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현대문화 이해의 키워드 상세페이지

인문/사회/역사 예술/문화

현대문화 이해의 키워드

문화 콜로키엄

구매종이책 정가20,000
전자책 정가14,000(30%)
판매가14,000
현대문화 이해의 키워드

책 소개

<현대문화 이해의 키워드> 『현대문화 이해의 키워드』는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한독문화연구소가 주관하는 현대문화 콜로키엄 "중앙게르마니아"에서 2002년부터 2003년에 걸쳐 "문화비평의 주요 개념"이라는 주제하에 발표된 강연문을 손질하여 엮은 것으로 핵심 키워드 14개로 현대문화를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는 책이다.

저자들은 포스트모더니즘, 미메시스, 숭고, 미적 현대와 예술신화, 총체성, 이데올로기, 자연, 타자, 사이버, 신자유주의, 유토피아, 해체, 제국, 소외라는 14개의 키워드에 따라 현대문화를 분석해나간다. 제1부에서는 현대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닌 개념들을 소개하는 글을 실었고 지난 20년간 현대문화의 새로움을 규명하는 논의에서 핵심적인 쟁점이 되었던 ‘포스트모더니즘개념' 등을 다루고 있다.

제2부에서는 최근 사상사에 패러다임적 변화를 몰고 온 사상가를 중심에 두고 그들 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핵심 개념을 다룬 세 편의 글을 실었다. 데리다의 ‘해체’, 블로흐의 ‘유토피아’, 네그리의 ‘제국’을 다룬 글들이 그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 전체를 관통하는 문제의식을 현실에 적용한다는 의미에서 현대의 전면적인 ‘소외’ 상황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문화사회’를 제안하는 글을 실고 있다.


저자 프로필

김누리

  • 국적 대한민국
  • 출생 1960년
  • 학력 브레멘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서울대학교 독어교육과 학사
  • 경력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중앙대학교 독일연구소 소장

2015.01.23.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김누리
독일 브레멘대학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 『비유냐 진정성이냐. 귄터 그라스와 크리스타 볼프 연구』, 『알레고리와 역사. 귄터 그라스의 문학과 사상』이 있으며, 최근에는 독일과 한반도의 통일 논의를 다룬 책 『독일통일을 말한다』 3부작과 『통일과 문화』 등을 엮었다. 주요 논문은 「마르쿠제의 해방담론」, 「68혁명과 현대독일문학」, 「통일독일의 문학논쟁」, 「독일통일과 지식인」 등이 있고, 역서로 헤세의 『황야의 이리』, 슈뢰더의 『아직도 시간은 있다』 등이 있다.

저자 - 노영돈
독일 카셀대학교에서 독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로 있다. 주요 저서로는 『문학, 그 사이의 존재』 (공저), 『통일과 문화』 (공저), 『머릿속의 장벽』 (공저), 『나의 통일이야기』 (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19세기말 독일지식인의 정신사적 지형도」, 「자연주의와 사회주의」 「자연주의와 여성해방운동」, 「시민비극과 자연주의 드라마에서의 아버지와 딸의 갈등모델과 비극」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루이제 린저 단편선』, 『크리스토프 하인의 아큐정전』 등이 있다. 관심 분야는 19~20세기 독일 문화사, 페미니즘, 드라마와 공연 예술 등이다.

목차

머리말

제1부 현대문화 이해의 주요 개념

포스트모더니즘_정정호
미메시스_최성만
숭고_안성찬
미적 현대와 예술신화_이병진
총체성_홍승용
이데올로기-김누리
자연_노영돈
타자_김동훈
사이버_홍성태
신자유주의_강내희

제2부 현대문화 이론가의 핵심 개념

블로흐의 유토피아_박설호
데리다의 해체_김상환
네그리의 제국_윤수종

나가며
소외를 넘어 문화사회로_심광현

주석
필자 소개
찾아보기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