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저자 클라리시 리스펙토르가 죽기 직전 마지막으로 쓴 작품. 작가로서 작품 안에 어떤 인물들을 창조할 때 자신의 삶의 한 장면을 어느정도 투영하는 존재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닐까 싶다. 죽음을 앞둔 입장에서 자신이 창조한 캐릭터의 생과 사를 쥐락퍼락하는 위치가 되어본다는 것은 어쩌면 살고싶어하는 자신의 욕망을 뒤틀린 방식으로 표현하는 행위가 아니었을까 하는 짐작을 해보게 됐다. 저자 리스펙토르는 남성 작가인 호드리구가 자신의 작품 속에 마카베아, 글로리아, 올림피쿠 세 명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비루하면서도 순진한 마카베아는 애인 올림피쿠에서 배신당하고, 그의 새연인 글로리아의 동정을 받는다. 그러나 점쟁이에게 앞으로 다가올 행운에 대해 듣고 희망에 들뜨지만, 작가 호드리구는 마카베아가 어떤 결말을 갖도록 할지 고민하다 그런 생명이란 마치 ‘주먹으로 배를 맞는 것’같은 느낌이라고 일갈하며 결국 그녀의 죽음으로 마무리한다. “ 죽은 자들을 애도하지 말라: 그들은 그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 나는 죽은 자들의 땅에 있었고, 그 시커먼 공포를 겪은 후 용서를 받아 다시 살아났다. 나는 무죄다! 나를 거래하지 말라! 나는 파는 물건이 아니다! 이 비참한 슬픔을 보라, 이제 모든 것이 사라졌으니, 그건 내 잘못, 내가 지은 대죄인 듯하다. 부디 그들이 내 손과 발을 씻어 주고, 그리고 — 그리고 신성한 향유를 발라 주기를. 아, 행복을 향한 강렬한 욕구. 지금 나는 억지로 폭소를 터뜨리려 한다. 하지만 왜인지 웃음이 나오지 않는다. 죽음은 자신과의 대면이다. 거기 누운 그녀는 죽은 말처럼 컸다. 여전히, 최선의 선택지는 이것이다: 죽지 않는 것. 왜냐하면 죽음은 충분치 못한 것이고, 따라서 너무도 많은 걸 필요로 하는 나를 완성해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 마카베아의 죽음은 어쩌면 죽음에 대한 공포를 이겨내고자 하는 작가의 절실한 욕망 때문이 아니었을까. 그렇기에 죽음을 선사할 수밖에 없었던 자신의 선택에 용서를 구한다. 아, 작가의 비정함이라니. 하긴, 뜻하지 않게 암으로 죽음을 기다려야먄 하는 작가 자신의 처지를 생각하면 신의 존제가 비정하게 느껴졌을 수도 있겠다. “ 마카베아가 나를 죽였다. 그녀는 마침내 자신으로부터, 우리로부터 자유로워졌다. 두려워 말라, 죽음은 순간이며, 그러니 순간 속에서 지나가는 것이다. 나는 그 여자와 함께 죽었기에 그걸 안다. 부디 이 죽음에 관한 한 나를 용서해 주기를. 나도 어쩔 수 없었으니까. 벽에 입을 맞춰 본 사람은 무엇이든 받아들이게 된다. 하지만 갑자기, 나는 마지막 남은 혐오감에 얼굴을 일그러뜨리며 울부짖는다: 비둘기 대학살이다!!! 산다는 것은 사치다. ” 죽은 존재들은 결국 거대한 정적, 생각조차 존재치 않는 완전한 정적으로 하늘로 올라가 공기가 되었다. 이제 우리가 할 일은? 그냥 그렇게 가던 길 가면서 하루하루 열심히 사는 거다. 딸기가 제철이니 즐길 수 있는 것은 충분히 최대한 즐기면서 그렇게 행복하게. 죽음을 앞둔 작가로서 자신의 마음을 단도리하면서 동시에 남은 사람들에게 남길 말로는 꽤나 있어보이는 표현인듯. _________ 결말이 당신들의 요구에 부합할 만큼 장대했는가? 그녀는 죽어서 공기가 되었다. 활기찬 공기? 모르겠다. 그녀는 한 순간에 죽었다. 질주하는 차의 바퀴가 땅에 닿았다가 닿지 않았다가 다시 닿은 순간, 눈 깜짝할 사이의 순간. 기타 등등, 기타 등등, 기타 등등. 결국 그녀는 그저 음정이 약간 틀어진 음악상자일 뿐이었다. 나는 당신에게 묻는다: “빛의 무게는 얼마나 될까?” 그리고 이제, 이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담배를 피워 물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뿐이다. 맙소사, 방금 기억났다. 우리는 죽을 것이다. 하지만-하지만 나도?! 지금이 딸기 철이라는 걸 잊어버리지 마시기를. 그래. 별의 시간 | 클라리시 리스펙토르, 민승남 저 #별의시간 #클라리시리스펙토르 #을유문화사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별의 시간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