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자동차에는 각 자동차사의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담겨 있다! 누구나 멋진 자동차를 타고 시원한 도로를 달리는 상상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서점의 자동차 매거진 분야에는 유난히 많은 남성들이 서있다. 길거리에서 유명하고 디자인이 멋진 자동차를 보면 사람들의 시선이 한 곳으로 쏠리고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곤 한다. 지금까지 자동차를 보면서 그저 ‘와! 멋지다’라고만 생각했다면 이제 그 자동차가 왜 멋있게 보이는지 이해하고 ‘그래서 멋지다!’라고 말해보자.
이 책은 눈으로만 감탄했던 자동차의 숨겨진 디자인 의미를 읽을 수 있도록 각 자동차사별 디자인 특징과 연도별 자동차 디자인의 흐름을 소개한다. 자동차 디자인서이지만 일반인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자동차 디자인에 얽힌 재미있는 해석과 의견을 곁들였다.
패션, 건축, 가구, 제품 디자인이 압축된 산업디자인의 꽃 = 자동차 디자인 자동차에는 다른 제품에서는 볼 수 없는 최첨단의 기술과 유행의 흐름을 리드하는 디자인이 적용된다. 그래서 자동차 디자인은 ‘산업디자인의 꽃’이라고 불린다. 한 대의 자동차에 패션과 건축, 가구, 제품, IT기술이 모두 집약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이런 복합적인 자동차 디자인의 발전사를 시대 흐름에 따라 설명한다. 책속의 부록 형태로 제공하는 ‘자동차 디자인 연대표’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디자인의 흐름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2020년까지의 자동차 디자인 흐름을 살펴 볼 수 있도록 기존 책에서 내용을 더하였다.
새내기 자동차 디자이너를 위한 길잡이 이 책을 집필한 조경실은 자동차 디자이너들의 꿈인 영국왕립예술학교(RCA) 자동차디자인과에 세계 최초 여성이 입학한 사례를 만들었다. 세계 디자이너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자동차 디자인을 공부하였고 석사 학위 취득 후 2년간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Northumbria Univ.)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세계 새내기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에 대한 그녀의 열정과 감각을 전했다. 그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내기 자동차 디자이너를 위한 길잡이가 되고자 이 책에서 유학 준비부터 입학 절차, 학교생활까지 유학시절의 경험담과 간단한 유학 정보를 소개한다. 앞으로 세계로 뻗어 나갈 한국의 자동차 디자이너들을 위해 해외 자동차 디자인 교육기관과 운송기기 제조사 주소록을 함께 실었다. 또한 감각적인 디자이너를 위해 국내·외 유명 디자이너의 이야기를 책 속에 담아 그들의 삶과 열정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