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몰리에르 단막극선 상세페이지

몰리에르 단막극선작품 소개

<몰리에르 단막극선> 이 책에 실린 세 편의 희곡 <날아다니는 의사>, <바르부예의 질투>, <웃음거리 재녀들>은 단막의 코미디로 몰리에르 초기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작가 특유의 해학적 문체가 잘 드러나고 있다.

날아다니는 의사
고전적인 남녀 간의 사랑을 다루고 있으며 사회적 부를 쌓기 위해 정략결혼도 마다하지 않는 전형적인 소시민 고르지뷔스가 등장해 극적 재미를 더한다. 어리석은 수전노 고르지뷔스가 딸 뤼실에게 연인(발레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나이 많은 늙은이에게 시집보내려 한다. 뤼실은 꾀병을 부려 결혼을 차일피일 미루고 꾀 많은 발레르의 하인 스가나렐이 의사로 변장해 고르지뷔스를 조롱한다. 이 작품은 당시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던 정략결혼 문제를 폭로하고 구두쇠 소시민의 허영심이나 돌팔이 의사의 거짓 행세를 비꼰다. 몰리에르는 이 작품을 비롯해 자기 작품 속 스가나렐을 모두 직접 연기했다.

바르부예의 질투
바르부예는 질투심이 많은 오쟁이 진 남편이며, 부인인 앙젤리크는 바람기 있는 꾀바른 인물이다. 부부 싸움에 현학자 철학박사가 중재에 나서면서 사건 전개가 복잡하게 꼬인다. 파리 관객들에게 당대 사회의 치부를 위트로 풍자해 보여 주면서 각광받았다. 초안 형태의 대본에 배우들의 즉흥 연기가 더해져 무대 위에서 완성되는 작품이다.

웃음거리 재녀들
몰리에르에게 성공을 안겨다 준 작품으로 3년간 44회나 공연되었다. 프레시오지테라는 당시 파리 사교 문화를 풍자해 반향을 일으켰으며 일부 서적상에 의해 불법적으로 복제, 출판될 뻔하는 해프닝을 겪는다. 이에 몰리에르는 표현을 가다듬고 서문을 덧붙여 이 작품을 서둘러 출판하게 되는데 이로써 <웃음거리 재녀들>은 책으로 출간된 그의 첫 작품이자 이후 몰리에르에게 작가로서의 명성까지 가져다준 보석 같은 작품이 된다. 프레시오지테에 푹 빠진 지방 출신의 두 아가씨 마들롱과 카토스가 하인인 마스카리유와 조들레에게 속아 망신을 당한다는 이야기로 몰리에르는 이 작품의 초연에서 ‘마스카리유’ 역을 성공적으로 연기해 ‘조들레 콩쿠르’에서 파리의 최고희극배우상을 수상한다


