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월든 상세페이지


책 소개

<월든> 《월든 Walden; or, Life in the Woods》
자연과 사회와 인간을 생각하다, 소로 탄생 200주년 기념판

월든은 소로가 1845년 7월부터 1847년 9월까지 2년 2개월 동안 미국 매사추세츠 주의 콩코드 근처 월든 호숫가에 손수 오두막을 짓고 홀로 살면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바를 기록한 책이다.

"나는 내가 의도한 대로 살고 싶고, 인생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진실을 마주하고 싶어서 숲으로 들어갔다. 또한, 삶이 나에게 가르치는 바를 배울 수 있을지 시험하고 싶었고, 죽을 때가 되었을 때 내가 헛되게 살았다는 사실을 깨닫는 일이 없기를 바랐다. 인생은 정말 소중한 것이기에, 진정한 삶이 아니라면 살기 싫었다. 그리고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념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심원하게 살아가기를 원했고, 삶의 모든 정수를 흡수해서 활기차게 살아가고자 했다. 스파르타인들이 그랬듯이 삶이라고 할 수 없는 것들은 모조리 허물어 버리고 싶었다. 불필요한 것들은 낫을 크게 휘둘러 싹 베어내고, 내 삶을 궁지에 밀어 넣고 싶었다. 그래서 내 삶이 천박해진다면 천박한 면면을 겪어보고 온 세상에 알린다면 좋지 않겠는가. 반대로 내 삶이 천박해지지 않고 숭고해진다면, 직접 경험에서 배워 그다음 여행에서 이러한 진실을 전하고 싶다.”

— 헨리 데이비드 소로

지구의 자연에 나서 문명사회에서 살다 가는 사람에게 자연의 삶도 중요하고 문명사회의 삶도 중요하다. 그러나 소로도, 오늘날 많은 사람도 인간사회의 아귀다툼과 경쟁 속에서 몸과 마음은 물론 삶 자체가 불균형하기 십상이다. 월든이 미국 대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할 교양도서로 꼽히는 이유일 것이다.

톨스토이와 간디가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한 월든은 전 세계에서 애독되며, 우리나라에서도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에 나온 100인의 도서 3,686권 중에서 추천순위 25위일 정도로 사랑받고 있다.

블루프린트 출판사는 소로 탄생 200주년을 맞아 소로의 사상과 삶을 오롯이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을 모아 『월든, 숲 속의 삶 시리즈』(전 5권)로 묶었다.

(*원제 『Walden; or, Life in the Woods』는 소로가 월든 호숫가에서 보낸 2년간의 생활을 기록한 책이므로 흔히 “숲 속의 생활”로 옮기지만, 월든의 주제는 자연과 사회와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숲 속의 삶”으로 정했다.)

1권 월든(Walden: or, Life in the Woods)
2권 시민의 불복종(On the Duty of Civil Disobedience)
3권 원칙 없는 삶(Life Without Principle)
4권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Thoreau as Remembered by a Young Friend)
5권 자연(Nature)

1권 『월든』은 삶의 가장 깊은 본질만을 만나고 싶어 숲 속에서 소박한 생활을 시작한 소로가 사계절 속에서 느낀 자연과 인간에 대한 사색을 담았다.

2권 『시민의 불복종』은 정부에 무조건적인 충성이 개인에게 주어진 온전한 의무가 아니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또한 국가가 정해놓은 법이 아니라 인간의 양심이 되어야 한다는 소로의 주장이다.

3권 『원칙 없는 삶』은 자연과 함께하며 하루의 풍요로움을 온전히 깨닫고 즐기는 데에서 진정한 생의 즐거움을 찾으려고 했던 소로의 초월적인 삶의 자세이다.

4권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미국의 대표적인 지성이자 소로의 친구인 랠프 왈도 에머슨이 곁에서 지켜본 소로의 모습을 담담하게 전한다.

5권 『자연』은 위대한 산문작가이자 시인인 에머슨이 고향 콩코드의 자연을 사유의 대상으로 삼아 인간과 자연을 향한 깊은 정신세계를 보여준다.


