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 학습만 잘하면 수학 최상위권이 가능할까?
문제집과 학습지만으로 수학 점수를 유지할 수 있을까?
123미니쌤이 알려주는 유초등 연산 학습의 모든 것!
기본적인 숫자놀이, 세기, 묶기 등의 수 활동은 놀이처럼 재밌고 신난다. 아이도 어려워하지 않는 것 같다. 하지만 그렇게 잘 나가던 연산 학습에 일단 구멍이 생기면, 그 후에는 시중에 소개된 다양한 문제집과 수학 학습법에도 불구하고, 아이의 수학 점수를 높이는 일은 쉽지 않다. 학원을 보내봐도, 좋다는 학습지와 문제집을 풀어 봐도 도무지 답이 안 나온다. 보호자가 보기엔 덧셈 뺄셈이 뭐 그리 어렵겠나 싶지만 아이는 만만치 않다. ‘10이 두 개면 20, 세 개면 30’을 수 없이 반복한 후 “그럼 10이 다섯 개면?”하고 물어보면 아이는 자신 있게 “20!”이라고 대답한다. 정말 속 터진다.
초등학생의 연산 학습은 초등 뿐만 아니라 중등, 고등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교육적 요소이다. 연산 학습은 단순히 숫자를 다루는 기술을 넘어, 아이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을 발달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바꿔말하면 쉽다고, 아직 아이가 어리니 괜찮다고 넘겨도 될 부분이 아니라는 뜻이다. 도대체 뭐가 문제인지, 조금만 더 일찍 연산 학습이란 걸 시작했더라면 조금 낫진 않았을지 고민한 적 있는 학부모라면 이 책에 주목해 보자. 인기 수학교육 유튜버인 123미니쌤, 김민희의 『수학 최상위권을 위한 엄마표 연산 로드맵』이 출간되었다.
20년 차 수학 강사, 수학 학원 원장, 게다가 세 아이를 기르는 엄마이기도 한 김민희는 이 책에서 수 개념부터 시작해 유초등 시기에 꼭 필요한, 그리고 이 시기에만 가능한 연산 학습법에 대한 맥락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누구나 연산을 가르칠 수 있지만, 아무렇게나 가르치면 안 된다.”고 확언하는 저자는 아동의 부모는 물론, 고모, 이모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전문가가 아니라도 충분히 아이의 연산 학습을 확인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이 책에 20년의 노하우를 꾹꾹 눌러 담아 상세한 가이드와 로드맵을 제공했다.
현직 ‘수학 학원 원장’인 동시에 “엄마랑 아이랑 즐거워지는 엄마표 수학 코칭”을 연구하고 교육법을 공유하며 엄마표 수학을 응원하는, ‘엄마표 수학교육 코칭’ 전문가이다. 요즘은 초등학교 때부터 ‘수포자’가 생긴다는 말이 있다. 이는 초등학생 때 수학의 기초를 잡아주지 않으면 중고등학교에서는 자연스럽게 수포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저자는 오랜 시간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연산 못 하는 아이 중에 수학 최상위권은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학교나 학원은 연산을 책임지지 않는다. 문제집만 많이 푼다고 실력이 느는 것도 아니다. 결국 보호자에게 필요한 것은 정확하게 아이의 실력을 체크하고 아이의 단계에 맞게 지도하는 지식이다. 그래서 저자는 아이의 연령대에 맞춘 ‘연산 로드맵’을 학부모에게 제공하고자 했다. 20년 차 수학교육 강사이자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아이의 탄탄한 연산 실력을 바라는 학부모의 열정을 응원한다.
• 유튜브 123미니쌤TV
• 인스타 @123mini_t
• 엄사공 카페 cafe.naver.com/umsagong
• 블로그 blog.naver.com/simple7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