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14살에 피아노 선생님과 육체관계에 탐닉하게 된 롤런드, 실연이후 허무한 마음을 어린 소년과의 불장난으로 해소하려 했다가 자괴감에 빠지는 미리엄, 결혼과 출산으로 작가로서의 꿈과 영영 멀어져버릴까 봐 어린 아들도 버리고 혼자 가출한 앨리사, 유명작가가 된 엄마를 찾아갔으니 냉담한 반응에 상처입고 돌아설 수밖에 없던 아들 로런스. 등장인물들을 살펴보면 어느 하나 편하고 쉽게 풀리는 인생은 없다. 사랑을 찾았다싶으면 갑작스럽게 뒤통수를 맞기도 하고, 꿈을 이루었나 싶으면 병이 앞길을 막는다. 가족쯤은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인생의 말년에는 기댈 곳 하나 없는 초라한 자신의 모습만 남을 뿐이다. 허무하다. 결국 인생의 기로에서 자신이 내린 결정에는 반드시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져야한다. 나중을 생각한다면 오직 신중하게, 조금이라도 덜 후회할 선택을 내리는 수밖에. 우리는 살면서 순간순간 수많은 선택을 한다. 하나를 택하면 다른 가능성은 닫히기에, 가지 않은 길이 어땠을지 우리로서는 알 길이 없다. 때로는 그 길을 가지 않은 걸 뼈저리게 후회하기도 한다. 그러나 롤런드의 삶이 우리에게 주는 한 가지 교훈이 있다면, 인생은 후회의 연속이므로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처절하게 실패하고 넘어질 수도 있지만 운명의 장난처럼 행운이 찾아오는 게 인생이라는 걸, 그래서 인생의 모든 순간은 가치 있다는 잊기 쉬운 깨달음을 말이다. 그리고 또 하나, 자신을 망쳤다고 생각했던 사람을 용서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것 역시 용기있는 태도라는 생각. 잘못된 선택 같지만 그 길이 언제 어떻게 나에게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지는 아무도 모를 일이다. 그저 최선을 다해 살아가 볼 뿐. 마지막으로, 어찌어찌 손에 쥔 것에 만족하고 탐닉하기보다는 언젠가 사라져버릴 수 있다는 생각을 놓치않고 너무 의지하거나 혹은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않을 것. 그렇게 따지다보면 지금 내 옆에 함께하는 가족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된다. 근친상간이나 불편한 주제들을 아무렇지않게 글에 옮기는 문제적 작가 이언 매큐언이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재능있지만 유혹과 쾌락에 약한 남자 롤런드를 통해서 인생을 대하는 태도와 가족의 소중함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무척 새롭고 신박하게 느껴졌다. 이런 작품도 쓸 수 있는 작가였다니. 놀랍다. __________ 슈테파니가 물었다. “운드 바스 리스트 두, 오파?” 할아버지는 무슨 책 읽고 있어요? “글쎄, 읽고 싶은 게 있긴 하지, 책 비슷한 거. 아주 재밌는데 엄청 두꺼워서 할아버진 다 읽지 못할 것 같구나.” “누가 나오는데요?” “전부 다, 너도 나오고. 그리고 백 년이나 된단다.” “운드 바스 파시르트 다 드린?” 무슨 일이 일어나요? “나도 그게 알고 싶구나.” 슈테파니는 그 게임에 끼고 싶어서 할아버지 목을 끌어안았다. 늘 그러듯, 슈테파니는 할아버지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어했다. “오파, 제가 끝까지 읽을게요.” 그러곤 생각에 잠겼다가 덧붙였다. “이히 베르데 에스 레젠, 벤 이히 에르바센 빈 운트 에스 디어 자겐.” 나중에 커서 다 읽고 할아버지에게 말해줄게요. “마지막 장쯤 읽을 때면 넌 나만큼 나이가 많을걸.” 그 기이한 생각에 슈테파니가 미소를 지었고, 그는 손녀의 입 양쪽의 순수한 틈새, 곧 영구치가 나올 자리를 다시 보았다. 그의 상상 속 21세기 역사책에 대해 아이에게 말한 건 실수였다. 그건 어린이용 책이 아니니까. 그는 손녀를 사랑했고, 그 해방된 순간에 자신이 인생에서 배운 게 하나도 없고 앞으로도 영원히 그럴 거라고 생각했다. 그는 고개를 돌려 손녀의 뺨에 가볍게 키스했다. “나의 귀염둥이, 나중에 네가 다 말해줄 수 있을 거야. 하지만 지금은 엄마가 저녁 먹으라고 부르는구나. 식탁에서 할아버지 옆에 앉아주겠니?” 그래, 손녀에게 훼손된 세상을 물려주면서 그런 책 이야기를 한 건 실수였다. 레슨 | 이언 매큐언, 민승남 저 #레슨_이언매큐언 #이언매큐언 #문학동네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레슨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