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오랜 시간 동안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큰 사랑을 받아 왔고 오늘날에도 문화적으로 끊임없이 활용되는 서유기를 작가 고우영이 만화로 그려냈다. 작품이 나온 지 수십 년이 흘렀지만, 각종 농담과 말장난, 황당하면서도 기발한 전개 등 시대를 초월해 여전히 재미를 느끼게 하는 요소들을 많이 담고 있다. 투박한 듯하면서도 세심하고 안정감 있는 동양화풍의 작화도 인상적이다. 고전 서유기 내용 일부를 발췌해 비슷하게 따라가면서도, 작품이 나온 1981년 무렵의 사회상을 곳곳에 섞어낸다. 당시 막 출범한 프로야구,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탁구, 대중화되기 시작한 TV와 자동차, 제트기, 그리고 당시 유행하던 가요들의 가사들을 작품 곳곳에서 활용한다. 새롭고 현대적이며 친근한 느낌을 줄 수도 있겠지만, 수십 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엔 오히려 당시의 시대적 배경이나 밈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지금의 윤리적 기준에 맞지 않는 내용을 조금 담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대해서는 서두에 주의사항으로 적혀 있기도 한데, 여성에 대한 편견이 드러나는 부분이 일부 있는 것은 분명 사실이다. 그렇다고 과장해서 받아들일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요괴와 강제로 결혼을 한 여자가 위협 때문에 순종적으로 살아가고 원치 않는 부부관계를 맺고 괴로워하는 모습을 그렸다고 해서 작가의 구시대적 윤리관이 드러났다고 비난하는 것은 전혀 적절하지 않다. 그런 일은 오늘날의 세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일 뿐 아니라 그런 장면을 작가도 절대 긍정적으로 다루지 않는다. 상권에서는 삼장법사 일행이 결성되는 과정을 그린다. 손오공의 탄생과 성장, 각종 만행과 그에 따른 형벌 이야기. 삼장법사의 탄생 비화와 천축국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 손오공의 형벌을 해제하고 제자로 받아들이는 이야기. 용으로 만든 백마를 얻는 이야기. 비단 장삼을 빼앗으려는 중들과 흑풍동 요괴 이야기. 돼지 요괴를 제압하고 제자로 받아들여 저팔계를 얻게 되는 이야기. 수달 요괴 이야기. 약수의 요괴를 만나 제자로 받아들여 사오정을 얻게 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고우영 작가님의 작품들은 재밌는 그림체와 대사 안에 숨어놓은 철학적인 뜻이 함축되어있어 한번 그맛을 알게되면 빠져나올수 없는거같습니다 고우영의 서유기 라는 작품은 처음접하지만 서유기라는 소설을 좋아하여 여러작품을 읽어본 입장에서 읽어본 바 색다른 시각의 서유기여서 더욱 재밌는거같습니다
고우영 작가님의 예전 작품들과 비교하면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지만 일단 상권은 나름 재미있게 봤습니다
초반부에 삼장법사 엄지 발가락 이야기는 참 좋습니다. 감동 요소가 재밌었어요. 중반부 전개도 괜찮았는데, 후반부에 너무 급전개와 날림 마무리가 있네요. 우마왕 관련 이야기들은 등장하지도 않아서 너무너무 아쉬워요.
고우영의 《서유기》는 진짜 웃기면서도 생각할 거리가 많았어요. 익살스러운 그림 덕에 손오공이나 삼장법사 같은 캐릭터들이 살아 움직이는 느낌이고, 대사 하나하나가 재치 넘쳐서 술술 읽혔습니다. 그냥 고전 만화라고 생각했는데 사회 풍자랑 인간 욕망까지 슬쩍 담아놔서 읽다 보면 피식 웃다가도 “아, 이거 진짜다” 싶더라고요. 오래된 작품인데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오히려 지금 읽어도 신선해서 강력 추천합니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고우영 서유기 (상)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