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야구는 잘 모르지만, 프로야구 초창기부터 줄줄이 연패를 거듭하여 대기록을 매번 갈아치우는 문제적 구단이 회자되곤했던 기억은 난다. 지금은 가물가물한 이름 삼미 슈퍼스타즈. 당시 부푼 꿈을 안고 어린이 야구팬크럽 회원이 됐던 어린이들의 마음속에 살아있던 그 순수한 야구에 대한 사랑, 오로지 그런 순수한 마음만을 되살려 진짜 야구를 복원하겠다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다. “ 그 ‘자신의 야구’가 뭔데? 그건 ‘치기 힘든 공은 치지 않고, 잡기 힘든 공은 잡지 않는다’야. 그것이 바로 삼미가 완성한 ‘자신의 야구’지. 우승을 목표로 한 다른 팀들로선 절대 완성할 수 없는—끊임없고 부단한 ‘야구를 통한자기 수양’의 결과야. 뭐야, 너무 쉽잖아? 틀렸어! 그건 그래서 가장 힘든 ‘야구’야. 이 ‘프로의 세계’에서 가장 하기 힘든 ‘야구’인 것이지. 왜? 이 세계는 언제나 선수들을 유혹하고 있기 때문이야. 어이, 잘하는데. 조금만 더 하면 될 거 같은데? 누군 이번에 어떤 팀으로 옮겨갔대. 연봉이 얼마래. 열심히 해. 넌 연봉이 얼마지? 아냐, 넌 할 수 있어. 그걸 놓치다니! 방출된 사람들이 뭘 하며 사는지 아니? 넌 주무기가 뭐야? 도루해, 도루! … 던져! 잡아! 뛰어! 쳐! 빨리, 빨리 달려! 라고 하는데, 그 속에서 ‘치기 힘든 공은 치지 않고, 잡기 힘든 공은 잡지 않는다’ 를 견지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야. 너도 알다시피 모든 선수들의 가슴속엔 저마다 빛나는 자존심이란 것이 있게 마련이니까. 또 놈들은 누구나 칠 수 있을 것 같은 공을 끊임없이 던져주곤 해. 또 일부러 바로 코앞에 공을 던져 선수들을 유혹하기도 하지. … 그 모든 유혹들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지. 프로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놈들이 바라는 이 세계의 여건은 완벽해지는 것이니까. … ‘착취’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고통스럽게 행해진 게 아니었어. 실제의 착취는 당당한 모습으로, 프라이드를 키워주며, 작은 성취감과 행복을 느끼게 해주며, 요란한 박수 소리 속에서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형이상학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던 거야. “ 한마디로 ‘할 수 있는 것만 한다‘는 신조를 당당하게 말하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들. 그렇게 살기 정말 힘든데, 막상 현실에서 이런 사람들과 맞닥뜨리면 살짝 짜증날 것 같기도 하지만, 남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기를 선택하는 용기에는 신박한 감동마저 든다. 어차피 아둥바둥 해봤자 남들이 말하는 행복에 가까이 갈 수 없다면 굳이 스스로를 힘들게 하면서 그런 불행한 삶을 살아야 하는걸까? 그럴 바엔 설렁설렁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행복을 충분히 향유하며 느리게 사는 것도 괴히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묘하게 설득되는 느낌. _______ “왜 이런 식으로 야구를 하시는 겁니까?” 라고 물었다. 모자를 벗은 조성훈이, 끝없이 겸손한 표정으로 예를 갖춰 대답했다. “야구를 복원하기 위해서입니다.” 올스타즈의 선수들은 지치고 불쾌한 표정으로 짐을 싼 후 돌아갔다. 스포츠맨십을 어겼다는 이유로 조르바는 팀 자체의 경고를 받았고, 그날의 수훈상은 노란 들꽃을 발견한 ‘프로토스’에게, 감투상은 1시간 지속 발기의 눈 큰 문하생에게, 그리고 MVP는 마치 물이 흐르듯, 있는지 없는지 모르게 경기에 끝까지 참여한 내가 받았다. 사카에 씨는 황홀한 표정으로 감동의 눈물을 연신 흘렸고, 조르바의 아내와 브론토의 두 딸은 텐트 속에서 곤히 잠을 자고 있었다. 우리도 짐을 꾸렸다. 그리고 마치 재구성된 지구의 대륙처럼 그 봄의 홈그라운드는 텅 비어 있었다. 이제 그곳에서 무얼 해도 좋을 것 같았다. 개정판 |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2판) | 박민규 저 #삼미슈터스타즈의마지막팬클럽 #박민규 #한겨레출판사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위트와 풍자의 대가! 삶의 자세를 돌아보게 만드는 시대의 통찰이 빛나는 작품이었습니다. 왜 이제야 읽게 되었는지 몹시 아쉽지만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개정판 |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2판)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