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어머니의 탄생 상세페이지

이 책의 시리즈


작품 소개

<어머니의 탄생> 새끼들에게 자신의 몸을 일용할 양식으로 내어 주는 어미 거미처럼 자식을 위해서라면 언제 어디서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기꺼이 희생하는 어머니를 우리는 ‘좋은 엄마’, 어머니의 교본이라 생각한다. 이렇듯 모성이 ‘전적인 헌신’과 동일시되는 인간 사회에서 직업적 성공과 자녀 양육을 놓고 야망을 선택하거나, 성별이나 출생 순위에 따라 자식들을 차별하거나, 영아 유기나 방치, 살해 등으로 양육을 포기하는 어머니들은 ‘비정한’ 내지 ‘비자연적인’ 어머니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채 엄청난 비난과 사회적 처벌을 감수해야만 했다.

다윈주의 페미니스트가 밝히는 모성과 여성의 진실
정말로 세상 모든 어머니는 무조건 헌신하는 존재일까? 오랫동안 다윈주의를 비롯한 생물학 진영에서 주장해 왔듯, 자기희생적인 모성이 진정 어머니 대자연이 여성에게 부여한 절대 진리란 말인가? 진화 생물학자이자 세 아이의 엄마인 저자는 여성에게 배타적이었던 과학자 사회에서 살아남는 동시에 자녀들을 잘 길러 내려 고군분투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린 이러한 의문에 답을 얻고자 가부장제적 편견과 남성 편향적 관점이라는 낡은 색안경을 벗어 던지고 지구상에 존재했으며, 존재하고 있는 모든 어머니이자 여성들의 삶 속으로 성큼성큼 걸어 들어간다.

《퍼블리셔스 위클리》와 《라이브러리 저널》이 선정한 최고의 책
다양한 문화권의 인류 집단과 동물 사회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재구성해 낸 현실의 어머니는 언제나 생계와 양육을 동시에 수행하며 그 사이에서 자원의 배분을 놓고 타협하고, 아버지의 투자를 극대화하기 위해 부성을 교란하고 분할하며, 양육을 돕는 대행 어미를 두는 등 여러 정치적 목표를 손에 쥐고 곡예를 하는 전략가였다. 고정관념과 성 차별적인 편견을 반영한 신화들을 모조리 걷어 내고 양성 모두를 포함한 확장된 진화 패러다임으로 인간 사회를 들여다보면, 지금까지 당신이 알고 있던 것과는 사뭇 다른, 어머니들의 참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저자 소개

세라드 블래퍼 허디
1946년 7월 11일, 미국 텍사스 주의 댈러스에서 태어나 래드클리프 칼리지(Radcliffe College)에서 인류학을 공부했다. 1968년, 인류학자 어빈 드보어(Irven DeVore)의 학부 수업을 수강하던 중 인도의 랑구르원숭이(Langur)가 보이는 기괴한 행동(영아 살해 행동(infanticidal behavior))에 흥미를 느껴 하버드 대학교 대학원에 진학, 영장류 사회 생물학으로 발을 들여놓았다. 인도 아부에서 랑구르원숭이, 특히 수컷 랑구르원숭이에서의 영아 살해 행동을 관찰,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1975년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이 연구 결과는 1977년 『아부의 랑구르: 암컷과 수컷의 번식 전략(伊The Langurs of Abu: Female and Male Strategies of Reproduction伊)』으로 출간되었다. 영아 살해가 스트레스 상태에 놓인 동물이 무작위적으로 벌이는 비정상적인 행동이라는 통념을 뒤엎고 번식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개체들의 적응적 행동임을 밝혀 커다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그동안 낡은 편견에 가려 누락되어 왔던 암컷의 관점을 다윈주의에 통합시킴으로써 진화 패러다임을 양성 모두로 확장하는 데 크나큰 역할을 했다. 1981년에 출간한 『여성은 진화하지 않았다(伊The Woman that Never Evolved伊)』는 자연계의 암컷 영장류들이 경쟁적이고 성적으로 독단적이며, 능동적인 전략가라는 사실을 입증해 찰스 다윈(Charles Darwin) 이래 생물학을 지배하고 있던 성적으로 수동적이며 수줍은 암컷이라는 가정을 폐기하도록 만들었다. 이 책은 그해 《뉴욕 타임스(伊New York Times伊)》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었다. 그 후 15년이 넘는 긴 기간 동안 아마존 저지대와 아프리카 등지의 부족 집단 및 현대 도시 사회, 사회성 곤충과 포유류, 영장류 등 방대한 인류학, 생물학 자료들을 바탕으로 모성과 여성/암컷의 본성을 재검토한 결과물로서 1999년에 『어머니의 탄생(伊Mother Nature伊)』을 출간했다. 2009년에는 모성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양육과 관련한 주제를 좀 더 심화시켜 다룬 『伊어머니와 타인들(Mothers and Others伊)』을 출간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 인류학과의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미국 국립 과학 학술원 회원으로 선출되었고, 미국 기술 과학 아카데미 회원이다. 현재 캘리포니아 북부에서 가족과 함께 농사를 지으며 환경 복원에 힘쓰고 있다.

목차

머리말 9쪽

1부 동물들을 살펴보기
1장 지뢰밭 같은 모성 29쪽
2장 어머니에 대한 새로운 관점 65쪽
3장 발달에 숨겨진 수수께끼 107쪽
4장 상상 불가능한 변이 143쪽
5장 진화적으로 유의미한 환경의 가변성 169쪽

2부 어머니와 대행 어머니
6장 젖 길 205쪽
7장 지상에서 모성으로 243쪽
8장 영장류식 가족계획 285쪽9장 세 남자와 아기 바구니 331쪽
10장 최적의 아버지 수 377쪽
11장 누가 보살폈는가? 423쪽
12장 비자연적인 어머니들 455쪽
13장 아들이냐, 딸이냐? 경우에 따라 다르다 499쪽
14장 오래된 타협과 새로운 맥락 549쪽

3부 영아의 관점
15장 타고난 애착 능력 595쪽
16장 애정 어린 눈길과의 마주침 611쪽
17장 무엇으로부터 또는 누구로부터 안전한가? 633쪽
18장 태아의 역량을 강화하기 649쪽
19장 왜 사랑스러워야 할까? 683쪽
20장 “기를 가치가 있는 아기”가 되는 법 701쪽
21장 지방의 문제 737쪽
22장 인간의 결속에 대하여 753쪽
23장 엇갈리는 발달 경로 793쪽
24장 좀 더 나은 자장가를 위하여 825쪽

감사의 글 841쪽
주(註) 847쪽
참고 문헌 911쪽
옮긴이의 글 995쪽
찾아보기 1005쪽
그림 및 사진 저작권 1011쪽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