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메밀꽃 필 무렵 외 상세페이지

소설 한국소설

메밀꽃 필 무렵 외

이효석 중·단편소설 (한국대표문학선 008)
소장종이책 정가12,800
전자책 정가69%4,000
판매가4,000
메밀꽃 필 무렵 외 표지 이미지

메밀꽃 필 무렵 외작품 소개

<메밀꽃 필 무렵 외> 순수를 향한 원시적 욕망을 서정적으로 그려낸 주옥같은 작품들!

이효석은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유진오와 함께 동반작가로 불리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33년 발표한 〈돈〉을 기점으로 작품의 경향이 바뀌는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몇 가지 유형을 보인다. 이 책에는 총 열두 편의 작품을 담았다.

〈도시와 유령〉에서 주인공 ‘나’는 사회적 궁핍을 동정하거나 사회적 개선을 지향하는 인물이다. 〈돈〉에서 자연에 귀의한 인물들은 〈들〉, 〈수탉〉, 〈메밀꽃 필 무렵〉으로 이어지며 자연의 서정성과 순수성이 함께 표현된다. 하지만 이 서정성과 순수성 안에는 도시생활이나 현실생활에서 낙오되고 좌절한 사람들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연에 귀의한 인물들이 겪는 자연스러운 행동으로 원초적 성을 추구하는데 〈성화〉, 〈분녀〉, 〈장미 병들다〉, 〈산협〉 등의 작품을 통해 동물을 소재로 하여 인간의 성적 욕구를 암시적으로 묘사하거나 원초적 성에 대한 윤리의식을 배제한 인물을 등장시켜 현실도피와 원초적 본능을 아우르는 성향을 보여준다. 또한 ‘새로운 것’에만 의존하지 않고 ‘낡은 것’에 눈을 돌린 〈은은한 빛〉에서는 소설의 형식적인 차원이 아닌 내용적인 측면에서 작가의 실험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1936년에 발표한 〈메밀꽃 필 무렵〉에서 이효석은 성과 자연이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아름답게 표현하여 한국 단편문학의 한 정점을 보여줬다. 특히 장돌뱅이인 허 생원, 조 선달, 동이 세 사람이 나귀를 타고 다음 장을 찾아가는 달밤의 행로를 그린 장면은 이 작품의 백미로 꼽힌다. 그는 등장인물들의 행위도 자연의 일부로 시적 문체로 묘사함으로써 이들의 고달픈 삶마저도 서정적으로 미화했다.


저자 프로필

이효석

  • 국적 대한민국
  • 출생-사망 1907년 2월 23일 - 1942년 5월 25일
  • 학력 1930년 경성제국대학교 영어영문학 학사
  • 경력 대동 공업전문학교 교수
    1938년 숭실전문학교 교수
    1932년 경성농업학교 교사
  • 데뷔 1928년 단편소설 `도시와 유령`

2014.11.04.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이효석
李孝石, 가산

한국 단편문학의 수작으로 손꼽히는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했던 1920년대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였다. 강원도 평창 출생으로 경성 제1고보(현재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현재의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로 데뷔하였다.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희(九人會)에 참여, 『돈』『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 교수가 된 후 『산』『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그의 문체는 세련된 언어, 풍부한 어휘, 시적인 분위기로 요약할 수 있으며, 시적인 정서로 소설(산문문학)의 예술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1942년 평양에서 결핵성 뇌막염으로 3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목차

발간사

메밀꽃 필 무렵

분녀
산협
수탉
도시와 유령
오리온과 능금

성화
장미 병들다
해바라기
은은한 빛

작품 해설
작가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한국대표문학선 (재승출판)


다른 출판사의 같은 작품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