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상세페이지

책 소개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책은 두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목조주택 골조편이고 다른 하나는 목조주택 마감편이다. 책의 순서상 『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이 먼저 나왔고 뒤이어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이 나왔다. 목조주택의 마감이 뭐 그리 중요하기에 한 권 분량의 책이 필요할까 하는 생각을 이 책의 독자들뿐만 아니라 필자도 했다. 처음 『이것이 목조주택이다』책을 내기 위해 자료를 모으고 목조주택 현장에 가서 생생한 사진을 찍어 책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그 많은 자료들을 한 권에 책에 담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담으려면 못 담을 바가 아니지만 그렇게 되면 건축에 문외한인 예비건축주가 목조주택을 짓는데 진정 알고 싶은 것을 빠뜨리거나 주마간산(走馬看山:말을 타고 가면서 산을 보는 것)이 될 것 같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목조주택에 사용하는 외부 마감재와 집 내부 마감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는 것이다. 사실 말이 목조주택이지 집의 골격이 목구조일 뿐 그 안팎의 마무리는 전혀 나무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목조주택을 잘 모르는 일반인은 <목조주택인데 왜 나무는 하나도 안보여요?>라는 질문을 하곤 한다. 이렇게 보면 목조주택이 좀 업그레이드될 필요가 있다. 건축의 3대 요소인 구조, 기능, 미에서 구조와 기능은 충분히 검증되었으므로 이제 미에 관심을 더 가져야 한다. 사실 그동안 목조주택이 좀 색다르게 보였던 것은 아기자기한 지붕과 외관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보여 지는 것일 뿐 그 안에 사는 사람에게 직접적인 즐거움이 아니었다. 그렇다면 이제 그 집에 사는 사람에게 실질적인 즐거움을 주기 위한 내적인 아름다움에 더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그 대표적인 것이 거실 천장을 중목구조의 뼈대를 이용해서 만들고 그 부재들이 고스란히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목조주택은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그래야 진정한 우리의 주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이 나왔을 때 독자들이 가장 아쉬워했던 것은 책에 실린 그 많은 사진들을 칼라로 볼 수 없다는 것이었다. 책을 칼라로 내지 못한 것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이 책의 저자인 필자 역시 책이 나온 2013년부터 지금까지 내내 아쉬웠다. 하지만 오늘은 마음이 가볍다.『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전자책을 내면서 종이책은 아니지만 칼라로 나오기 때문이다. 시간은 위대하다. 아니 시간은 신이다. 우리가 안고 있는 모든 문제는 시간이 해결해주기 때문이다. 『이것이 목조주택이다』책에 대한 내 마음의 빚도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었다. 인간은 유한한 존재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야 한다.


출판사 서평

『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의 부제가 <목조주택에도 원리가 있다. 그 원리가 이 책에 있다>였고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의 부제는 <목조주택 마감에도 격(格)이 있다. 그 격이 이 책에 있다>였다.
목조주택을 격 있는 집으로 마감하려면 당연히 건축비가 상승한다. 그럼 어찌할 것인가? 건축비를 골고루 분산하면 이도저도 아닌 집이 된다. 이럴 때 건축주가 해야 할 일은 <선택과 집중>이다. 가령 지붕과 외벽 마감재는 집의 수명이 다 할 때까지 함께 가야 하는 곳이기에 선택과 집중해야 한다. 집 내부는 대충(?) 마무리해도 된다. 살면서 얼마든지 고쳐가며 살 수 있다. 집, 내 인생에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딱 한 번 짓는다고 평수 큰 집을 짓지 마라. 집은 덧셈이 아니라 뺄셈이다. 지금 옷장에 걸린 옷들을 보라. 옷 중에 설레지 않는 옷을 버리면 옷장이 클 필요가 없다. 집은, 짓고 살아보기 전까지 결코 알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이 책의 저자인 김집 건축가는 <집은 작을수록 좋고 2층보다는 단층이 좋고 단순할수록 좋다>고 말한다.


