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디북스 접속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강제 새로 고침(Ctrl + F5)이나 브라우저 캐시 삭제를 진행해주세요.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면 리디북스 접속 테스트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테스트 페이지로 이동하기


벨킨 이야기·스페이드 여왕 상세페이지

소설 기타 국가 소설 ,   소설 서양 고전문학

벨킨 이야기·스페이드 여왕

세계문학전집 62

구매종이책 정가7,000
전자책 정가4,900(30%)
판매가4,900

책 소개

<벨킨 이야기·스페이드 여왕> [벨킨 이야기]와 [스페이드 여왕]은 러시아 산문 소설의 정점에 있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다.
우리에게는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의 시인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푸슈킨은, 시뿐만 아니라 소설, 드라마 등 모든 장르에서 러시아 근대문학의 토대를 마련한 작가이기도 하다. [벨킨 이야기]와 [스페이드 여왕]에서 푸슈킨은 당대 러시아 현실의 한복판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랑과 증오, 탐욕, 광기를 탁월한 이야기 솜씨로 펼쳐나간다.

러시아 리얼리즘 소설의 선구자, 푸슈킨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슈킨(1799-1837), 그는 당대 감상주의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던 카람진(1766-1826)의 낭만주의 소설을 넘어서서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의 기반을 다진 작가이다. 그를 가리켜 도스토예프스키는 [만약 푸슈킨이 없었다면, 그 이후의 뛰어난 작가들도 그들의 재능을 한껏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스토예프스키를 비롯하여 고골리, 톨스토이, 파스테르나크, 나보코프 등 무수한 작가들이 푸슈킨을 스승으로 삼고 작가 수업을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러시아 문학사상 푸슈킨이 갖는 영향력은 막강하다.
또한 러시아 국민들은 어린 시절에는 푸슈킨의 옛이야기를 읽고, 청년기에는 그의 시와 소설을 읽고, 나이가 들어서는 그의 철학적인 드라마를 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푸슈킨은 문학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사랑을 널리 받아 온 작가이다. 푸슈킨의 200번째 탄생일은 유네스코의 기념일로 지정되어 푸슈킨 관련 각종 행사가 개최되기도 했다.

[벨킨 이야기], 유머러스하게 그려진 방황하는 당대인들의 초상

[벨킨 이야기(원제- 고 이반 페트로비치 벨킨의 이야기)]는 푸슈킨이 완성해서 발표한 첫 산문 소설이다. 푸슈킨이 작품 활동을 했던 시기는 서구 문화가 러시아인들의 일상 속으로 흘러들기 시작하면서, 러시아가 자국의 정체성을 찾아가려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하에서, 산문 작가로서의 푸슈킨은 당대 러시아인들의 삶을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로 기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간들(편협한 군인, 탐욕스런 장의사, 딸에 대한 집착에 눈이 먼 역참지기, 사랑에 빠진 귀족 아가씨 등)을 등장시켜 그들을 예외적 갈등 상황에 놓아 둔다. 그럼으로써 그들의 방황과 길 찾기를 때론 우스꽝스럽게 때론 냉철하게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서문 [간행자로부터]에 이어 다섯 편의 독립적인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 작가는 일단 다섯 편의 이야기를 쓴 사람으로서 일단 벨킨을 내세운다. 간행자는 벨킨의 이웃 지주가 보낸 편지를 통해 벨킨을 소개하면서 벨킨에게 각각의 이야기를 들려 준 사람들에 대해 언급한다. 이러한 겹겹의 장치를 통해 작품은 보다 더 사실감 있게 독자에게 다가가게 된다.

[스페이드 여왕], 정교하게 형상화된 한 인간의 탐욕과 광기

[스페이드 여왕]에는 당대 러시아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던 출세와 돈에 집착하는 인간형에 속하는 게르만과 그를 둘러싼 공허하고 황폐한 일상이 정교하게 형상화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는 단어, 숫자, 음운, 문장 구조, 단락 구조 등 여러 가지 언어 요소들이 눈에 띄게 반복된다. 그렇게 반복되는 언어 요소들을 중심으로 단어나 문장들은 서로 이리저리 연결되어 풍성한 의미를 만들어 낸다.
이 작품의 주인공 게르만은 노름의 유혹에 강하게 시달리지만,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욕망을 철저히 억누르는 인물이다. 어느 날 그는 확실한 승리를 보장하는 3장의 카드가 있다는 말을 듣게 되고, 그때부터 카드의 비밀을 알아내려는 게르만의 광기 어린 집착이 시작된다.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서슴없이 비열한 행동을 하는 게르만의 모습을 그려 내면서, 작가는 시종일관 냉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불필요한 묘사나 단어를 극도로 배제하고, 속도감 있게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작가는 미성숙한 인간 게르만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보여 준다. [스페이드 여왕]은 러시아의 후대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에 나오는 라스콜리니코프의 운명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저자 프로필


