 비결/난초와 버섯/사마천, 나비를 놓친 소년/일본 고전 산문의 매력/달랠 길 없는 마음/오쿠의 오솔길, 나를 찾아 떠난 길/작은 나라 적은 백성/글스기와 병법

글 뒤에 : 그 때와 지금, 여기와 저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