저자 소개

김집의 저서

종이책: 『목조주택으로 내집 짓기』 『작은집이 더 아름답다』 『이것이 통나무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목수에서 마스터빌더까지』 『나는 100㎡다』『서울여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스틸하우스에서 저(低)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스틸하우스다』『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 『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세상에서 가장 영리하고 가장 인내심 있으며 가장 강한 그 이름, 목수』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예수, 옷자락을 잡다』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전자책: 『예수, 옷자락을 잡다』 『누가 네 이웃이냐』 『사람의 아들』 『성서 속 기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새벽, 닭이 울다』 『예수의 여인들』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바울이 죽어야 교회가 산다』 『스페인 이야기Ⅰ』 『스페인 이야기Ⅱ』 『예수, 부활의 진실Ⅰ』 『예수, 부활의 진실Ⅱ』 『대한민국은 왜 산티아고에 열광하는가』 『카미노 데 산티아고』 『살면서 길을 잃었거든 산티아고에 가라』 『한국남자 일본여자』 『100세 시대, 축복인가 재앙인가』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Ⅰ』 『도시, 남을 것인가 떠날 것인가Ⅱ』 『누구나 비밀의 방이 있다』 『싸고 좋은 집도 있다』 『어떤 집에서 살 것인가』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Ⅰ』 『어떤 집을 지을 것인가Ⅱ』 『이것이 스틸하우스다』 『이것이 패시브하우스다』 『청소년을 위한 한옥감상법』 『한옥감상』 『한옥탐방 서백당』 『한옥, 살림집을 짓다』 『이것이 한옥이다』 『한옥건축용어사전』『이것이 펜션이다』 『이것이 게스트하우스다』 『알쓸신잡 한옥』 『내집 100배 잘 짓는 법』 『서울여자, 시골에 40일만에 뚝딱 집짓기』 『나는 집이다』 『한권으로 읽는 집이야기』 『나는 목수다』 『스틸하우스에서 저에너지하우스까지』 『이것이 목조주택이다-골조편』『이것이 목조주택이다-마감편』

목차

차 례

목조주택의 마감_외부

왜 마감(외부)이 중요한가?

창 문(window)
-창문의 종류
-시스템창호 기호 알아두기
-vinyl(PVC)창 모양에 따른 분류
-시스템창호의 구조
-외부에서 본 시스템창호
-내부에서 본 시스템창호
-NFRC(the national rating council)

외장마감재(Exterior Finish Material)
-외장마감재(외벽, 지붕 마감공사)의 기능
-사이딩(외벽마감재)의 종류
1. 목재사이딩(wood siding)
2. 하디 시멘트사이딩(cement siding)
3. 비닐사이딩(vinyl siding)
4. 조적마감
5. 스타코플렉스(stuc-o-flex>)
-여러 가지 Window trim

지붕마감재(Roofing)
-지붕 마감재 종류 91
1. 아스팔트 슁글
2. 목재 쉐이크
3. 기와(점토)
4. 금속판(동, 알루미늄, 티타늄, 징크 등)

환기(Vent System) / 환기의 종류
-위치에 따른 Vent 종류
1. 1층 바닥 밑 공간 및 지하공간
2. Fan Vent, Hood Vent
3. Sofit Vent
4. Rafter Vent
5. Ridge Vent
6. Gable Vent
7. Etc Vent
-Wall Vent System

목조주택의 마감_내부

나무로 불을 밝힌다_전기

좌식문화의 꽃_보일러

단열재(Insulation)
-재료에 따른 분류
1. Fiber Glass(유리섬유)
2. Roll Wool(암면)
3. 스티로폼
4. 석면
-각종 재료들의 단열성능

문(Door)
-용도에 따른 문의 분류
1. 현관도어(Entrance Door)
2. 내부도어(Interior Door)

석고보드(Gypsum Board)
-석고보드 특징
-석고보드 및 방수보드 종류
-석고보드 시공과정

목조주택 차음구조
1. 차음계수
2. 주택의 필요 차음정도
3. 차음구조 바닥설계

내장마감재(Interior Finish Material)
-내장마감재의 기능
-내장마감재의 종류
1. 바닥마감
-강화마루(HDF)
-온돌마루(합판마루)
-후로링(원목마루)
-장판
2. 벽체마감 및 천장마감
-목재벽판재(Paneling for walls) 마감
-몰딩의 종류
-계단재

내부마감_천장
-천장
-월(Wall)
-마루깔기
-계 단
-욕 실
-거실 월
-주방에도 설계가 필요하다
-등달기

데크는 또 하나의 건축이다

도료(Stain & Paint)
-유동체(희석제)에 따른 분류
-침투방법에 따른 분류
1. 침투성 도료
2. 도막형 도료
-마감재료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목재관리 방법

또 하나의 건축_조경
-여러 조경들
-경계의 의미로서의 펜스

이것이 목조주택이다_완공

목조주택 완공이미지

부 록
-목조주택 시방서
-목조주택 용어해설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