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예소연 작가 소설이 한창 상을 타고 뜨기 시작했을 때도 읽지않고 있었다. 이번에 <사랑과 결함>을 읽으면서 작가의 단편들을 한꺼번에 몇 펀 읽으면서 그 충격과 생소함에 한동안 힘들었다. 몇 작품은 연작인듯 등장인물도 똑같고 사건들도 나중에까지 이어지면서 진행되었고, 몇 작품은 이름은 다르지만 인물들의 상황이 서로 비슷해서 서로 이어지는 같은 이야기같이 느껴졌다. 덕분에 확인하느라 몇 번씩 뒤로 돌아가면서 다시 읽어야 하는 경우도 빈번했다. 어린 시절의 어두운 기억들, 성스러운 어떤 것을 스스로 더럽히는 경험을 통해서 화내고 두려워하면서 어느덧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아프게 그려내는 작품들 <아주 사소한 시절> <우리는 계절마다> <그 얼굴을 마주하고> 삼부작은 너무 읽기 괴로웠다. 무방비하게 폭력에 노출되어있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밑낯을 드려다보게 되는 사실적인 이야기라서 그렇기도 했고, 극중에서 부모라는 사람들이 자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무슨 일인지 닥달하고 속상해하는 것뿐이라는 것이 너무나 현실적이서도 그랬다. <그 개와 혁명>은 바로 앞에 읽은 <팜>과 너무나 흡사해서 시골로 가서 정착한 아버지와의 에피소드 그 이후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듯 보였다. 마치 코믹한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듯. ‘모든 것을 훼방 놓고야 마는 사람‘이었던 아버지는 흡사 돈키호테 같은 삶을 살았던 사람이었다. 대의를 위해서 살지만 가장 가까운 가족들에 대해서는 실상 제대로 노릇을 하지 못했던. 그런 아버지의 장례식을 훼방놓는 방식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딸의 모습이나 ‘늙은 사람들은 빨리 죽는게 낫다‘는 소리에 발끈하는 <분재> 속의 어머니의 모습은 자신이 ‘얼마나 슬프고 괴로운지에 대해 아주 상세하게 말하는 사람, 사람들의 안녕을 바라면서 그 힘으로 나 자신을 미워하는 마음을 거두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작가의 말과 통하는 부분이 있는 듯 싶다. 못나고 결함이 있지만 마음속엔 사랑이 가득한 사람들. 그게 결국엔 우리들의 모습이 아닐까. 그런 이유도 영문도 없는 정신병같은 사랑이 우리 자신을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되리라는 사실을 다시금 알려주는 소설들. _______ 내가 아는 것은 고모나 엄마가 그저 나에게 끔찍한 사랑을 흠뻑 물려주었을 뿐이라는 사실이다. 나는 아직도 그 사랑의 정체가 무엇인지 모른다. 그리고 그 사랑과 결함이 나를 어떻게 구성했는지도. 사랑과 결함 | 예소연 저 #사랑과결함 #에소연 #문학동네 #그개와혁명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사랑과 결함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