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사람 살리는 약, 사람 죽이는 약 상세페이지


책 소개

<사람 살리는 약, 사람 죽이는 약> 약에 의존하는 사람들을 위한 약 사용 설명서!
약과 독은 한 끗 차이다. 약도 독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많이 먹어도 약이니까 괜찮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독’이 되어 우리 몸을 공격해도 약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피임약을 먹고 두통과 구토를 호소했던 당신, 감기약을 먹고 변비에 걸린 당신, 소화제를 먹고 속이 더 거북했던 독자들은 원인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약'이라고 믿었던 그 약 때문이다.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18번째 책인 『독살의 역사』에 이어 이번에는 '약'을 주제로 다뤘다. 현대인들에게 피로회복제, 진통제, 감기약, 피임약, 멀미약 등은 우리 일상 깊숙하게 들어와 있다. 아주 쉽게 접할 수 있어 '약'이라는 생각보다는 '생활필수품'정도로 느끼게 되었고, 쏟아지는 제약사의 광고 탓에 '약'을 무서워하지 않게 된 현대인들은 '약'을 오남용하여 오히려 병을 얻기도 한다.
『사람 살리는 약, 사람 죽이는 약』은 별 고민없이 쉽게 먹게 되는 '약'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한다. 논란만 있고 제대로 결론이 나지 않은 사전, 사후 피임약의 선택방법과 게보린에 대한 정보는 여성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이다. 또한 습관적으로 먹는 진통제와 소화제, 에너지드링크와 감기약에 대한 정보는 우리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꼭 챙겨둘 필요가 있다.
스페셜 파트에서는 신체 부위별로 늙어가는 시기가 다른 점을 이해하기 쉬운 아이콘과 설명으로 소개하였고, 니코틴보다 더 문제인 200여 가지 첨가제에 관해 파헤친 '담배의 진실'은 꼭 읽어야 할 섹션이다.

[미리보기]

“두통약 주세요.”
사람들은 약국에 가서 대개 이렇게 말한다. 약의 구체적인 성분은 의사나 약사의 전문 분야지, 내가 굳이 알아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신의 몸을 가장 잘 아는 것은 본인이다. 약사도 개인마다 약에 대한 민감도나 부작용을 잘 알지 못한다. 이 때문에 증상에 맞게 약을 골라줘도 그 선택에는 한계가 있다.
2012년 5월 일반의약품 슈퍼 판매에 관한 약사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됐다. 11월부터 진통제, 소화제, 감기약, 파스 등 사람들이 자주 찾는 24개 일반의약품을 슈퍼에서 살 수 있게 됐다. 하지만 그동안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던 모습을 살펴보면 슈퍼 판매 이전에 일반의약품에 대한 인식이 먼저 이뤄져야 할 것 같다.
필자가 의과대학을 다니기 전, 생리통이 있으면 약국에 가서 ‘진통제’를 찾았다. 그 때 종종 ‘이부프로펜’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약을 받았다. 그런데 먹을 때마다 속쓰림 증상이 나타났다. 필자는 그 이유가 약 성분 때문인 줄도 모르고 생리를 할 때는 속이 쓰리다고 잘못 생각했다.
그렇다고 약사가 약을 잘못 내 준 것은 아니었다. 이부프로펜은 부루펜, 애드빌 등 200여 가지 진통제 제품에 들어가 있는 성분으로 생리통의 1차 선택제제이기 때문이다. 속이 쓰린 이유는 이부프로펜이 통증을 억제하는 방식 때문이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염증을 만드는 콕스(cox)라는 효소를 억제해 통증을 없앤다. 그런데 이 효소가 억제되면 위 점막보호물질도 만들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필자처럼 민감한 사람은 속이 쓰리기 쉽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이 먹는다면 문제는 더 커질 수 있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사전피임약 vs 사후피임약. 임신도 피하고 건강도 지키려면?
PART 2. 진통제, 감기약, 소화제의 진실
PART 3. 게보린, 먹어도 되나
SPECIAL 1. 신체 부위 별 노화나이가 다르다?
SPECIAL 2. 담배의 진실
저자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2.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1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