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백위군 (희곡) 상세페이지

책 소개

<백위군 (희곡)> 찜질방에 머물고 있는 연평도 피난민들을 보면서 희곡 하나가 떠올랐습니다.

요즘은 매일이 비상입니다. 뉴스에서 포탄이 떨어지고, 사람들 피난 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정말 실감 나더군요. 그리고 찜질방에 머물고 있는 연평도 피난민들을 보면서 희곡 하나가 떠올랐습니다.

알렉세이: 자,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제군들은 여전히 제군들 앞에 놓인 무엇을… 누구를… 지키려는 과업을 수행할 것인가…? (…) 광대놀음 때문에 자신의 피를 흘린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무의미하다. (이마를 닦는다.) 내 아들들이여, 제군들을 사랑하기에 집으로 돌려보낸다.

우린 짧은 전쟁으로 순식간에 사라지는 개인의 삶을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전쟁이라는 건 나랑 상관없는 일이었는데, 갑자기 지극히 개인적인 일이 됐죠. 이 작품은 바로 그 지점을 파고듭니다. 볼셰비키당의 집권과, 그 직후 적군과 백군으로 나뉘어 벌였던 치열한 내전의 상황, 백군파인 투르빈가의 가족들이 겪게 되는 문제들을 사실적으로 그렸습니다. 역사적 격변의 가운데 놓인 인간의 굴곡진 ‘삶’을 보여줍니다. 알렉세이의 외침에서 우리는 ‘한 나라’의 파멸이 아니라, ‘인간 정신’의 파멸을 볼 수 있습니다.

희곡 ≪백위군≫은 미하일 불가코프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작품입니다. 1918년부터 1919년 사이, 혁명 중인 우크라이나를 배경으로 했죠. 나중에 ≪투르빈가의 나날들≫로 개작되기도 했습니다. 지만지 고전선집의 희곡 ≪백위군≫은 검열로 인해 ≪투르빈가의 나날들≫로 개작되기 전, 불가코프의 창작 의도가 살아 있는 두 번째 판본을 번역했습니다. 희곡이 번역된 건 국내에서 처음입니다. 옮긴이 강수경은 모스크바 국립대학교에서 러시아문학을 공부했으며, 특히 불가코프의 희곡에 관심을 갖고 연구 중입니다.

이 작품을 읽으면서, 전쟁이란 정말 지극히 인간적인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께도 알렉세이의 외침을 들려주고 싶습니다. “무엇을… 누구를…지키려는 것인가?”


저자 프로필

미하일 불가코프 Mikhail Bulgakov

  • 국적 우크라이나
  • 출생-사망 1891년 5월 15일 - 1940년 3월 10일
  • 학력 1916년 키예프대학교 의학 학사
  • 경력 1936년 볼쇼이 극장 오페라 작가
    1930년 모스크바예술극장 감독 조수
    1930년 중앙노동청년극장 감독
    1923년 소련작가동맹

2014.10.31. 업데이트 작가 프로필 수정 요청


저자 소개

저자 - 미하일 아파나시예비치 불가코프(Михаил Афанасиевичий Булгаков)

역자 - 강수경
강수경은 부산대학교 노어노문학과에서 학사, 모스크바국립대학교 인문학부에서 러시아 문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부산대학교와 인제대학교에서 강의 중이다. 관심 분야는 러시아 인형극과 고전의 무대화 및 불가코프 작품 등으로, 주요 논문에는 <러시아 인형극의 형성과 발전>, <“젊은 의사의 수기”: 꿈의 모티브와 웃음의 기능적 의미에 관한 소고>, <M. 불가코프의 희곡에 나타나는 서사적 특성: ‘투르빈가의 나날들’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목차

해설
지은이에 대해

나오는 사람들
제1막
제2막
제3막
제4막

옮긴이에 대해


리뷰

구매자 별점

0.0

점수비율

  • 5
  • 4
  • 3
  • 2
  • 1

0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식을만드는지식 고전선집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