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과 진실이 뒤섞인 혼란스러운 세상을 바로잡을
조금 이상하지만 핫한 뉴스 제작소 ‘짜짜뉴스’의 등장!
‘슬기로운초등생활’ 이은경 선생님의 초등 맞춤 사고력 동화!
◎ 도서 소개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가짜일까?
세상을 바로 읽는 어린이 사고력 프로젝트
‘슬기로운초등생활’ 이은경 선생님의 첫 번째 어린이 동화 출간!
30만 초등 교육 멘토, 믿고 보는 이은경 선생님의 어린이 사고력 동화 『진짜VS가짜 짜짜뉴스 제작소』이 2권으로 돌아왔다.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에 가짜뉴스, 편향된 정보, AI 이미지 등 진짜와 가짜가 뒤섞인 정보의 바다 속에서 어린이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판단하며 세상을 바로 읽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진짜VS가짜 짜짜뉴스 제작소』의 이야기 방식은 조금 특별하다. 실제로 있었던 일을 다룬 뉴스나 기사를 모티브로 모든 에피소드를 구성했기 때문이다. 실제 이슈를 바탕으로 구성된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기사에 담긴 내용과 함께 이 기사의 내용이 모두 진짜인지, 어떤 관점으로 쓰였는지 등을 스스로 파악해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알아야 할 다양한 주제를 매 권 새롭게 선정하여 폭넓게 시사 상식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거짓과 진실이 뒤섞인 혼란스러운 세상에 혜성처럼 등장한 조금 이상하지만 핫한 뉴스 제작소 ‘짜짜뉴스 제작소’, 그리고 짜짜뉴스 제작소의 멤버들이 있다. 시크한 과학 영재 ‘예리’, 국내 최초 슬라임 로봇 ‘만능’, 엉뚱 사차원이자 제4의 멤버 ‘소문’, 그리고 기자 ‘이은경’까지. 어딘가 괴짜스럽지만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을 가진 멤버들은 티격태격 케미를 보여 주며 이야기를 발랄하고 유쾌하게 이끌어 간다. 진실을 밝혀내기 위해 어디든 쫓아가는 멤버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재미와 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세상을 바라보는 바른 눈과, 무엇이 진짜이고 무엇이 가짜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사고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 줄거리
북극의 빙하가 다 녹아버릴 수도 있다고?
기후 위기에 처한 지구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북극 탐험에 나선 짜짜뉴스!
과연 이들은 북극에서 무사히 돌아올 수 있을까?
어느새 짜짜뉴스 제4의 멤버로 완벽 적응한 소문! 한편 예리와 만능이는 시장에 장을 보러 갔다가 북극의 빙하가 2050년 무렵에는 전부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 이야기를 헛소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북극의 빙하를 지키기 위해 캠페인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말다툼이 발생하고, 예리와 만능이는 엉겁결에 싸움을 말리다가 만신창이가 되어 짜짜뉴스 제작소로 돌아온다. 그러던 와중에 예리의 눈에 북극 탐험 대원을 모집한다는 포스터가 눈에 띄고, 소문이와 만능이가 구독자들의 응원을 받으며 울며 겨자 먹기로 북극 탐험을 떠나게 된다. 기후 위기의 진실, 지구 온난화의 위협! 이번에도 우당탕탕 짜짜뉴스가 밝히러 출동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