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서문
약침요법은 1965년 남상천 선생이 창안한 “경락주입요법”이라는 제목으로 약업신문을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1990년에 남선생에게 약침요법을 사사한 한의사들을 필두로 대한약침학회가 만들어졌으며, 현재까지도 한의사들의 치료 필수 요법이 되었습니다.
최근 약침을 사용하는 한의사분들 중에 단순히 아시혈에 놓거나 보험 청구용으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20여 년간 3500여명의 한의사분들이 면역약침을 같이 공부하며 면역약침의 이론에 따라 치료하면 단순 아시혈 요법보다 더 뛰어난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많은 한의사분들이 느끼시고 감사의 인사를 주셨습니다. 보다 더 나은 효과를 위해 단순한 아시혈보다 경혈을 중심으로 진짜 치료가 필요한 자리(약침경락)를 찾아서 치료해 보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모든 혈자리를 다 치료하기에는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확한 포인트에 정확한 깊이로 약침을 시술할 수 있다면, 여러분의 임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확신합니다. 그냥 단순히 아시혈에 놓는 것보다는 이론에 맞게 임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침 임상지침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출판사 서평
약침요법의 원류인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요법을 20여 년간 3500여명의 한의사들 대상의 강의경험을 토대로 임상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약침임상지침서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1. 개론에서는 면역약침의 기본적인 개론 및 치료의 실제예시, 임상에서 시술시 주의할 점, 약침의 관리 등을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 원론에서는 면역약침이론의 자세한 설명과 용어의 정의, 면역약침의 종류 및 효능,주치 등을 부위와 질환별로 이해하기 쉽게 요약했습니다.
3. 각론에서는 건강보험공단 기준 부위별로 인체를 구분하여 부위별 약침경락에서는 경락의 위치, 주치, 치료 자세, 취혈 방법, 주의 사항 등을 상세히 서술하였고, 해당 경락을 이용한 약침 치료파트에서는 같이 사용하는 경락 뿐 아니라 주입기 종류, 약침액 종류, 약침액의 한 부위 용량 등을 30여년 간의 임상경험을 총정리하여 누구나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