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버지와 자식>은 세대간의 갈등 문제가 세계 어느 곳, 어느 세대에나 존재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투르게네프의 소설이다. 러시아의 40년대 세대와 60년대 세대간의 세대차이가 소설의 소재다. 그런데 무려 1800년대 이야기라는 점이 너무 놀랍다. 40년대 세대는 낭만과 예술, 귀족적인 품위를 중요시하는 데에 반해서 60년대 세대는 평민 지식층의 젊은이들이 주도하면서 아버지 세대의 유약한 모습을 비판하고 계혁을 말하는 세대였다. ‘잉여인간’을 비판하는 ‘니힐리스트’ 간의 세대경쟁. 세대간 갈등에 대응하는 몇 가지 다른 양상들이 작품속에 재미있게 표현되어 있어서 흥미로웠다. 첫번째는, 40년대 세대를 대표하는 파벨과 60년대 세대를 대표하는 비자로프 사이의 갈등이다. 그야말로 물고 뜯고 비난하며 양쪽 모두 서로에게 상처만 남긴다. 극중에서는 둘 사이에 결투까지 벌어지는 것으로 묘사된다. 표면적으로는 도덕적인 실수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결투의 근본적인 원인은 날선 세대갈등으로 인한 잦은 충돌이라고 볼 수 있다. 두번째는, 온화한 40년대 세대인 니콜라이와 역시나 온건한 60년대 세대인 그의 아들 아르카지의 갈등이다. 둘은 직접적으로 상대방을 비난하기 보다는 세대 전체를 뭉뚱그려 비판하는 방식을 취한다. 무엇보다 가족으로서의 관계가 우선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또한, 비판에 앞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역지사지 해보는 태도를 가진다. 특히 아버지 니콜라이의 경우에는 어떻게든 새로운 생각과 행동으로 과거에 고착되지 않기 위해 애쓰면서 젊은이들의 자신감과 패기를 높게 평가하는 어른다운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는, 아들인 바자로프와 그의 부모 사이의 갈등이다. 바자로프의 부모는 아들을 신처럼 떠받든다. 크게 부유하지 않은 살림에 받쳐준 것도 별로 없는데 똑똑한 아들이 스스로 공부해서 의사가 되어 돌아오고, 책이라곤 한 줄도 읽지않는 부모가 보기에 아들은 그야말로 범접하기 어려운 그저 거룩한 존재가 된 것이다. 바자로프는 부모님의 애정을 알면서도 그들의 무식함을 부끄러워하고 호의를 냉정하게 뿌리친다. 티푸스에 걸린 환자를 해부하러 갔다가 감염되어 쓰러지고나서야 바자로프는 그동안의 아집과 경직된 태도를 반성한다. 세대마다 당면한 삶의 과제들이 있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세대간에 이해가 충돌하거나 가치판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세대간의 갈등은 당연히 있을 수 밖에 없는 듯. 다만 서로를 바라보는 태도에 따라서 첨예해보이는 문제도 서로 덜 상처입는 방향으로 해결할 수 있고, 설령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서로를 증오하고 경멸하는 비극적인 결말은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어떻게든 자연은 무심히 흘러 사람들은 어찌어찌 살아가게 되어있는 것. 그렇다면 선택은 화해와 이해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념이나 사상이 인간의 존엄성을 뛰어넘을 수 없는 것처럼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잊지않을 수 있다면 화해의 길 역시 그리 멀리 있는 것은 아닐지도. _______ ‘형은 우리가 옳다고 말하지.’ 그는 생각했다. ‘자존심을 전부 내려놓고 생각해 봐도 그들은 우리보다 진실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아. 하지만 그와 동시에 그들에게는 우리가 갖지 못한 무언가가, 우리보다 우월한 무언가가 있는 게 느껴져……. 젊음인가? 아냐, 젊음만은 아니야. 귀족 기질의 흔적이 우리보다 적다는 게 바로 그 우월함 아닐까?’ 아버지와 자식 |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연진희 저 #아버지와자식 #이반세르게이비치투르게네프 #민음사 #니힐리스트 #독서 #책읽기 #북스타그램
성인 인증 안내
성인 재인증 안내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성인 인증은 1년간
유효하며, 기간이 만료되어 재인증이 필요합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해당 작품은 성인 인증 후 선물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 인증 후에 이용해 주세요.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무료이용권을 사용하시겠습니까?
사용 가능 : 장
<>부터 총 화
무료이용권으로 대여합니다.
무료이용권으로
총 화 대여 완료했습니다.
남은 작품 : 총 화 (원)
아버지와 자식
작품 제목
대여 기간 : 일
작품 제목
결제 금액 : 원
결제 가능한 리디캐시, 포인트가 없습니다.
리디캐시 충전하고 결제없이 편하게 감상하세요.
리디포인트 적립 혜택도 놓치지 마세요!
이미 구매한 작품입니다.
작품 제목
원하는 결제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작품 제목
대여 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다음화를 보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