저자 프로필

몰리에르 Molière

  • 국적 프랑스
  • 출생-사망 1622년 1월 15일 - 1673년 2월 17일
  • 학력 오를레앙대학교 법과 학사

2014.11.0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몰리에르(1622~1673)
몰리에르는 1622년 1월 15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장 바티스트 포클랭(Jean-Baptiste Poq-ue-l-in)이다. 루이 14세 재임 초기에 작가로서 명성을 떨쳤지만, 배우, 연출가 및 극단장으로도 널리 알려졌다. 20대 초반에 당시 파리의 유명 배우 집안 출신인 베자르 가(家)의 남매, 마들렌과 조제프를 만나면서 연극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후 이들과 1643년 일뤼스트르 극단(Illustre Théâtre)을 만들고 ‘몰리에르’라는 예명을 사용하게 된다. 연이은 공연 실패로 1645년 파리를 떠난 후, 1658년까지 <덤벙쟁이>, <사랑의 원한> 등 초기의 희극 작품을 쓰며 여러 지방으로 순회공연을 다닌다.
1658년 파리로 돌아간 후, 오를레앙 공작의 후원을 받아 극단 이름을 ‘왕제(王弟) 극단’으로 바꾸며 <니코메드>, <시나> 등 주로 피에르 코르네유의 비극 작품들을 공연한다. 극작가로서의 경력은 1659년 11월 <웃음거리 재녀들>이 대성공을 거두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662년 나이 어린 아르망드 베자르와 결혼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며, 이후 폐병으로 고생하게 된다. 1665년 루이 14세의 후원을 받으면서 그의 극단은 ‘국왕 전속 극단’으로 승격되지만, 경쟁 관계에 있던 다른 극단들로부터 많은 시기와 질투를 받게 된다.
몰리에르의 작품 세계는 아주 다양한데, <억지 의사>(1666), <스카팽의 간계>(1671) 등 소극에 가까운 희극, <여자들의 학교>(1662), <수전노>(1668) 등 심리 묘사가 뛰어난 희극, 작곡가 장 바티스트 륄리(Jean-Baptiste Lully) 및 샤르팡티에(Marc-Antoine Charpentier)와 함께 쓴 <서민 귀족>(1670), <상상으로 앓는 환자>(1673) 등 코미디 발레극, 그리고 인물이나 사회 풍자가 돋보이는 운문극 <인간 혐오자>(1665), <타르튀프>(1664~1669), <학식을 뽐내는 여인들>(1672)과 산문극 <동 쥐앙>(1665) 등이 있다.
때론 플라우투스(<수전노>), 파블로(13세기 우화시, <억지 의사>), 스페인 및 이탈리아 작품(<동 쥐앙>), 또는 당시 여러 작가들이 다룬 소재를 차용하고 있어 몰리에르의 극 창작성이 폄하될 수도 있다. 하지만 20여 년의 작가 생활 동안 다양한 장르의 작품 세계, 인물들의 사실적 표현, 짜임새 있는 작품 구성, 드라마틱한 연기 연출이 잘 표현되어 몰리에르식의 독특한 문학 세계로 거듭났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귀족들의 거만함, 여인들의 낮은 지위, 정략결혼 등 당대 부르주아 사회의 위선들을 한 폭의 풍속화처럼 생동감 있고 재치 있게 그려 냈다. 대표적으로 주르댕, 아르파공, 알세스트, 셀리멘, 타르튀프, 동 쥐앙, 아르강 등을 뽑을 수 있는데, 상징적이면서 개성이 뚜렷한 인물로 잘 표출되었다. 더불어 배우로서 1673년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아픈 몸을 이끌고 연기에 몰두한 것을 보면, 진정한 연극인의 표상으로서 전혀 부족함이 없다.
이렇듯 몰리에르는 17세기 고전주의 작가이지만 프랑스 근현대 문학사에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이기도 하다. 1680년 코메디 프랑세즈 창단 이후 가장 많이 공연된 작가이며, 다양한 극 구성과 전개에서 위트와 풍자가 뛰어나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연출에도 전혀 부족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오늘날에도 수많은 극단에서 매해 수만 회의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 21세기에도 여전히 살아 있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역자 - 임재일
임재일은 프랑스 샤를 뒬랭(Charles Dullin) 연극학교와 스튜디오 테아트르(Studio-Théâtre) 연극학교를 졸업한 후, 아틀리브(ATH´LIV)와 스튜디오 테아트르 극단에서 활동하면서 <멋진 신세계>, <낫을 든 여인>, <식사>, <새>, <키친>, <방랑자와 그의 그림자> 등 다수의 공연에 참여했다. 또한 푸제르, 이지외, 코르마탱, ‘시인들의 봄 축제’ 등 다수의 연극 페스티벌에 참가했다. 이후 파리8대학에서 연극 및 공연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수료(DEA) 후 브레히트의 연극과 한국 민중극을 비교연구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국제공연예술제에서 연극 및 무용 공연과 관련해 작품 번역과 통역을 했으며, 한국연극학회 및 공이모(공연과 이론을 위한 모임)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국 민중극 소개를 위해 희곡 <진동아굿>(서울대총연극회 작), <밥>(임진택 작), <낙하산>(권호웅 작)을 프랑스어로 번역, 프랑스 아르마탱 출판사에서 출간한 바 있다.

목차

날아다니는 의사
바르부예의 질투
웃음거리 재녀들

해설
지은이에 대해
지은이 연보
옮긴이에 대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