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프랑켄슈타인>을 쓴 메리 셸리의 아버지 윌리엄 고드윈이 쓴 교육 전반에 대한 생각을 모은 책. 당시 윌리엄 고드윈은 18세기 급진적인 사상을 가진 저술가로 명성이 높았다고. 책의 내용은 지금 읽어보면 별다를 것 없는 평범한 내용이지만, 지금보다 200년 전에 학습자의 입장에서 교육의 효율을 생각하는 주장을 했다는 점이 놀랍다. 억지로 학문을 주입하기 보다는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는 것이 핵심인데, 강요하지 않고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학생 개인의 의지와 판단력을 존중하며 지식을 전달할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사고력이 배양되려면 자유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어떤 속박도 느끼지 않고 주변을 관찰하고 이것저것에 호기심을 느끼는 동안 지성이 성장한다는 것. 권위주의적인 교육의 폐단을 지적하면서도 교육 자체가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하는 아이러니. 자유를 중시하며 스스로 학습 동기를 느끼게 하는 교육이야말로 지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교육이며, 교육의 목적은 행복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한 그의 주장은 다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오늘 날 자녀를 키우는 학부모들이 현실에서 구현하기에는 여전히 풀리지않는 숙제인 것은 맞는 듯. 독서를 강조하고 있는 점도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다 구구절절 맞는 이야기긴 한데, <질문하는 법>이라는 제목에 혹해서 읽어봤던 나로서는 교육 전반에 걸친 이야기가 더 많은 것 같아서 약간 실망. ‘질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라 ‘질문하는 법’을 알도록 가르치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책인듯. ______ 몸의 관절이 그렇듯 정신의 탄성도 쓰임새에 따라 단단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탄력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끊임없이 훈련해야 한다. 한마디로 신중한 교육의 첫 단계는 생각하고 분별하고 기억하고, 무엇보다 질문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질문하는 법 | 윌리엄 고드윈, 박민정 저 #질문하는법 #윌리엄고드윈 #유유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질문하는 법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