출판사 서평

월든은 수필에 가까운 글이므로 아름다운 월든 호숫가를 떠올리며 부담 없이 읽는 편인데, 월든을 깊이 연구하여 『Analysis and Notes on Walden』을 내기도 한 미국 작가 켄 카이퍼는 월든이 읽기 어려운 책이라 평하기에 여기에 소개한다.

월든은 세 가지 이유로 읽기 어려운 책이다.
첫째, 정밀한 표현, 다양하고 우의적인 은유, 길고 복잡한 단락과 문장, 생생하고 상세하면서도 통찰력 있는 설명이 옛스런 산문으로 쓰였다. 소로는 은유, 암시, 퉁쳐서 말하기, 과장된 표현, 인격화, 아이러니, 풍자, 전유, 제유 및 모순을 사용하기를 망설이지 않으며, 한 문장 안에서도 과학적 관점에서 초월적 관점으로 이동한다.
둘째, 글의 논리는 삶에 대한 서로 다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며, 대부분 사람들이 상식이라고 부르는 것과는 정반대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논리는 대부분 사람들이 믿는 바를 기반으로 한다.
소로는 의도적으로 월든을 빈정댐, 역설, 이중 해석이 가능한 표현으로 채웠으며, 그는 독자를 놀리고, 자극하고, 심지어 속이기를 좋아한다.
셋째, 소로의 비언어적 통찰력을 글로 표현하려면 어울리는 단어가 없을 때가 많다. 소로는 그러한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글자 그대로가 아닌 표현을 사용해야 했고 독자가 이를 이해하려면 넋놓고 읽어서는 안 된다.

* 원문의 이러한 문체와 표현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나친 의역을 지양하였다.


저자 프로필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Henry David Thoreau

  • 국적 미국
  • 출생-사망 1817년 7월 12일 - 1862년 5월 6일
  • 학력 1837년 하버드대학교 학사

2017.01.19.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작가 소개

헨리 데이비드 소로 | Henry David Thoreau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미국의 사상가이자 문학가이다. 1817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에서 태어났다. 하버드 대학 졸업 후 가업인 연필 제조를 비롯해 교사, 측량 업무 등에 종사했으며 평생 일정한 직업에 정착하지 않고 물욕, 인습의 사회, 불의한 국가에 항거하며 자연과 인생에 담긴 진실을 파악하고자 애썼다. 노예제도와 멕시코 전쟁에 항의하기 위해 홀로 월든의 숲에 들어가 작은 오두막을 짓고 살았으며, 인두세 납부를 거절한 죄로 감옥에 가기도 했다.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시민의 불복종』은 후에 간디의 인도 독립운동과 킹 목사의 시민권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소로는 『자연』의 저자인 랄프 왈도 에머슨과 친했으며, 두 사람은 위대한 초월주의 철학자이자 미국 르네상스의 원천이었다.
대표작 『월든』은 2년 2개월 동안 숲에서 생활한 경험을 쓴 작품으로 미국 문학의 고전으로 널리 읽히고 있다. 특히, 소로는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주제로 한 작품을 많이 썼다.
일생을 독신으로 지냈으며, 1862년 5월 6일 매사추세츠에서 결핵으로 생을 마감했다.


옮긴이 소개

옮긴이 | 김잔디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를 졸업하고 철강회사에서 근무했다. 책과 놀이하고, 씨름하고 또 연애하면서 평생을 보내고 싶어 번역가의 길을 택했다. 간결하고 매끄러우면서도 따뜻한 여운이 남는 번역을 지향한다. 옮긴 책으로는 『모네의 정원』, 『열정 절벽』, 『소로의 야생화 일기』,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8초』 등이 있다.

목차

1장 숲속 살림
2장 나는 어디에서, 무엇을 위해 살았는가
3장 독서
4장 숲의 소리
5장 고독
6장 방문객
7장 콩밭
8장 마을
9장 호수
10장 베이커 농장
11장 더 높은 법칙
12장 동물 이웃들
13장 난방
14장 이전 거주자와 겨울 방문객
15장 겨울 동물들
16장 겨울 호수
17장 봄
18장 맺는말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