저자 소개

저자 - 알렉산드르 세르게비치 푸시킨
러시아 국민의 한결 같은 사랑을 받아온 최고의 국민 시인 푸쉬킨. 러시아의 대문호 푸쉬킨은 1799년 6월 6일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 근교에서 600년 전통의 유서 깊은 귀족 혈통으로 출생했다. 청소년 시절엔 귀족 자제를 위한 기숙 학교인 리쎄이에서 수학, 이 시절 자유주의 의식이 싹트고 야만적인 농노제로 신음하던 러시아 현실에 대해 깊은 각성을 하게 된다. 1817년 리쎄이를 졸업하고 외무부 서기로 근무하던 그는 진보적 문학 모임과 혁명적 인사들과 교제하며 차르 체제의 러시아 현실을 신랄하게 풍자하는 시들을 발표하였는데 이로인해 1820년 남러시아 유형 길에 오르게 된다. 이후 비밀 결사와의 친교, 보론쏘프 장군의 아내와의 사랑, 아버지와의 불화, 나탈리야와의 열애와 결혼 등 1833년 가을 페테르부르그로 돌아오기까지 개인적인 불운과 고난 속에서 유명한 운문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 1823~1831]을 비롯, 서사시 [집시들], [청동의 기사] 중편소설 [벨킨의 이야기], [스페이드 여왕]과 비극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등 많은 작품들을 발표한다.
아내와의 갈등, 경제적 궁핍, 창작의 자유 박탈 등으로 고통받던 푸쉬킨은 안내와 밀회를 나누던 당테스와의 결투에서 중상을 입고, 1837년 2월 10일 열정과 고독, 파란으로 채워진 생을 마감, 스뱌토고르스키 수도원에 안장된다. 푸쉬킨의 극적인 죽음은 격정과 고독, 현실과 신비, 순수와 반란으로 뒤범벅을 이룬 19세기 초반 러시아 문화의 뜨겁고도 화려한 정점과 상징적이고도 의미 심장한 결말을 동시에 보여주는 문화사적인 사건이었다.

역자 - 최선
서울대 독문과를 졸업하고 베를린대 노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현재 고려대 노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 [소련 노래시 연구],[빠스쩨르나끄](공저),[뿌슈낀의 서사시](공저), 역서로 [끝없는 평원의 나라의 시들지 않는 말들], [슬라브 문학사] 등이 있다.

목차

고(故) 이반 페트로비치 벨킨의 이야기

발사
눈보라
장의사
역참지기
귀족 아가씨
농사꾼 처녀

스페이드 여왕

작품해설 / 최선
작가 연보


리뷰

구매자 별점

4.8

점수비율

  • 5
  • 4
  • 3
  • 2
  • 1

4명이 평가함

리뷰 작성 영역

이 책을 평가해주세요!

내가 남긴 별점 0.0

별로예요

그저 그래요

보통이에요

좋아요

최고예요

별점 취소

구매자 표시 기준은 무엇인가요?

'구매자' 표시는 리디북스에서 유료도서 결제 후 다운로드 하시거나 리디셀렉트 도서를 다운로드하신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무료 도서 (프로모션 등으로 무료로 전환된 도서 포함)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리즈 도서 내 무료 도서
'구매자’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같은 시리즈의 유료 도서를 결제한 뒤 리뷰를 수정하거나 재등록하면 '구매자'로 표시됩니다.
영구 삭제
도서를 영구 삭제해도 ‘구매자’ 표시는 남아있습니다.
결제 취소
‘구매자’ 표시가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이 책과 함께 구매한 책


이 책과 함께 둘러본 책



본문 끝 최상단으로 돌아가기

spinner
모바일 버전