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지금 무얼 듣고 있나요? 상세페이지


책 소개

<지금 무얼 듣고 있나요?> 음악으로 감정과 기분을 조절할 수 있다면?
사람의 귀와 마음을 사로잡는 음악에 숨겨진 과학적 비밀!


2012년에 열린 런던 올림픽, 그리고 각종 세계 수영 대회에서 헤드폰을 쓰고 있는 박태환 선수의 모습을 종종 봤을 것이다. 경기 전 음악을 들으며 긴장을 푼다는 이야기에 해당 브랜드 헤드폰은 동났고, 박 선수가 즐겨 듣던 음악들의 순위는 급상승했다. 이처럼 음악은 마음을 이완시키기도 하고 가슴을 뛰게 하기도 한다. 길을 가면서도 차 안에서도 레스토랑에서도 음악은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다. 때로 음악은 병든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약’이 되기도 한다. 사람들을 사로잡는 음악의 힘은 어디서 오는 걸까? 음악의 치유 효과, 후크송의 비밀, 오케스트라 속에 숨은 과학 등 우리가 음악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을 만나보자.

[미리보기]

음악으로 심리치료 효과를 봤다는 경험담은 수없이 많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조용하고 감미로운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마음이 안정되고 공부를 할 때 전통적인 클래식을 들으면 집중이 잘 된다는 식이다. 이런 ‘소문’은 실제로 과학적 근거를 갖고 있다.
몸은 음악에 반응한다. 특히 뇌가 음악과 ‘화음’을 맞춘다. 미국 하버드대 음악과 뇌 연구센터의 연구에 따르면 자신에게 알맞은 음악을 들으면, 음식이나 약물을 섭취하거나 성욕을 느낄 때 반응하는 뇌 부위인 중격의지핵을 자극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이는 음악의 요소 중 멜로디, 템포, 음조 등이 맥박, 심박동수, 자율신경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음악의 빠르기 중 모데라토(중간 빠르기)는 보통 사람들의 심장박동수와 정확히 일치한다. 김 부원장은 “음악이 모데라토보다 빠르면 심박동수가 많아지고, 모데라토보다 느리면 심박동수가 느려진다”고 말했다.
만성통증을 앓던 A씨가 들었던 뉴에이지 음악과 클래식도 그의 교감신경을 안정시켜 스트레스를 줄였을 것으로 추측된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
과학동아 디지털 편집부는 지난 3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과학 미디어로 인정받아 온 월간 《과학동아》의 기사를 엄선하여 디지털 환경에 맞게 편집, 제작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는 과학을 일상에서 좀 더 가깝게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PART 1. 노래 가사 태반이 사랑 타령인 이유
PART 2. 정서 보듬는 음악의 세계
PART 3. 후크송은 왜 뇌를 중독시킬까
SPECIAL. 오케스트라의 탄생
저자 소개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출퇴근 한뼘 지식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