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시선을 통해 시야를 알 수 있게 된 글들.
글은 고상하고 고급 진데.. 이야기들이 모두 지나치게 우울하고 어두운 내용들 뿐이네요
내안의 모순에 팍팍 비수를 꽂으며 자각을 시켜주는 날카로움. 서늘하지만 따뜻한 감각을 지닌 김애란의 글이 너무 좋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먹먹하고 뭉근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전의 <이 중 하나는 거짓말>도, 이번 <안녕이라 그랬어>도 읽으면서 세상을 그리고 이웃을 배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I learned from you, I really learned a lot, really learned a lot..
언제나 작가님 소설을 읽을 때에는 마음이 아프지만 다 읽고나면 따스해지는 신기함을 겪습니다
코로나를 겪으며 작가님께서 어떤 생각들을 하셨는지 느껴지는 소설집. 저는 김애란 작가님께서 쓰시는 크고 작은 상처를 가진 사람들을 섬세한 말로 위로하는 듯한 글들을 참 좋아하는데 이번 소설집은 그런 느낌보다는 '계층'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 각기 다른 계층에 속한 사람들의 생각들, 모두가 가지고 있지만 차마 티를 내지는 못하는 속물적일 수 있는 부분들을 고스란히 보여주셔서 읽으면서 조금은 괴롭기도 했어요. 나를 포함한 누군가의 민낯을 들여다보는 것 같아서요. 가장 좋았던 것은 표제작인 '안녕이라 그랬어'였어요. 주인공도 헌수도, 그리고 로버트도 모두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람들이라 마음이 아팠습니다. 표제작이 왜 표제작인지 몸소 느껴지는 글이었고, 거의 대부분의 문장들이 계속 마음을 건드려서 많은 부분 형광펜 치면서 봤습니다. 두고두고 보면서 위로 받고 싶은 문장들이었어요. 특히 <그런 일은 '그냥' 일어난다>는 문장은 아주 짧은 문장이지만 작년, 올해 이런저런 일들을 겪으며 아직도 그 일들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한 저에게 큰 위로가 되었고, 깊은 곳에 콕 박혀 자주 생각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김애란 작가님이 쓴 소설 중 ’입동‘을 정말 좋아하는데 ’빗방울처럼’ 보면서 정말 많이 울었고 입동과 견줄 수 없을 만큼 좋아하는 작품이 되었습니다. 정말 좋았어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안녕이라 그랬어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