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지성과 사랑 상세페이지

지성과 사랑작품 소개

<지성과 사랑> 명석한 정신을 갖고 엄격한 고행을 통해서 사고의 영역에 봉사하는 나르찌스와 언제나 어머니의 모습을 가슴에 품고 형상의 세계를 추구하는 관능아 골드문트라는 정신적 욕구의 양극을 대표하는 두 인간상을 조형하여, 작가 자신의 분열적 성격과 갈등, 즉 감상세계에 몸을 맡기려는 욕구와 그 욕구를 제어하고 방해하려는 의지·지성과의 항쟁을 적나라하게 그려낸 헤세문학의 정수!


출판사 서평

중세기 어둠침침한 신비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같은 수도원의 형제보다 더욱 굳은 결합을 이룬, 두 사람의 우정을 그린 이 소설 ≪지성과 사랑(Narziss und Goldmund≫(1930)은 다음 에 상세한 해설을 달기로 하고 여기서는 생략하겠다. 그 후 ≪동방행(Die Morgenlandfahrt)≫(1932)에서는 환상적인 경향이 한층 더 자유분방한 경지에 들어선다. 그것은 모든 인간의 영혼이 동경하는 정토(淨土), 아마 이 세상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영혼의 ‘아침의 나라’로 떠나는 순례자들의 일단을 그린 것이다. 더욱이 이 작품에 일관하는 것은 고도의 낭만적 아이러니며, 항상 수수께끼와 사실의 희롱이 교차하고 있다. 이 작품이 출간된 지 10년 후 ≪유리알 유희(Glasperlenspiel)≫(1943)에 이르러서는 비유적․희화적(戱畵的) 경향이 한층 짙어지나 그 내용은 노경에 접어든 시인이라기보다는 철인(哲人)의 예지를 총결산했다고 볼 만큼 유감없이 번뜩이며, 중국의 고전도 도처에 인용하고 있다. 이처럼 시인이요, 철인이요, 동시에 한 사람의 인간인 헤세에게 1946년 괴테 상과 노벨 문학상을 수여한 것은 독특한 향기와 고귀한 품격을 지닌 그의 예술품에 제공된 표창임에는 틀림없으나 한편 생각해 보면, 세계의 평화와 휴머니즘을 위해 봉사한 그의 기나긴 생애의 노력에 대한 대가일 것이다.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지성과 사랑)≫는 헤세가 쉰세 살 되던 해에 발표하였다. 쉰을 넘어섰다는 것은 작가로서는 난숙기에 달했다고 할 수 있으며, 아직도 정열의 불꽃이 식지 않는 관능적인 세계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을 나이다. 이즈음에 발표된 작품은 헤세의 전 작품 가운데서도 가장 윤기가 흐르고 파릇파릇한 버들강아지의 움이 트는 소리를 듣는 듯, 신선한 느낌을 준다. 지성과 애정의 역정(歷程)이 이 속에서 주마등처럼 돌아간다. 앞의 작품 개관에서 본 ≪페터 카멘친트≫․≪차륜 밑에서≫․≪데미안≫․≪싯다르타≫․≪황야의 늑대≫ 등의 모든 작품이 한 풀무 솥에 몽땅 들어가서 다시 모루채에 다듬어진 듯한 작품이다.(해설에서)


저자 프로필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

  • 국적 독일
  • 출생-사망 1877년 7월 2일 - 1962년 8월 9일
  • 학력 마울브론신학교
  • 데뷔 1899년 시집 '낭만적인 노래'
  • 수상 1946년 노벨상 문학상
    1946년 괴테상

2018.12.20.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헤르만 헤세 (Hermann Hesse)
독일 남부 뷔르템베르트 주의 소도시 칼프에서 개신교 목사 가정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마울브론 신학교를 다니다가 중퇴한 후 이어 김나지움에서 학업을 이어나갔으나 포기하고, 탑시계 공장 견습생, 서점 직원으로 일했다. 틈나는 대로 습작을 하다가 1899년, 첫 시집 《낭만적인 노래》를 출간한 이후 1904년에 첫 번째 소설 《페터 카멘친트》를 발표한 후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911년에 아시아 국가들을 여행한 후 스위스에 정착해 여러 작품을 썼으나 제1차 세계대전 발발 후에 반전 활동을 했던 헤세는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으며 칼 구스타브 융의 제자 요제프 랑에게 정신의학적 치료를 받기도 했다. 그 이후 ‘에밀 싱클레어’라는 익명으로 《데미안》을 발표하여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이 무렵부터 그림에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으며, 이후 화가로서의 역량도 펼치는 등 예술적 감성을 다양하게 나타냈다. 이후 《싯다르타》,《황야의 늑대》, 《나르치스와 골드문트》,《유리알 유희》등을 발표했으며 1962년에 스위스 몬타뇰라에서 뇌출혈로 사망했다. 1946년, 노벨 문학상과 괴테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목차

해설
전 20장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서문문고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