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파친코가 생각이 나긴함. 그 시대가 그러했던 것인지는 안살아봐서 잘 모르겠으나 “성적인“ 것들이 전반적으로 이야기의 재료로 많이 쓰였고 반복되는 어구들이 많아 쉽게 읽힘. 할머니가 해주는 옛날얘기를 듣는 느낌으로 읽으면 재미있고, 한편으론 역시나 평범함이 가장 어렵고 소중하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소설.
파란만장한 여인들의 일대기가 옛날 이야기처럼 입담좋은 동네 아저씨의 입에서 줄줄 흘러나오는 듯 이어지는 소설같지 않은 소설. 환타지도 들어있고 파친코 같이 이야기 속에 우리나라 근대사의 면면이 드러나며 무엇인가가 속에서 불끈 솟아오르는 것 같은 느낌도 있고. 한마디로 정의하긴 워낙 스케일이 크고 복잡하지만, 아뭏든 재미있다. 두꺼운 책인데 한 번도 쉬지못하고 줄줄줄 계속 읽어내려갈 수밖에 없었다는. 일제시대 전부터 시작해서 노파, 금복, 춘희 세 여자의 삶을 따라 이야기가 진행된다. 무대는 숲속 시골마을, 바닷가 덕장, 벌을 키우는 양봉얘기에서 극장, 야쿠자 두목, 거렁뱅이 이야기로 흐르다가 서커스 코끼리, 다방, 궁극에는 벽돌공장과 교도소까지 이르른다. 띄엄 띄엄 들어서는 전혀 맥락이 닿지 않을 테지만, 이 모든 것이 세 여자의 일생과 기묘하게 맞물린다. 이 작품으로 천명관이라는 작가를 다시 보게됐다. 2004년 작품인데, 이런 글이 세상에 나왔을 때 나는 뭘 하고있었나 되짚어보게도 됐고. 올해 읽은 책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 것같은 작품. 강추. ________ 난 세상이 둥근지 미처 몰랐어. 바보, 세상에 존재하는 건 모두가 둥글어. 벽돌은 네모잖아. 그렇긴 하지. 하지만 그걸로 둥근 집을 지으면 결국은 둥근 거지. 네모난 집을 지을 수도 있잖아. 그래, 하지만 네모난 집이 모이면 둥근 마을이 되잖아. 그렇군. 그런데, 우리는 어디로 가는 거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곳, 아주 먼 데. 고래 | 천명관 저 #고래 #천명관_고래 #천명관 #문학동네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탁월한 재능을 가진 이야기꾼.
이야기 자체는 재미 있는데, 아침 막장드라마 같음.
쓰나미처럼 몰려오는 허무맹랑의 파도에 속절없이 떠밀리다 흰소리를 그럴싸하게 떠들어대는 것이 작가의 소양이라면, 천명관은 가히 악마적 소양을 가진 작가일 것이다
단 한 번도 이성에의해 걸러지지않는 군상들의 막장 드라마같은 인생 속에서 모든 업식을 홀로 감당하고도 복수나 원망의 그늘없이 의미없는 듯한 그녀의 인생은 능히 여왕 그 이상의 아름다움에 결국 먹먹해져 버리는……. 어떤 인생이든 의미없는 인생이란 없다 하는 명제를 증명하는 듯….. 결국 터져버린 울음으로 작가님의 정신세계에 무한한 경건함을….
냄새가 나는 소설,
첫 100페이지 정도까지만 독자의 흥미를 끌고 그 이후로는 개연성이 떨어지고 이야기가 유치해져 실망스러웠습니다. 완성도가 떨어지는 소설이네요.
필력 좋음. 성에 대한 그림이 다소 불쾌할 수 있는데, 전체 흐름에 익숙해지면 거기에 담긴 의미 또한 읽혀져서 재미가 더해지네요.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고래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