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아트로 한 방에 뚝딱 예술가 되기”는 21세기 인공지능 혁명 속에서 AI를 활용하여 아티스트로 시작하는 모든 이를 위한 가이드북입니다. 이 책은 인공지능의 기술적인 부분만이 아니라, 실제로 예술 창작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AI 아트와의 만남
AI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며, 그것이 어떻게 창작 과정에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2. 시 창작의 시작 : 챗GPT, 뤼튼(wrtn), 아숙업(AskUp)
이 도구들을 활용하여 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와 함께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3. 미드저니(Midjourney)와 함께하는 그림의 세계
‘미드저니’라는 이미지 생성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소개하며, 실제로 예술을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4. AI 아티스트로서의 첫 걸음
시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기본적인 AI 아트 활동을 통해 여러분도 이제 AI 아티스트의 첫 발을 내딛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본 책을 통해 여러분은 AI를 활용하여 예술 창작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기술의 장벽을 넘어, 실질적인 창작 활동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누구나 쉽게 AI 아티스트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으로 독서 및 논술 지도를 하다가 서울 강남에서 입시논술을 지도한 지 25년째이다. 주로 수행평가에 도움이 되는 생활기록부 관련 글쓰기와 자기소개서 쓰기 등을 지도하고 있다. 특히 학종 자소서와 대입 논술 지도에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학생들 수준별 눈높이에 맞춰 글쓰기 지도와 시간 관리로 강남 엄마들 사이에서도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한우리 독서운동본부의 독서지도사와 논술지도사 과정을 수료하여 독서 방법과 독서 상담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한우리 독서운동본부의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이투스, 531 프로젝트, 천재교육 등에서 다년간 고등부 국어영역 검토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영화를 활용한 인문고전 독서 강의 및 글쓰기’와 ‘독서로 입학사정관제 대비하기’ 등의 주제로 강연 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현재 서울시교육청과 서초구청에서 인문고전 평생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아이들을 지도하면서도 자기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2000년도 ‘움직이는 도서관’을 운영해서 국립중앙도서관장 수상, 2012년도 미네르바 시 부문 신인문학상, 2014년도 수필 부문 동서문학상을 수상했다. 다년간의 논술 수업을 바탕으로 <마인드맵이 초등학교 6학년의 논설문 작성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석사 논문을 쓴 후 ‘서울시 인문장학생’에 선발되어 <1960년대 사극 영화에 나타난 하위계층의 양상 연구>를 주제로 박사 논문을 준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