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와일드 고딕 소설 단편선 : 캔터빌의 유령, 아서 새빌 경의 범죄, 비밀 없는 스핑크스
작품 정보
고딕 작가는 아니지만 고딕 문학에서 손꼽히는 작품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을 쓴 오스카 와일드. 단편에서도 고딕 요소를 빌어 유감없이 펼쳐놓는 와일드식 퇴폐성과 허무주의. 그의 데카당스가 고딕을 변주하는 매혹적인 방식 요컨대 과학과 도덕을 비트는 방식은 인간 심리의 깊숙한 지점을 유려하게 드러낸다. 오컬트에 기댄 과학적이나 유사과학적인, 종교적이고 도덕적이나 이단적인…… 오스카 와일드가 교감하는 세기말의 고딕 단편 3편을 수록한다. 「캔터빌의 유령 The Canterville Ghost」(1887) 유서 깊은 영국의 한 저택, 이름하여 ‘캔터빌 체이스’. 이 저택이 매물로 나온다. 집 주인 캔터빌 경이 출몰하는 유령 때문에 도저히 살 수 없었던 것. 흔쾌히 이 저택을 사들인 사람은 미국인 목사 오티스다. 지극히 실용적인 이 신세계 미국의 오티스 가족은 구세계 영국의 전통적인 유령을 비웃어줄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 (물론 이 미국인들은 그 대가로 작가 오스카 와일드의 조롱을 받아야하지만.) 한편 삼백년간 이 저택을 지배해온 유령계의 고인물, 사이먼 경에게 이 오티스 가족은 재앙이다. 유령 역사에 길이 남을 눈부신 업적을 자랑하는 이 고딕 빌런에게 최초의 시련이 닥친다. 미국인들은 그를 무시하고 면박까지 준다. 유령이 만들어 놓은 핏자국을 ‘핑커튼 얼룩 제거제와 세제’로 말끔하게 없애고, 유령의 쇠사슬이 철컥거려서 잠을 잠 수 없다며 ‘라이징 선 윤활유’로 기름을 치라고 충고한다. 착한 오티스 부인은 알아주는 겁주기 기술을 시전하며 공포의 너털웃음을 터뜨리는 유령에게 몸이 안 좋은 것 같다며 다소곳이 드링크제를 권한다. 유령 역사상 전대미문의 이 무례하고 황당한 상황에서 캔터빌 유령은 오티스 가족 겁주기에 연달아 실패하고 결국엔 회복불능의 무력감과 굴욕감에 빠진다.
오스카 와일드의 고딕 소설에는 흥미로운 요소들이 많다. 일례로 와일드는 세기말과 교감하는 방식으로 고딕 요소를 가져오고 그 촉매제로 오컬트와 패러디를 선택한다. 또 다른 예로 와일드는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 혐오와 차별을 상반된 균형감으로 드러낸다. 캔터빌의 유령 사이먼 경은 사슴 요리를 제대로 못했다는 이유로 자신의 아내를 무참히 죽인다. 이 작품에서 긍정적으로 묘사되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티스 부부의 딸 버지니아까지도 아이러니하다. 결국엔 영국 귀족과 결혼하여 빅토리아 시대의 전형적인 ‘집안의 천사이자 현모양처’로 살아가려니 말이다. 「아서 새빌 경의 범죄 Lord Arthur Savile's Crime」(1891) 윈더미러 부인의 집에서 열린 파티. 일국의 각료와 대사부터 예술가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있다. 윈더미러 부인이 갑자기 손금 보는 수상학자 포저스 씨를 좌중에 소개하고 손금을 보게 하면서 분위기가 달아오른다. 포저스 씨가 신통방통하게 사람들의 개인사를 정확하게 맞추고 미래까지 예언하면서 흥분과 불안이 오간다. 강한 흥미를 느낀 사람 중에 아서 새빌 경은 결혼을 앞둔 상류층 젊은이다. 문제는 포저스 씨 자신도 당혹해하는 아서 새빌의 운명. 손금에 의하면 새빌이 살인을 저지른다는 것. 새빌은 결혼 전에 살인을 저질러야만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힌다. 마침내 그는 실제로 살인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데…… 이 작품에서도 「캔터빌의 유령」처럼 오스카 와일드의 고딕 변주는 오컬트에 녹인 풍자다. 와일드는 대부분의 작품에서 오컬트를 중립적이고 일상적으로 보여주는데, 19세기말 영국인의 일상에 심령주의가 얼마나 깊숙이 파고들어가 있는가를 반영한다. 와일드의 오컬트는 어둡고 심각한 것이 아니라 당대 상류층의 방식 그대로 유희에 가깝다. 그래서 살인을 의무로 생각하는 아서 새빌이 향해가는 지점은 공포와 긴장보다는 조롱과 아이러니다. 위선과 억압을 까발리기 위한 조롱과 풍자의 오컬트적 원천은 풍부하다. 윈더미어 부인이 손금에 식상해지자 곧바로 텔레파시에 빠져들 준비를 하듯이. 「비밀 없는 스핑크스 The Sphinx Without A Secret」(1887) 「캔터빌의 유령」, 「아서 새빌 경의 범죄」에 비해 고딕 요소는 덜하지만 효과는 가장 고딕다운 단편이다. 고딕 소설에서 그 흔한 유령도, 괴물도 없다. 초자연적 요소도 없다. 제목처럼 비밀마저 없다. 있는 것은 비밀을 가지고 싶어 하는 여인의 헛된 욕망뿐…… 그리고 그 실체 없는 여인의 허상과 비밀을 사랑한 남자가 있다. 작품 분량이나 투입된 고딕 재료에 비해 인상적으로 전달되는 존재론적 허무주의. 가성비 높은 고딕이라고 할까. 「비밀 없는 스핑크스」는 오스카 와일드식 데카당스가 고딕과 접목된 짧지만 매혹적인 일면을 접할 수 있는 단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