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세계문학산책10] 파우스트 상세페이지

리디 info

[도서 이용 안내]
상기 도서는 완역본이 아닌 읽기 쉽도록 분량을 조정하고, 현대적이고 쉬운 어휘로 가다듬은 시리즈입니다. 도서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세계문학산책10] 파우스트작품 소개

<[세계문학산책10] 파우스트> 세계문학산책 10
파우스트

인간의 위대함은 끊임없이 도전하는 데 있다!
의미를 추구하는 삶에 대한 예찬
지식욕에 이끌려 자신에게 닥치는 모든 저항에 초인적 의지로 맞서는 파우스트 박사의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순수와 사랑, 신의 구원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작품이다. 괴테가 평생에 걸쳐서 완성한 이 작품은 의미 있는 것을 추구하는 삶이 얼마나 가치 있고 소중한지 가르쳐 준다. 인간은 지식과 의지가 불완전하므로 절대성을 추구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무엇인가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데 위대함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악마와 사투를 벌인 파우스트의 인생 이야기
악마 메피스토펠레스는 회의에 빠진 인간 파우스트를 유혹할 수 있다며 하느님과 내기를 한다. 파우스트가 학문의 한계에 절망하여 자살하려고 할 때 메피스토펠레스가 나타난다. 파우스트는 즐거운 삶을 누리는 대신 영혼을 넘겨주기로 악마와 계약을 한다.
마녀의 물약으로 이십 대 청년이 된 파우스트는 순진한 처녀 그레트헨을 만난다. 방탕한 파우스트의 마음을 정화하는 그레트헨의 고귀한 사랑을 못마땅하게 여긴 악마의 농간으로 파우스트는 그레트헨의 오빠를 죽이게 된다. 그레트헨은 미쳐서 감옥에 갇히게 되고, 파우스트는 그녀를 구해 내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을 하느님께 맡긴다.
파우스트는 신성 로마 제국의 궁궐에서 파탄에 빠진 황제를 구해 내고, 그리스 전설에 나오는 미녀 헬레나를 불러내라는 청까지 경솔하게 승낙한다. 파우스트는 조수 바그너가 만든 인조인간 호문쿨루스의 안내를 받아 헬레나를 찾아내고, 그녀와 결합하여 오이포리온을 낳는다. 그러나 하늘을 날고자 한 오이포리온이 추락해 죽자 헬레나도 사라진다. 악마는 그에게 다시 한 번 쾌락을 선사하려 하지만 파우스트는 그 제안을 물리치고, 황제에게서 하사받은 해안 지대를 비옥한 땅으로 만들려고 노력한다.
백 살이 된 파우스트에게 ‘근심’이 접근하여 눈을 멀게 한다. 하지만 파우스트는 오히려 심안이 깊어진다. 파우스트가 죽자 메피스토펠레스는 자신이 이겼다고 믿고 파우스트의 영혼을 가져가려 한다. 그러나 하늘의 은총의 받은 그레트헨의 사랑이 그의 영혼을 구원한다.


저자 프로필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 국적 독일
  • 출생-사망 1749년 8월 28일 - 1832년 3월 22일
  • 학력 스트라스부르 대학교 법률 박사
    라이프치히 대학교 법률 학사
  • 데뷔 1772년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2021.08.05.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1832)
1749년에 프랑크푸르트 암마인에서 태어났다. 라이프니츠 대학과 슈트라스부르크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했지만 문학 쪽에 뜻을 두고 문인들과 자주 어울렸다. 괴테는 젊은 시절에는 프리드리히 폰 쉴러와 함께 ‘질풍노도’ 운동을 벌여 독일 낭만주의의 토대를 다졌다. 독일 문학사에서 ‘질풍노도’는 계몽주의 사조에 맞서 인간의 감정을 해방하고 자유의 관념에 무게를 싣고 자아의식 등을 내세우려는 운동이었다. 그는 바로 이 운동을 이끄는 선두 주자가 되어 활발한 창작 활동을 하였다. 1786년 이탈리아를 여행한 이후부터는 낭만주의를 넘어 고전주의에서도 자양분을 얻었다.
괴테는 거의 모든 문학 장르에 걸쳐 작품을 썼고 문학 외의 분야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시인인가 하면 극작가요 소설가인가 하면 문학 비평가였다. 그가 남긴 작품의 양도 엄청나서 자서전과 서간집과 일기 등을 모두 합하면 무려 140여 권에 이른다. 그는 문학가로서 이름을 날렸지만 해부학, 식물학, 광학, 색채학 같은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뿐 아니라 연극 연출가와 정치가로서도 한몫을 하였다.

리뷰

구매자 별점

5.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3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지식의숲 세계문학산책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