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성석제라는 작가를 미리 알았던 것도 아니고 그저 리디북스 페이지를 이것저것 구경하다 우연히 구매한 소설이었다. 여러 단편들을 모아 놓았는데 다양하고 찌질하고 황당하고 흥미로운 인물들이 우리 주변에서 정말 봤음직한 모습으로 현실감 있게 그려졌다. 그림을 그리듯 묘사가 뛰어나고 인물들이 재미있다. 유머가 깔려있으면서도 한없이 가볍지 않다. 한국 문학에 큰 관심이 있던 것도 정보가 있던 것도 아니라 읽어야할 작가라는 개념도 딱히 없었지만 우연치고는 괜찮은 작품들이 있었다. 비교적 쉽게 읽혀서 좋았고 인물들이 살아있고 품고 있는 정보가 다채로워서 신기했다. 이 많은 사람들을 생생하고 다양하게 그려낼 수 있다는 게 놀랍다. 책 말미에 평론가의 해설까지 읽고 나니 전체적인 이야기들을 관통하는 유쾌함이 이해가 됐다. 각 단편을 읽다 떠오른 생각들을 적어 본다. 론도 - 차량 접촉 사고 불쾌한 노인네 보험 사기 등을 다루었다. 한번 쯤 겪어본 듯한 이야기로 공감이 됐다. 처음엔 노인네가 짜증스러웠고 나중엔 화자도 골때려졌다. 결국 그렇고 그런 인간들이 살아가는 인생이 아닌가! 남을 욕하던 눈길로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면 나 또한 더러운 면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남방 - 라오스가 배경으로 나오는데 진심 모든 걸 훌훌 버리고 떠나고 싶어진다. 후줄근한 중년 아저씨들의 모습에 내가 비춰져서 씁쓸하고 우스워진다. 인생을 잘못 살아온 것만 같아 회한이 밀려온다. 찬미 - 여왕벌처럼 아름답던 후배에게 붕붕거리던 나를 포함한 우리과 찌질이 남자들이 떠올랐다. 나와 가장 친했던 친구와 동시에 그 애를 좋아했었는데 결국 마음을 표현한 적은 없다. 항상 남자 애들 한 부대를 끌고 다니던 그 애가 지금 어디서 어떻게 사는지 갑자기 궁금해졌다. 정말 주변에 있음직한 이야기를 골 때리게 보여준다. 이 인간이 정말 - 히끼꼬모리 같은 내 모습을 본다. 유희 - 임진왜란을 배경을 한 역사 소설로 이전 단편들과 느낌이 달라서 더욱 흥미진진했다. 부조리한 세상 속에 불처럼 타오르다 소소하게 죽어간 우리의 무지렁이 선조들을 생각해 보게 된다. 외투 - 돌아가신 아버지의 유품들이 떠올랐다. 내게 유전자와 애증의 추억들을 남겨주신 그 삶에 애도를 보낸다. 홀린 영혼 - 내 주변에서 말만 앞 새우던 몇몇 사기꾼들이 떠올랐다. 당당하고 화려한 언변으로 여자들을 사로잡던 바람둥이도 생각났다. 자기들이 필요할 때만 연락하더니 관계는 금방 고갈되고 시간은 흩어져 버린다. 해설자 - 가게에 종종 오던 꼰대 술태보 주폭 새끼가 떠올랐다. 진심 죽이고 싶었다. 전혀 알고 싶지 않은 자신의 신변잡기와 주변 사람에 대한 저주의 말들을 술 쳐먹은 날이면 한참을 떠들고 가던 ***! 객사하길 바란다.
단편소설 묶음집이다. 글은 매우 잘 읽히고 캐릭터들이 재밌다.
쓰고 시고 달고 짜고 매운. 재밌는데 마냥 웃기고 끝내지 않는. 가벼운데 마냥 가볍지만은 않은. 우리 주변의 이야기들.
성석재가 다룬 주제들은 쉽지 않은 주제들이다. 그런데 무겁게 풀지 않아서 좋다. 유머로 포장되어 있지만 절대 쉽게 다루지는 않았다. 그또한 그의 매력인 듯하다. 타고난 이야기꾼이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다.
CANTABILE…그의 문체. 매력적인 이유. 그림을 그려주는 그의 목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어느새 마지막 페이지가 나온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이 인간이 정말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매월 1~3일에는 리디포인트가 2배 적립됩니다.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