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죽은 농노의 시체를 사서 부당한 이득을 취하던 관리 이야기로 충격을 주었던 <죽은 혼>의 작가 미하일 불가코프. 이번에 읽은 <개의 심장>도 그에 못지않은 충격을 주었다. 사람의 뇌와 생식기를 이식받은 개의 이야기라니. 의사출신 작가라서 그런지 <젊은 의사의 수기> <모르핀> 등 의사가 등장하는 작품들이 꽤 있는듯. 이번 책에는 불가코프의 중단편 두 작품이 함께 실려있다. ’개의 심장‘은 한 외과 의사가 떠돌이 개에게 부랑자의 뇌와 생식기를 이식하면서 점점 인간의 모습을 갖추어 가는 개가 등장한다. 어느 순간 개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 누릴 수 있는 모든 권리를 얻으려 한다. 과학의 가능성과 한계를 보여줌과 동시에 러시아 사회의 계급간 갈등과 급진적이고 순리에 거스르는 혁명의 부당성을 비판한다. 또한 사람이 되는 개가 스탈린을 희화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어서 재미있었다. ’악마의 서사시‘는 평범한 사무원이 한순간의 실수로 직장에서 해고당하고, 신분증을 잃어버리면서 겪는 극도의 혼란을 그린다. 월급을 성냥이나 포도주 같은 현물로 받기도 했었다는 러시아의 현실이 그대로 그려져있어서 충격적이었다. 하루아침에 일터에서 해고당하고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사람들이 난무하고, 신분증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통제사회에서 이리저리 방황하다 결국 추락사를 선택하는 주인공이 허무함 속에서도 내뱉는 ‘치욕보다 죽음이 낫다’는 한 마디가 인상적이다. 작품마다 몹시 충격적이고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주는 작가라는 생각. 알고있는 러시아 작가들 별로 없었을 때 처음으로 새롭게 기억하게 된 작가가 바로 불가코프였다. 당시 러시아에서 소설 뿐 아니라 작품을 무대에 올리면서 희곡으로 각색하기도 하고, 본인이 직접 무대에 오르는 등 왕성한 활동을 했던 작가로 보인다. 그가 활동했던 당시는 혁명과 내전으로 이어지는 대혼란의 소용돌이를 겪으면서 모든 분야에서 볼셰비끼의 혁명 이데올로기가 강요되던 시대이기도 했다. 혼란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괴상하면서도 사실적인, 한편으론 과학발달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이 사회상과 결합되어 신박한 작품을 만들어냈던 것일지도. 재미있게 읽었다. _______ 죄가 무르익으면 돌처럼 떨어지게 마련이다. 그리고 이것은 보통 있는 일이다. 개의 심장 | 미하일 불가코프, 정연호 저 #개의심장 #미하일불가코프 #열린책들 #러시아문학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공산주의는 인간의 수준을 너무나도 높게 본 치명적인 실수가 있었으며 그에 따라 공산주의를 신봉하던 자들도 인간을 믿지 못했기에 그들 또한 오바를 한 것입니다. 자연의 하나의 미개한 생물에 불과한 인간 따위를 또한 똑같은 인간은 그 인간의 한계를 알지 못하고 날뛰었던 것이죠. 1920,30년대 공산주의를 맹신한 소비에트의 비참한 현실을 불가꼬프는 처참하게 까발립니다. 거장과 마르가리따의 소품과도 같은 작품입니다. 제가 보기엔 그 작품을 읽기 전에 가볍게 읽어보기를 권합니다.
상상력이 대단하다. 이런 전개일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개의 심장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